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무너뜨릴까?

· 2018-11-10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면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은 생각보다 흔한 일이고 다 이유가 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의 감정은 어떤 상황에서는 쓸모가 있지만, 당신을 마비시키는 경우도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어떤 상황에서는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성장하면서부모, 경험, 선생님, 친구, 사회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변화에 대해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속담도 있다. 예를 들면,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라는 속담이 있다. 긍정적인 면에서 이 속담은 변화의 위험 가능성을 경고하는 것이다. 하지만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행동에 제한을 받는다. 필요한 경우에도 변화를 피하게 된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무너뜨릴까?

안전지대

안전지대는 편안하고 안전을 느끼는 마음의 상태이다. 안전지대는 물리적 장소를 가리킬 수도 있다. 그 위치는 자신의 안전감, 정신적 편안함 등과 관련이 있는 곳이다. 그런데 그것이 반드시 행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 안전지대 그 자체는 부정적인 장소는 아니다. 별 쓸모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안에 머무를 때 부정적인 것이 된다. 그러므로 안전지대가 자신의 성장을 제한하는 부담이 된다면 당연히 의문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행동에 대한 이유를 먼저 생각한다. 그 행동으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그냥 습관적인 것인가 아니면 필요에 의해서인가? 두려움, 안락함, 안전함 때문인가?

변화를 하지 않음으로써 위험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인다. 항상 그런 건 아니다. 있는 자리에 그냥 머물러 있으면 행복이나 삶의 목표를 이루지 못할 위험이 있다.  첫 발을 내딛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무섭고 두려울 수도 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변화가 왜 그렇게 무서운가?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기회를 몇 번이나 내팽개쳤는가? 그렇게 안 해 본 사람은 드물 것이다.

가끔, 우리는 편안한 상황에 머무르기로 결정한다. 긍정적인 결과는 무시하고, 변화의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서 거기에 머무른다. 이는 행복을 희생하면서 일어나는 일이다.

조심하는 것은 보통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는 태도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우리를 안전하게 해준다.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면, 이기거나 질 수가 없다. 당신이 만들어낸 정상 궤도 안에 머무르게 된다. 하지만, 삶이란 항상 바뀌고 가끔은 위험을 무릅쓰는 일을 함으로써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경제적으로 성장을 하게 된다.

변화는 당신을 불편하게 만든다. 불확실이 가득하고, 결과를 예측할 수가 없으니 말이다. 결과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문제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늘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때 자신과의 대화가 중요하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직면하는 방법

이 질문은 답하기가 어렵다. 묘안은 없다. 모든 변화는 가능한 결과를 낳고, 그중 몇몇은 당신의 노력과 무관하다. 이 점을 명심해야하고 그것 때문에 겁을 내서는 안 된다.

변화가 두려울지도 모른다. 아주 타당한 얘기다. 두려움은 뭔가 위험하다고 경고를 보내는 감정이다. 그 감정에 귀를 기울여서, 감정이 무엇을 말하고 싶어하는지 이해하고, 동시에 자신에게 귀를 기울어야 한다.

좋은 연습은 그 두려움에 이름을 주는 것이다. 얼굴도 준다.  그러면 어떤 부분이 두려운지를 파악하기가 쉬워진다. 이 방법은 도전에 직면하는 데 필요한 힘을 준다.

모험을 하면서 성장한다

당신 앞에 펼쳐지는 모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삶의 어떤 면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느낌이라면 변화를 위한 위험을 감수한다.

변화를 야기하는 결정을 할 때 조심하는 것은 속담이 말하는 것처럼 타당하다. 그러나,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 상황이나 개인적 성장을 가로막는 상황에 고착되지는 말아야 한다.

우리는 모험을 하면서 성장한다

반드시 큰 변화를 만드는 문제가 아니다. 작은 변화이지만 점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가 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전진하는 데 필요한 힘을 찾고 용감해지라는 것이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의 책임이다. 그 행복을 가지느냐  마느냐의 선택은 전적으로 당신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