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은 주목받는 학습력 향상을 위한 방법이다. 이 기술은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장시간 노력해야 한다는 믿음을 부정한다. 이번 글에서는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의 적용법을 알아보겠다.
‘수면 신경생물학과 그 중요성: 대학생을 위한 선집’이라는 논문은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휴식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집중 및 분산적 사고도 휴식을 수반하는 학습법이다.
더 읽어보기: 임상 심리학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5가지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의 작동
이 기술은 간단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집중적 사고는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무언가에 동화하거나 배우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추는 사고로 공부할 내용을 반복하여 복습할 때가 많다. 더 잘 암기하기 위해 소리 내어 암송하기도 한다.
집중적 사고에 비교하면 분산적 사고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분산적 사고는 마음을 비우는 것을 포함한다. 산책, 독서, 친구 만나기나 수면 등의 행위를 통해 뇌는 분산적 사고에서 계속 작동한다.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결합
집중 및 분산적 사고의 작동 방식을 알고 실행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간단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시험 기간 내내 잠을 설치며 얼마나 집중적 사고를 유지했는지 생각해 보자.
어쩌면 대부분 집중적 사고를 유지했다고 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논문에서 수면 부족이 의대생의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더 오래 공부하기 위해 수면 시간을 줄인다면 학업 몰입도와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
아래에서 집중 및 분산적 사고를 결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을 일상에 결합하는 방
첫 번째 단계는 쉽다. 익숙할 수 있는 집중적 사고를 위해 예상 시험 문제 자료를 수집하고 아래와 같이 효율적인 전략을 짠다.
어떤 사람들은 시험 범위를 요약만 하거나 반복해서 읽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은 개인적 선택의 문제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다.
집중적 사고 후에는 분산적 사고로 돌입한다. 2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했다면 30분은 분산적 사고를 하는 식으로 각자 적절한 방식으로 휴식한다.
하지만 분산적 사고를 하는 동안 휴대전화나 SNS 확인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마음을 비우는 것이 중요하다. 짧게 산책하거나 책을 읽고 친구와 통화하거나 반려견과 산책한다. 핵심은 집중적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좋은 성적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지능
시험 전 조언
집중 및 분산적 사고를 적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생산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실, 한 시간만 집중적 사고를 유지하고 15분 휴식해도 상관없다. 시간은 개인의 요구와 능력에 달려 있다.
시험 전에 분산적 사고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시험을 볼 때는 집중적 사고가 필요하므로 그전에는 분산적 사고로 마음을 쉬어야 한다.
계속 집중적 사고를 유지하는 것은 결코 긍정적이지 않다. 오히려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시험 결과로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집중 및 분산적 사고 기술의 결합을 고려하자. 이 기술이 얼마나 유용한지 곧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cevedo, Diofanor, Torres, José D, & Tirado, Diego F. (2015). Análisis de los Hábitos de Estudio y Motivación para el Aprendizaje a Distancia en Alumnos de Ingeniería de Sistemas de la Universidad de Cartagena (Colombia). Formación universitaria, 8(5), 59-66. https://dx.doi.org/10.4067/S0718-50062015000500007
- López Mejías, Modesta, Jústiz Guerra, María, & Cuenca Díaz, Maritza. (2013). Métodos, procedimientos y estrategias para memorizar: reflexiones necesarias para la actividad de estudio eficiente. Humanidades Médicas, 13(3), 805-824. Recuperado en 30 de julio de 2019,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7-81202013000300014&lng=es&tlng=es.
- Mejía, Ó. R., García, A., & García, G. A. (2013). Técnicas didácticas: método de caso clínico con la utilización de video como herramienta de apoyo en la enseñanza de la medicina. Revista de la Universidad Industrial de Santander. Salud, 45(2), 2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