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

05 3월, 2020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당신의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파트너가 감정적으로 무관심한 행동을 하는 이유를 모르면 마음이 아프다. 결국, 낭만적인 관계의 요점은 사랑을 느끼고 파트너의 동반자 관계를 갖는 것이다. 문제가 많거나 흔한 외로움은 거의 없다.

구스타보 아돌포 베커 (Gustavo Adolfo Becquer)는 현명하게 외로움에 관해 이야기할 누군가가 있는 한 외로움은 매우 아름답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 팔로워들이 많은 사람은 여전히 혼자라고 느끼고 주변과 단절되어 있다고 느낀다. 그것은 심리적 고통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문제도 일으킨다.

이것은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관계에서 항상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외로움에 대한 현대적 연구 덕분에 연구원들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 현상에 대해 더 많이 발견하고 있다. 젊은이와 노인 커플은 고립과 정서적 무관심을 경험한다.

“외로움을 두려워한다면 결혼하지 말라.”

안톤 체호프

관계에서 외로움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인가?
 

관계에서 외로움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강렬한 슬픔 중 일부는 영원히 서로를 사랑하겠다고 맹세했던 두 사람 사이의 차가운 침묵에서 비롯된다.

때때로 한 파트너는 약속을 잊어버리고 대신(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파트너에게 감정적으로 무관심한 쪽을 택한다.

이런 상황은 보통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심리적인 소원함은 종종 눈에 띄지 않게 스며든다. 한때 함께 즐겼던 것들에 대한 관심을 끊었을 때 일어난다. 세부사항을 잊어버리거나, 파트너의 말을 듣지 않거나, 노력을 중단할 때 발생한다.

관계에서의 소원함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파트너가 점점 더 멀어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고 또한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철학자, 심리학자, 관계 전문가인 아론 벤제프 (Aaron Ben-Ze’ev) 박사와 같은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혼자 있는 것과 외로운 것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혼자라는 것은 육체적으로 아무도 당신과 함께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외롭다는 것은 점점 보편화하고 있는 심리적인 현실이다. 놀랍게도, 그것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사람들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다.
  • 이런 종류의 외로움은 종종 우울증과 불안으로 이어진다. 맨체스터 대학의 그레그 밀러 박사가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은 흡연이나 앉아서 생활하는 것만큼 건강에 위험하다고 한다.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를 분석해 보자.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

사랑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

때때로 사랑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냉담한 느낌이며, 그것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모르는 것과 같다. 비록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지만, 상황은 무의미하고, 재미없고, 따분해 보인다.

사랑에서 빠져나오는 구체적인 이유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니다. 가끔 그런 일이 생기기도 하고, 관련된 두 사람 모두에게 당황스럽기도 하다.

말하자면, 당신이 파트너를 더는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면, 당신은 자신의 감정을 전달해야 한다.

파트너를 속이는 것 또는 자신을 속이는 것, 그것 중 하나는 당신이 그것을 숨기려고 하는 것만큼 당신의 파트너에게 감정적인 무관심을 강요하는 것이다.

일상에 갇혀서

하루하루의 일과가 벅찰 때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낄 확률이 더 높다. 일과 아이들, 그리고 책임감 사이에 애정이나 재결합을 위한 시간이 남아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때, 당신의 대화조차도 기계적으로 되고, 어떤 애정, 사랑, 친밀감도 없어진다. 그것을 다루는 한 가지 방법은 상황을 호전시키거나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어느 경우든 수동적이면 문제 해결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이유라면?

때때로, 당신은 삶에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공허함을 느끼는 지경에 도달한다. 불만과 실존적 위기, 그리고 변화에 대한 공포가 뒤섞인 것이다.

이런 상황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하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좌절감에 대처하고 있어서 그들의 관계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이 경우 비록 직접적인 책임은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없는 파트너를 탓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은 당신의 외로움은 당신의 변화에서 비롯된다.

당신은 진화했고 당신의 관점도 변했다. 당신의 호감과 미움, 욕구, 동기 또한 변했다. 아마도 당신은 직업적으로 다른 길을 가고 있거나, 좀 더 독립적이기를 원하거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갈망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에 살고 있으며, 그러한 변화는 당신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관계에서의 외로움은 매우 흔하다.

결론적으로, 관계에서의 외로움은 매우 흔하다. 또한, 많은 이별의 원인이기도 하다. 우선 고통, 심리적 문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둘째로, 누구도 이런 고통이나 그 결과를 경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외로움을 경험하고 있다면 그 진상을 규명하도록 노력하라. 근본 원인을 파악한다. 파트너와 대화하여 성실하고 존경스럽고 책임감 있는 해결책을 도출해 보라.

 
  • Miller, G. (2011). Why loneliness is hazardous to your health. Science331(6014), 138–140. https://doi.org/10.1126/science.331.6014.138
  • Renzetti, E. (2014). Life of solitude. The Globe and Mail, 23.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