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의 도입: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재택근무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이미 상사나 동료들과 오해를 경험했을지도 모른다. 원격 작업 충돌을 해결할 방법을 알아보자!
재택근무의 도입: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5월, 2021

좋든 나쁘든 시대가 변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끊임없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첫째로, 재택근무는 도전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새로운 역학이다.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할 준비가 되었는가?

일을 가정으로 옮기는 것은 많은 사람이 예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르다. 일을 가족생활과 조화시키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종종 규정한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일하게 된다. 그다음에 의견 차이, 갈등, 성과평가, 그룹 간 소통, 문제해결 등의 문제가 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역학을 경험한다. 많은 조직이 재택근무에 돌입하고 있다. 적절한 조건이 없었기 때문에 모두 시행착오를 겪는다.

이런 유형의 업무는 재계와 공공행정 모두의 합의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이사, 관리자와 직원들에게 일상적인 조직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조언하는 전문 팀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하다. 물론 피할 수 없는 갈등도 있다.

윈/윈 전략에 따라, 당신 방식이나 내 방식대로 하지 말고,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하자.”

-그렉 앤더슨-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

최초의 재택근무 시도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주목하자. (벨즈네구이, 2002) 하지만, 엄청난 사업상의 저항 때문에, 기업들은 시험적으로라도 이를 확립하지 못했다.

원격 근무가 여러 나라에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부터였다. 이미 ICT(정보통신기술)를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후 기업들은 거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 예를 들어, 프레임을 구성할 법적 기구가 없다. 사실, 많은 즉흥성과 독단성이 있다.

고용주들은 직원들을 당연하게 여기며, 직원들이 집에서 일하게 함으로써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있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사무실에 있을 때처럼 생산적일 수 있다고 추측할 뿐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규제가 재택근무의 방식과 기업들의 준비 부족을 지배한다. 또한, 직원들이 집에서 사용하는 시간표와 인프라 비용에 관한 규정도 없다. 실무그룹, 팀장, 관리자 등의 조정 방안도 없다. 그래서 노동계는 직장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점점 더 자주 일어나고 있다.

필요로 할 때 당신은 온라인에 없었다!

당신이 5분에서 10분 동안 책상을 비울 때, 당신의 상사나 동료가 바로 그 순간에 직무를 수행하도록 요구한 적이 있는가? 이 외에도 직원 생산성 측정에도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사실, 직원이 일을 게을리한다고 믿게 만드는 것은 단 한 번의 실수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까? 일정을 공유하여 일해야 하는 조건을 명확히 한다. 직원이 컴퓨터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그들이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를 단순화하려면 참석보다는 목표나 특정 작업에 의한 성과를 고려해야 한다.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 응답이 없는 것

상사나 다른 동료가 당신에게 이메일을 보낸다. 당신은 이미 저녁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그 메일을 보는 데 10분, 20분, 또는 2시간이 걸린다. 원격 근무가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것을 조직의 많은 구성원이 잊어버리기 때문에 문제와 오해가 발생한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시나리오가 다르다고 가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응답 시간이 길어짐을 이해하면 갈등을 피할 수 있다. 재택근무를 할 때 즉각적인 이용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 누가 무엇을 요구했는가? 누가 무엇을 했는가?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 누가 무엇을 요구했는가? 누가 무엇을 했는가?

컴퓨터를 켜자마자 혼란이 생길 때가 있다. 사실, 직장에서 가장 흔한 갈등 중 하나는 모든 것이 부수적이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누군가 제삼자를 비난하면 긴장이 고조된다. 그러면 그 제삼자가 돌아서서 두 번째 당사자를 탓하고 두 번째 당사자는 열 번째 당사자를 탓한다. 결국, 아무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으며 그 상황은 12시간 동안 지속한다.

그럼 어떻게 해결할까? 원격 팀 코디네이터가 있어야 한다. 업무 조정은 물론 조직의 흐름과 일상 의제 설정 등을 담당하게 된다.

    • 이를 위해서는 그룹 간 화상 통화와 기타 의사소통 채널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이러한 가상 회의는 지정된 시간에 다른 사람을 기다리게 하지 않고 수행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오해와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을 줄여준다.

결론적으로, 고립된 느낌, 사무실에서 예전보다 더 많이 일하고 있다는 인식 등과 함께 이러한 요소에 스트레스가 생긴다. 아직 진행해야 할 사항이 많고, 재정비해야 할 사항이 많다. 원격 근무로 인한 갈등은 사회가 모두의 이익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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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 empresa: un estudio sobre el teletrabajo, Tesis Doctoral en la Universidad Autónoma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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