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없이 욕망을 실현하며 살아가는 방법

2018-06-07

한계 없이 욕망을 실현하며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우리는 욕망과 우리에게 지워진 한계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인생은 계속해서 우리를 시험하고, 우리는 어느 것을 무시하고 어느 것에 맞설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예외의 경우가 있고, 그때 우리는 극한의 상황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스스로가 생각보다 매우 강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욕망은 절대 실현되지 못하는 때가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이런 상황 뒤에 숨겨진 몇 가지 이유들을 알아볼 것이다. 계속해서 이 글을 읽는다면, 당신은 이러한 설명할 수 없는 한계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데 방해를 하는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우리의 욕망은 우리가 가지지 않은 것을 따라가기 위해 지금 우리가 가진 것을 경멸하고 방치한다.”
미셸 드 몽테뉴

욕망 충족: 한계 없이 욕망을 실현하며 살아가는 방법

먼저, 우리는 욕망이란 우리에게 없는 무언가를 가지고 싶다는 마음에서 나오는 결과임을 알아야 한다. 때때로 이것은 단순히 우리가 특정한 방식으로 무언가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거나, 인생의 어느 때에 그것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그것이 무엇이건 우리 인생에 그것이 빠져있고, 한계를 알고 있음에도 그것이 필요한 것 같다는 느낌을 버릴 수 없다.

이 간격을 채운다는 것은 우리가 어떤 방법이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성공하면, 모든 것이 다 좋은 것처럼 느껴진다. 문제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일어난다. 우리가 매우 원한다고 생각했던 그것은 사실 우리가 원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이런 깨달음은, 우리가 개인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지만, 결국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느끼는 좌절감을 준다. 사실, 때때로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실현한 욕망에 절대로 만족하지 못하기도 한다. 우리가 그것을 이루기 위해 쏟아부은 모든 노력이 큰 만큼,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와 목적은 언제나 우리의 손에 닿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

현실이 마치 우리의 직관과 논리와는 반대 방향으로 달아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가 열심히 찾으면 찾을수록, 절대로 그 목표를 찾아낼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면 실제로 뒤에서 벌어지는 일은 무엇인가? 우리가 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게 만드는 해결할 수 없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욕망을 감염시키는 메시지

우리는 매우 자주 우리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예를 들자면 티비 광고에서 나오는 집단적인 욕구 뿐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의 발언에도 흔들리도록 우리 자신을 방치한다. 사실, 그들은 우리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것은 실제로 우리의 필요를 반영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

한계 없이 욕망을 실현하며 살아가는 방법

가족은 대부분 기대를 만들어 내는 공장과 같다. 우리가 태어난 순간부터, “이상” 같은 것이 이미 만들어져 있다. 우리가 집에서 첫째 아이라면, 우리는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막내라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그리고 성별이나 외모와 같은 다른 조건에 따라서도 이미 기대가 만들어져 있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 함께 하는 가족과의 관계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욕망의 결과물이다. 우리의 생명을 태어나게 한 욕망이다. 어느 정도 우리를 원했던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우리는 태어나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그와 같은 욕망이 이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태어나서 몇 년 동안 살아남는 것이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를 세상에 태어나게 한 그 욕망이 항상 명백하거나 건강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의 시작에는 다른 대안이 없고, 그저 다른 사람의 희망에 우리 자신을 맞추는 수밖에 없다. 성장의 과정 중 일부는 그러한 짐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인생을 가능하게 만든 그 욕망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대를 어느 정도까지 우리의 개인적인 이상과 한계와 일치 시킬 수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할 것과 하면 안 되는 것

우리는 누구나 타인의 희망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가적 소견을 밝히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자라난 곳과 우리가 성장한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좋은 것과 나쁜 것, 욕망해야 하는 것과 그래서는 안되는 것이 우리가 태어나기 전부터 어느 정도 결정되어 있다.

하얀 날개같은 것으로 얼굴이 가려진 여자 그림

어린 시절 동안 매우 많은 정답과 오답이 우리의 인생에 쓰여있다. 그 중 어떤 것은 매우 명확하다. 그것들은 우리가 좋아”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가 그들의 기준을 받아들이면 칭찬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처벌을 한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마치 가랑비에 옷이 젖듯 특정한 행동을 배우게 되고, 결국 그 행동은 습관이 된다. 이러한 직접적인 명령의 형태가 있는가 하면, 딱 집어서 말하기 힘든 은밀한 명령들도 있다.

무의식적인 명령

기분이 매우 슬픈 아들을 위로하는 엄마의 모습을 상상해보라. 엄마와 아들의 모습을 보면, 그 엄마가 당신에게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아도, 당신은 그녀에게 무언가를 빚지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어쩌면 그녀는 당신이 그들을 위로해주길 바랄 수 있다. 그녀의 좌절감, 그녀의 외로움 또는 고통을 완화 시켜주길 기대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쩌면 그것이 그녀가 당신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깨닫지도 못한 채, 당신은 그녀의 기대가 담긴 무의식적인 명령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런 엄마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을 확실하게 알고, 그것을 충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그들은 자신이 독립성을 추구하는 것이 엄마의 감정을 다치게 하는 것이라고 느낀다. 또는 자신이 행복하면, 그것이 엄마를 배신하는 것이라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그들은 심지어 자신의 그런 감정을 자각하지 못할 수도 있다. 대신, 망설임이나 인생에서 그 어떤 목표도 정하지 않는 식으로 그들 자신을 약화 시키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다.

욕망과 한계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만약 당신이 자신의 욕망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없을 것 같다면, 이러한 무의식적 명령 중 하나나 그 이상이 당신의 인생에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정확하게 욕망이 무엇인지 알지만, 그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절대로 그것을 이룰 수 없을 때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

여자의 눈,코, 꽃 그림

당신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지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는 어쩌면 당신의 어린 시절에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가진 희망과 욕망 안에 있을 수 있다. 당신은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것 중 몇 가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은 그것을 의식적으로 거부하고, 당신 자신과 그 기대를 분리 시켜 살아왔을 수 있다.

당신이 자각하는 욕망과 당신이 가진 무의식의 한계 사이에서 벌어지는 전투에서 승리하려면, 먼저 당신의 인생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감춰진 힘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시험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한계를 알아내는데 가장 성공적인 방법이다. 그러고 나면 당신은 그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자각하고, 당신의 인생에서 그것의 힘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출처: 에미 주드, F. 인판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