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이 뇌에 미치는 영향

첫사랑은 불꽃놀이와 고통의 혼합처럼 흥미로우면서도 슬프다. 매우 특별한 경험이지만 아직 미숙한 젊은이들은 실망과 슬픔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첫사랑에는 귀중한 배움이 있다.
첫사랑이 뇌에 미치는 영향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21 1월, 2023

청소년기의 첫사랑은 그 어떤 경험보다 강렬하다. 때로는 성인이 되어 특정 경험을 다시 하고 싶다고 느낄 때도 있다. 과거 자신에게 영향을 미쳤던 특정 책, 영화 또는 시리즈, 음악 그룹 등은 잘 잊히지 않는다. 이번 글에서는 첫사랑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다.

첫사랑은 불꽃놀이와 고통의 혼합처럼 흥미로우면서도 슬프다. 특별한 경험이지만 미숙한 젊은이들은 실망과 슬픔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첫사랑에는 귀중한 배움이 있다.

청소년들이 첫사랑으로 고통받는 것을 볼 때 괜찮다며 위로하는 경향이 있다. 첫 짝사랑은 세상의 끝이 아니며 세상에는 많은 사람이 있다. 스스로 인생 경험이 많다고 믿는 사람들이 주저 없이 조언하는 경향이 있다.

과학적으로도 사랑에 대한 첫 번째 실망이 최악이고 가장 고통스럽다고 한다. 처음 사랑에서 느낀 고통을 비교할 어떤 경험적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첫사랑의 실패를 세상의 종말, 최악의 비극이라고 느낄 수도 있다.

청소년의 첫 정서적 문제를 과소평가하거나 유아 취급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첫 슬픔은 여러 면에서 큰 상처가 된다.

첫사랑으로 경험하는 감정은 뇌에서 이후 관계에 접근하는 방식을 정한다.

더 읽어보기: 사랑에 의한 정체성 기억 상실: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버리기

첫사랑이 기억
전문가들은 15세에서 26세 사이의 첫 경험이 기억의 기반을 만든다고 주장한다.

첫사랑이 뇌에 미치는 영향

사랑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흥미롭게도, 관계를 이해하는 방식은 첫사랑이라는 경험을 자양분으로 삼는다. 그 경험이 충족되지 않은 욕망, 실망 또는 미성숙에 의해 조율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욕망, 부드러움, 매혹, 열정이라는 감정이 처음 활성화하면 대뇌 기록 일부를 형성한다. 중국 남서부 대학 연구에 따르면 사랑의 신경생물학은 엄청나게 복잡하다. 이는 보상 및 도파민 네트워크, 편도체, 측좌핵, 전두엽 피질에서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이 신경화학적 폭풍은 극도로 격렬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인류학자, 헬렌 피셔는 사랑이 중독과 같다고 주장한다. 뇌가 아직 발달 중인 청소년의 첫사랑도 어떤 면에서는 중독과 비슷하다. 첫사랑은 영구적인 기억을 남기고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의 토대를 구축한다.

14세, 15세와 16세는 강렬한 첫사랑을 경험한다. 이 단계에서 경험하고, 배우고, 느끼는 것 외에 다른 책임은 거의 없다. 이러한 사랑 이야기는 그들에게 영구적인 흔적을 남긴다.

첫사랑이 이후 모든 사랑의 기준

다른 사람과의 관계 및 결속을 경험하는 방식에는 세 가지 기준점이 있다. 첫 번째는 가족 및 집에서 목격한 모델과 연결되어 있다. 부모님이 서로를 어떻게 대하고 애정을 표현했는지에 따라 사랑이 무엇인지에 관한 첫 번째 생각이 형성된다.

둘째, 보호자와 유대를 맺는 방식과 애착이다. 안전한 애착은 긍정적이고 자율적이며 만족스러운 관계를 구축하게 한다. 셋째로 첫사랑은 이후 모든 관계의 토대가 된다.

첫사랑은 다음 파트너에게서 무엇을 찾고 싶은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지에 관한 아이디어를 구성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든 싫든 첫사랑이 감정적 경험에 기초 역할을 한다. 지나간 옛일 같지만 첫사랑은 여전히 마음속에 존재한다.

첫사랑이 사랑의 기준
사춘기에 첫사랑과 함께 경험한 감정은 정서적 기억에 오래도록 남는다.

생애 첫 20년 동안 가장 강렬한 정서적 기억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인간의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기억 처리, 주의, 성찰 등의 최대 임계값에 도달하는 연령을 정의했다.

가장 놀라운 주장은 정서적 기억이 15세~26세에 최고조에 달한다는 것이다. 그 기간에 경험하는 모든 것이 좋든 나쁘든 깊은 흔적을 남긴다.

어떤 설정, 영화,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설레고 그리운 감정에 젖어 과거의 경험을 강렬하게 기억하게 만든다. 첫사랑은 정서적 기억의 닻 역할을 하며, 기대하지 않을 때 정말 쉽게 돌아올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잊지 못하고 비극적이고 강박적인 사랑이 있다.

어제의 기억을 붙잡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향수에 젖는다. 따라서 과거를 자주 기억하고 친절한 기억과 사건, 때로는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사건을 탐색하는 것을 좋아한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생각할 수도 있다. 또한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숙고한다.

때때로 첫사랑을 기억하는 것은 긍정적이다. 자신의 더 순수하고 빛나는 버전을 엿볼 수 있게 한다. 또한 배운 모든 것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해서는 안 된다. 아마도 첫사랑 경험은 특별히 긍정적이지 않았으며 다음 것들도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 고통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 현재와 사랑은 항상 노력할 가치가 있다. 그러니 새로운 기회를 열어보자.

마지막으로 아인슈타인은 사랑은 물리학과 화학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늘날 신경 과학과 심리학 분야는 확실히 그 비밀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Earp BD, Wudarczyk OA, Foddy B, Savulescu J. Addicted to love: What is love addiction and when should it be treated? Philos Psychiatr Psychol. 2017 Mar;24(1):77-92. doi: 10.1353/ppp.2017.0011. PMID: 28381923; PMCID: PMC5378292.
  • Hartshorne JK, Germine LT. When does cognitive functioning peak? The asynchronous rise and fall of different cognitive abilities across the life span. Psychol Sci. 2015 Apr;26(4):433-43. doi: 10.1177/0956797614567339. Epub 2015 Mar 13. PMID: 25770099; PMCID: PMC4441622.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