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붕괴된 자아

2019-07-22
자아개념은 외면적인 세계로부터 영향을 받아 구축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다른 영향으로 바뀔 수 있다.

몇 년 안에, 소셜 미디어는 인터넷의 가장 유해하고 쓸모없는 요소 중 하나로 분류될지도 모른다. 아마도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계속 밝혀낼 것이다.

아직 결정적인 결론을 뒷받침할 충분한 자료는 없다. 하지만 많은 연구가 이미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용자의 성격, 사용하는 시간,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또는 처음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나이에 따라 정도는 다르다.

우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중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른 요지와 마찬가지로, 강화의 신경 회로(neural circuits)에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은 내성과 금단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각양각색의 소셜 미디어 및 그들의 영향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때 열등감, 산만함 그리고 심지어 불안까지도 느끼게 된다. 이는 인터넷 트롤(Internet trolls)의 부정적인 지적이나 포토샵 사진을 중시하는 비현실적인 기대 때문이다.

이미 소셜 네트워크가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의심했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연구는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소셜 네트워크

이 연구는 페이스북, 스냅챗, 인스타그램 그리고 트위터가 14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에게 심각한 정신 건강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왕립 공중보건협회와 청년 보건연합이라는 두 단체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청소년에게 가장 해로운 소셜 네트워크라고 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진은 14세에서 24세 사이의 1,500명에게 5개의 소셜 네트워크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공유하도록 요청했다. 거기에는 외로움, 자기 지각, 불안, 스트레스 그리고 괴롭힘 등 14가지 기준이 있었다. 이 중에서, 인스타그램이 가장 나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스냅챗, 페이스북, 트위터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 이 세 가지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진은 스냅챗, 페이스북, 트위터가 불안을 조장한다고 생각했다.

연구진이 유일하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는 유튜브였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가 사이트와 콘텐츠가 필요한 것보다 잠을 덜 자게 한다고 여겼다.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이 정신 건강과 행복을 위한 최악의 순위로 평가되는 것이 흥미롭다. 이 둘 다 매우 이미지 중심적으로 젊은이에게 무능함과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셜리 크레이머 왕립 공중보건협회 회장이 말했다.

인스타그램과 붕괴된 자아

인스타그램은 다른 소셜 네트워크보다 콘텐츠가 적다.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가장 큰 구성 요소는 사진이다.

친구나 지인을 팔로우하거나, 해시태그와 공개 프로필을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유명한 연예인이나 다른 사람을 볼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젊은 사용자가 가장 많은 소셜 네트워크이다. 젊은 사람은 개인적인 개발 과정에 몰두하고 있음으로 상당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가치를 성취하는 단계에 있다. 소셜 미디어는 힘들게 일하고 전념하는 것이 사진을 찍기 위해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 가치가 없다고 가르친다.

일부 소셜 네트워크는 더 이상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오히려, 많은 브랜드 광고의 공간이 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되었고 사용자는 주요 제품의 소비자다. 심지어 많은 회사가 자신의 아이가 입는 브랜드를 광고하는 엄마에게 사업의 기회를 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린이(보통 미성년자)를 상품으로 전환한다.

소셜 미디어: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그런 척하라

만약 누군가 수천 명의 팔로워가 있고 실제의 직업은 없는 피상적이고 깊이가 없으며 허영심이 많은 사람을 본다면, 자신이 모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부자연스럽게 행동하기 시작할 것이고 별로 관심이 없는 것을 ‘좋아함’으로 시작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약한 자아는 분해되고, 분열되며 붕괴할 것이다.

인스타그램에는 옷, 집, 여행, 친구, 농담, 키스 그리고 포옹의 사진이 너무 많다. 어떤 독특함을 주는 모든 계정에 대하여, 강력하고 유혹적으로 위장된 허영심을 통해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10개의 계정이 있다.

가끔은 멋진 사진을 보는 것을 거부할 수 없다. 그들을 보고 비슷한 사진을 갖고 싶어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 사람처럼 여행을 가고 싶어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의 취업 시장은 어떤가? 젊은 사람이 품위 있게 살기 위해서는 어떤 수입이 있어야 하는가? 소셜 미디어에 있는 사진과 실제 삶 사이에는 얼마나 많은 차이가 있을까? 정말 이런 것을 원하는가? 자신의 인생에 이런 것들이 정말로 필요한가?

인스타그램

전문가는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소셜 네트워크가 현실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을 때, 자신의 인생과 사회 그리고 노력과 노력의 가치에 대한 의심이 드러난다.

사람은 현실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가상의’ 현실에서 매력적인 가치를 본다. 따라서, 교육 혹은 힘든 일이나 헌신과 같이 삶에서 중요한 가치를 재고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