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정서적 책임감은 인간관계에서 감정의 힘을 인식하게 만든다.
정서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8 1월, 2022

정서적 책임감을 설명하면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는 것까지 책임지는 것이다. 즉, 자신의 존재를 책임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항상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입장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제로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시간의 대부분은 자신에 관한 이야기로 채워질 때가 많다.

게다가 스스로 받아들이기 힘든 감정을 타인에게 맡기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하면 타인에게 자신을 투영하고 정서적 책임감을 할당한다는 의미다.

타인에게 투영한 자신이 진정한 자신의 현실일 수 있다. 자신의 정서적 책임을 할당한 사람들은 마치 거울처럼 자신의 모습을 비출 수 있다.

“당신의 삶과 마음에서 가장 위대한 날은 자신의 태도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는 때다. 그날이야말로 진정으로 성장하는 날이다.”

-존 C. 맥스웰-

정서적 책임감을 투사

개인적 투영: “내 기분은 네 책임이야”

자기감정을 타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데 익숙한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반대로 타인의 감정에 책임지려고 한다.

주변 사람의 기분이 좋지 않으면 자신이 마치 그 고통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책임감을 느끼고 조처하려는 모습도 보인다.

반대로 자신이 기분이 나쁠 때는 그 감정의 책임을 타인이나 상황 같은 외부 환경에 돌린다.

정서적 책임감을 향상하는 법: 통제의 필요성

타인의 감정에 책임을 지는 일은 자기 발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개인적 불편함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고 대체하려는 행동도 무책임한 일이다.

외면보다는 내면을 들여다봐야만 계속 성장한다.

사실, 자신이 아니면 자기감정을 누구도 대신 다스릴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에 대한 감정을 말하는 일을 그만둬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지를 책임을 진다는 것은 자신의 행복이나 불편함을 타인에게 전가하지 말고 스스로 고삐를 잡고 책임진다.

정서적 책임감을 향상하는 법: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 수용

이미 일어난 일에 관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화를 낼 권리가 있다. 이러한 감정을 스스로 책임지면 상황이 개선될 수 있다.

이미 발생한 일에 관해 자신이 느낀 감정을 책임지면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이나 자신의 상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불편함은 계속해서 자신을 알아갈 기회가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타인과 자신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 자비를 베풀게 될 것이다.

자기 의견을 말하거나 타인을 비판할 때 어떤 말을 하는지 신경 써야 한다. 실제로, 자신이 표현하는 것은 대개 자신 안에 존재하는 편이며 자신도 그 사실을 알고 있다.

정서적 책임감 향상에 필수인 감정 이해

먼저, 타인에게 자신을 투영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 이해해야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또한 자신의 반응에 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억지로 책임을 지는 것과는 다르다. 책임을 진다고 해서 사건의 범인이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 대신 자신이 능동적 주체가 되어 타인에게 의지나 힘을 넘겨주지 않는다는 의미다.

살면서 다양한 상황으로 화, 슬픔과 분노를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거부하거나 회피하지 말고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할지 살펴보자.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책임을 지게 되면 자신에게 속한 감정은 물론 사고, 행동과 그 결과 모두를 소유하게 된다.

정서적 책임감을 분노

자신의 감정적 현실을 인식하면 내면과 협력하여 계속 진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자아는 자신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해서 종종 모순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자기 발견 과정을 오히려 아름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결국에는 내적 세계를 통합할 모든 확신과 자기기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정서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활동

정서적 책임감을 향상하는 특정 기술 중 하나가 지난 며칠간 가장 많이 경험한 감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지난 며칠간 당신은 더 행복했는가? 또는 짜증이나 슬픔을 더 느꼈는가?

어떤 감정을 가장 많이 느꼈는지 확인한 다음 감정 상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아래의 질문을 해보자.

  1. 무엇 때문에 그런 감정을 느꼈는가? 이런 질문은 자신을 좀 더 잘 알게 하고 어떤 자극이 특정한 감정을 유발하는지 식별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2. 자신과 타인 모두를 개선할 수 있는 감정 조절법은 무엇인가? 이 질문의 답은 곧 가장 적절한 감정 관리법이다
  3. 부정적 감정을 느낀다면 스스로 어떻게 하면 그 기분을 바꿀지 묻는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특정 감정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면 상황에 맞게 감정과 태도를 더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4. 타인의 감정을 판단하지 않고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타인의 책임으로 미룬다고 생각할 때마다 이 질문을 해보자. 또는 타인의 감정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할 때도 이 질문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타인을 이해하려면 공감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필수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감정은 인생의 원동력이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감정은 인생의 원동력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인간이 10만 년이 채 되지 않아 생각하는 법을 배운 감정적인 존재라는 사실이다. 오늘날 감정의 힘은 여전히 의식적인 생각보다 우선한다. 이 감정은 항상 인간의 생존을 보장하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서 원동력이 되어왔다.



  •  McKay, Gary (2002) How You Feel Is Up To You: The Power of Emotional Choice (Mental Health). Imp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