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는 방법

· 2017-07-11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은 과연 무슨 뜻일까?  그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에서 우러나게 행동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가 스스로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고, 외톨이가 되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게 되고, 사람들과도 함께 있을 수 있게 될 때의 우리의 모습과도 같다.

권위에 대한 두려움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진정한 모습, 예를 들어, 우리의 가치, 능력, 삶의 비전, 등등대로 살아가고 있지 못한다.  우리에게 영향을 주며, 우리 스스로의 모습과 멀어지게 만드는 것들은 많이 있다. 사회 속 관습 등을 포함하며, 스스로에 대한 무지, 그리고 남에 대한 호의 등도 스스로의 모습에서 멀어지게 한다.

우리의 진정한 본질을 우리의 삶 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그저 남들에게 보여주는 가면만을 쓰고 사는 것이 된다. 우리 모두에게 있어서, 정도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지, 어떤 시점에서는 한번쯤은 객기부리면서 살던 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행복이나 웰빙은, 당신이 진정한 ‘자신’을 찾지 못하면 누릴 수 없다.

자기 이해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알아야, 우리의 본질대로 살 수가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이하의 세 가지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자신이 잘 하는 것들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자신있는 것은 무엇일까? 나의 최고의 능력은 무엇일까? 우리의 장점을 알아야, 우리에게 행복과 성공으로 인도하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

2) 나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만일 의식하는 삶을 살며, 우리에게 우연이라는 것의 개입을 배제하려 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아갈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3)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내가 많이 즐기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정말로 좋아하는 것을 아는 것은, 우리의 어린시절을 돌아볼 수도 있고, 우리가 아직 해보지 않은 일을 체험하게 하여, 우리의 행복을 가져다줄수도 있다.

우리 스스로에 대해 아는 것은, 우리에게 좀 더 안정감 있는 삶을 위한 도구를 부여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지의 결여가 간혹 일어날 수도 있다.

우리의 자발성을 막는 3가지 적

1) 스스로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강박관념. 만일 스스로의 최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고, 그것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신경을 쏟는다면, 오히려 그 정반대의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우리는 우리의 최악의 모습을 보여주어, 전혀 자연스럽지도 않고, 전혀 최고의 모습도 보이지 못하게 될 것이다.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향상으로 향하는 열쇠이다. 우리는 소중하고, 어느 누구로도 대신할 수 없고, 우리는 우리만의 장단점을 갖고 있다. 우리가 스스로를 결정하는 존재이다. 우리가 정말로 좋아하고 신경쓰는 것은 무엇일까? 외모? 아니면 행복함? 한번 생각해보자. 좋은 이미지를 갖는다고 해서, 무엇이 도움이 될까? 남들이 물론 나를 좋게 보기야 하겠지만, 우리 스스로는 불만족한 채 우리의 본질을 이끌어내지 못한 채 살아갈지도 모른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위한 가면을 쓰고 살아갈 필요는 없다. 우리는 우리의 행복을 위해 살아야 하며, 그것은 우리 스스로의 모습을 보여주어야만 얻을 수 있다.

2) 이미지에 집중하는 일. 만일 우리의 시선이 우리 자신에 있다면, 우리는 불안하고, 자연스럽지 못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이 날 어떻게 생각할 지 걱정되어서, 긴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자발성은, 우리의 이미지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즐기는 것, 우리의 주변의 것에서, 아무 생각없이 하는 일에서 비롯된다.

3) 긴장. 이 긴장이라는 것은 자연스러움도 망치며, 다른 일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가장 흔한 일은, 우리가 걱정하여, 우리가 거부당하기를 두려워하여 하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무언가에 중요한 의미를 두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 무언가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받아들이고, 억지로 잘 보이려 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눈앞의 것을 즐기는 것이며, 그것이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진실되고 자발적인 일이다. 그것이 우리의 두려움을 없애는 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