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기

30 10월, 2020
다르게 생각하려면 마음을 훨씬 더 유연하고 탄력적이며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훈련해야 한다. 사실, 그것은 일상적인 변화와 도전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물론 다르게 생각하려면 확고한 헌신이 필요하다.

다르게 살기 위해서는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종종 강건한 정신에만 집중하고, 완고하고 융통성 없는 사람이 된다. 그리고 거의 깨닫지 못한 채, 그들은 매일의 도전에 직면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 실망에 대한 해결책, 그리고 관점을 찾는 것을 중단한다. 그렇다, 다르게 생각하기는 쉽지 않지만, 행복과 고통의 차이일 수 있다.

무엇이 당신을 더 빠르고, 더 독창적이고, 심지어 더 건강한 방식으로 생각하지 못하게 하는가? 이 주제를 조사한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아브라함 루친스였다.

1942년 그는 ‘물 주전자 문제’라는 제목의 실험을 발표했는데, 이 실험에서 그는 우리의 주된 문제가 정신적 경직성, 편견, 그리고 심지어 두려움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인간은 혁신을 두려워한다. 사람들은 행동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들을 그들의 일상에 도입하는 것에 대해 다소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접근방식을 재고하고 오래된 유전적 사고방식을 비활성화한다. 또한, 매일 그들이 적용하는 방어 메커니즘과 그들이 보통 알지 못하는 것을 감지해야 한다.

루친스에 따르면,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은 더욱 유연한 사고를 이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지속적인 변화 속에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이다

“자유로운 마음보다 부패한 시스템을 위협하는 것은 없다.”

-수지 카셈-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는 것: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는 것: 어떻게 해야 하는가?

누구나 다가오는 폭풍 소리, 젖은 흙냄새, 유리창에 부딪히는 비 등 같은 것을 지각할 수 있다.

지금은 모든 인간이 동일한 자극을 지각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각자도 그 자극을 나름대로 해석한다. 즉, 그들의 경험에 따라 성격, 교육, 환경, 기분, 선호, 혐오 등에 따른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폭풍의 근접성에 불편함을 느끼지만, 다른 사람들은 즐긴다. 이 일에는 더 큰 문제가 없다. 모든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현실을 걸러내고 이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핵심적인 문제는, 때때로 그들을 둘러싼 것과 일어나는 일을 처리하는 특정한 방법이 부정성과 무방비성의 태피스트리를 통과한다는 것이다. 또한, 터널 끝에서 어둠만을 감지할 수 있는 정신적 경직성을 통해서도 일어난다.

그렇다면 다르게 살기 위해 어떻게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을까? 당신의 생각이 자동으로 일어나고, 많은 경우에, 당신의 감정에 의해 매개될 때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계속 읽어보고 알아보자!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기: 탄력 있는 정신

아브라함 루친스 박사는 이미 1940년대에 또 다른 형태의 정신적 접근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예견했다. 자극이 가득한 변화하는 환경에 사람들이 살아남고 반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유명한 물리학자 겸 수학자인 레너드 믈로디노우(Lonard Mlodinow)가 몇 년 전 심리학 분야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개념을 소개했다. 그는 그것을 “탄력 있는 정신”이라고 말했다.

믈로디노우는 스티븐 호킹과 그의 여러 책에서 협력했다. 사실, 그는 여전히 가장 흥미로운 과학 전파자 중 한 명이다. 탄력 있는 정신에 대한 그의 기여는 단순히 더 잘살자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생각하라는 직접적인 초대이다.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행복과 심지어 사회의 진보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은 다음과 같은 기둥에 근거한다.

  •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그만두어야 한다. 편안한 생각은 무감각하다. 그러므로, 이제 비판적인 생각을 적용할 때이다. 날카롭고 쉽게 대답할 수 없는 것이다.
  • 또한, 모호함, 불확실성, 그리고 심지어 모순을 용인하는 것 같은 매우 어려운 일을 하기 시작해야 할 때다.
  • 통속적인 사고방식을 뛰어넘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혁신을 유도하는 논리적인 사고와 측면적인 사고를 모두 신뢰해야 한다.

탄력적인 사고는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불확실성을 받아들인다. 당신은 변화가 지속적이라는 것을 알고 이해한다. 당신은 그것을 이용해야 한다.

다르게 생각하면 쓸모없는 생각을 감지하고 진정으로 눈을 뜨게 한다

다르게 생각하면 쓸모없는 생각을 감지하고 진정으로 눈을 뜨게 한다

일상적인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유연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앞으로 닥쳐올 미래에 더욱 혁신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탄력 있는 마음만큼이나 건강한 종류의 접근법을 적용하기를 좋아할 것이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것이 있다.

도움이 안 되고 심지어 해로운 생각들이 당신의 마음속에 내재하여 있다. 특히, 당신의 내부 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당신은 쓸모없고 절대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사정은 악화할 것이다. 어쩔 수 없다’ ‘위험을 감수하는 건 무의미하다, 그냥 네 안전지대에 있어’와 같은 것들을 말해주는 것들과 같은 말이다.

마음속에 사는 제한적인 생각의 흐름을 소독한다면, 당신의 내부 대화는 훨씬 더 건강해질 것이고, 심지어 더 풍부해질 것이다. 그래야 내면의 탄력 있는 마음을 위한 여지를 어느 정도 만들어줌으로써 스스로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변화에서 소중한 기회를 볼 수 있다.

또한 마음과 뇌는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변화해야 한다. 이런 일에는 끊임없는 노력과 자신에 대한 확고한 헌신이 필요하다. 준비됐는가?

  •  Luchins, A. (1942). Mechanization in problem solving: The effect of Einstellung. Psychological Monographs, 54(6), i-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