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06 11월, 2020
모든 사람의 삶에는 운명이 당신을 시험대에 올려놓고 당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전환점이 있다. 그 순간부터, 바람을 거슬러 달려도 상관없다, 어떤 두려움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계속 전진할 것이다.

작가 도로시 파커는 평화로운 시기에 지루해하는 사람들은 폭풍우 치는 계절을 겪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곤 했다. 어찌 된 일인지, 어려운 시기에는 항상 자신의 일부가 표면화된다. 삶이 균형을 잃고 시험대에 오르는 그때이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것은 바로 이 복잡한 실존적 여정의 단계다.

그때까지 즉흥적으로 할 수 없다. 이 주제는 그것이 드러내는 것만큼 흥미롭다. 몇 년 전, 미국의 분석 및 자문 회사인 갤럽은 인구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강점이 무엇인지 조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개발했다.

후에 심리학자 닉 에플리와 데이비드 더닝은 이 주제와 관련된 것을 지적했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가치에 대해 미숙하게 판단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자질을 과장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과소평가한다. 자신의 강점을 아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거울을 뒤집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이를 수행하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을 시험하는 것이다. 머지않아 진정한 가치와 가장 큰 강점이 드러나는 순간이 온다.

“당신이 살면서 어떤 도전이나 어려움, 고통스러운 상황을 겪더라도, 우리는 모두 내면에 깊이 손을 뻗어 그것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내적 힘을 찾을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애러너 스튜어트

강점을 발견하는 날이 결국 올 것이다

강점을 발견하는 날이 결국 올 것이다

마틴 셀리그만과 크리스 피터슨은 2004년에 강점과 미덕: 핸드북과 분류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했다.

이 작업은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DSM)과 정반대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각 개인이 지닌 재능, 기술, 가치관을 강조하고자 했다.

이 책은 항상 과학계의 특정한 비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친절, 관대함 또는 기쁨을 강점으로 규정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도덕적인 미덕의 문제일 뿐 심리적인 기술에 관한 문제는 아니었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캘리포니아 대학의 의사 로라 킹과 루이 트렌트는 2014년에 ‘인간 인성의 강점’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덕’을 제쳐두는 새로운 접근법에 기여했다.

이 접근방식은 인간이 삶의 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러한 가치들을 찾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그것은 행복과 더 나은 의사 결정 그리고 심지어 당신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능력까지 매개하는 감정 심리 조직이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했을 때, 좋은 시간과 어려운 시간 모두를 잘 다룰 수 있다.

실직, 감정적 붕괴 등 예기치 못한 사건이 일어날 때가 있다. 이 사건들은 당신을 시험하고,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아프게 한다. 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게 된다.

당신은 자신이 가졌는지 몰랐던 강점을 발견한다. 감정을 다스리고, 고통을 다루며, 희망을 키우며, 심지어 다시 한번 의욕을 느끼는 법을 배웠다.

이 모든 교훈은 당신 안에 있으며 더 큰 관점을 제공한다. 좋을 때나 힘들 때 모두 잘 적용된다. 목적을 분명히 하므로 하는 것이다. 즉, 원하는 것을 알고 있고 개인 나침반이 적절하게 보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번창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편안한 곳에서 수년을 보낸다. 모든 것이 통제되고 있는 안정 속에서, 모든 것이 너무나 예측 가능해서 당신은 그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다 갑자기 첫 균열이 생기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안전지대가 무너진다. 따라서, 당신은 그것을 다루고 반응하며 자신이 강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면 생각보다 더 탄력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또한, 당신은 더 창의적이고, 희망적이며, 적극적이다.

하지만, 상황적 요구나 경험적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한다고 해서, 그것이 다시 일어나리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직장에서 저지른 실수나 오늘 연애에서 경험한 그 문제 앞에서 잘 행동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또 다른 복잡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당신의 반응이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결국 자신의 강점을 발견했을 때 그 강점이 계속 번창하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강점을 많이 사용할수록, 더 강력해질 것이고 삶의 더 많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직장에서의 사건을 잘 해결한다면, 그 반응 능력을 일상생활의 다른 시나리오에 적용해야 한다.

강점의 세 가지 요소: 감정, 생각, 행동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면 현실이 바뀐다. 그러나 이런 일이 일어나려면 세 가지 힘이 정렬되어야 한다. 즉, 성취, 두려움을 극복하는 전진, 고난에 대처하는 세 가지 예외적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 감정, 생각, 행동에 관한 것이다.

모든 힘은 자신을 극복하고 두려움이 아래에 남아 있고 희망이 눈앞에 있는 다리를 건너게 하는 감정에서 시작된다. 강점은 또한 동기부여와 자신감이 당신의 생각을 영양가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야 두려움과 불안감 없이 행동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 안에 있는 자기계발 엔진을 조금 더 신뢰하라.

  • King, L. A., & Trent, J. (2013). Personality strengths. In H. Tennen, J. Suls, & I. B. Weiner (Eds.), Handbook of psycholog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 197–222). John Wiley & S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