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이 너무 강한가?

책임감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책임감이 너무 강하면 어떻게 될까?
책임감이 너무 강한가?

마지막 업데이트: 04 12월, 2020

우리 중 대부분은 매일 ‘꼭 해야 할 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 또는 ‘해야만 하는 일’에 대해 생각하며 깨어난다. 이는 우리에게 책임과 의무에 대한 부담감을 준다. 그런데 한 사람의 책임감이 너무 강할 수도 있을까?

책임감이 너무 강한가?

책임감을 느끼는 건 좋은 일이다. 사실 우리는 책임감 없이 살 수 없다. 하지만 책임의 모든 내용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면 해로운 생각과 행동 패턴에 빠지기 쉽다.

사실 이처럼 큰 책임감은 많은 문제와 관련이 있다. 불안, 우울증, 집착, 섭식 장애, 의사소통 문제는 모두 압도적인 책임감의 잠재적인 결과다.

책임감이 너무 강한가?

책임감이 있는 사람들의 특성

책임감이란 자신의 의무를 인식하고 이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에 대해 지나치게 책임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다른 심리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완벽주의

책임감은 의무를 이행하고자 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람 대부분은 효율적이고 좋은 결과를 얻는 걸 즐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완벽을 추구하고 있다.

이것의 문제는 완벽주의가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각 개인이 이상적으로 여기는 것에 기초한다. 완벽주의자들은 기준을 매우 높게 설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기준에 도달할 때까지는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고 느낀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매우 엄격하고 잠재적으로 통제 가능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된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내내 아직 달성하지 못했다는 사실로 인해 고통을 겪는다.

동시에 그들의 불안감과 자신감 부족은 더 커진다. 완벽주의자들은 그들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으며 작은 실수를 개인적인 실패로 간주한다.

너무 까다로움

책임감이 있는 사람은 지나치게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싶어 한다. 종종 그것이 ‘올바른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들은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모든 의무를 완수하며 잠재적으로 충족할 수 없는 요구를 생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까다롭고 책임감이 있는 건 일종의 함정이 될 수 있다. 그 목표는 특정 의무를 이행하는 대신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능가하기 시작한다. 이 경우 상황이 발생하거나 결과가 예상과 다르면 실망하고 부끄러워하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기대

책임감과 의무를 갖는다는 건 특정 기대치를 충족하는 것을 포함한다. 중요한 작업 프로젝트를 마치든, 친척을 위한 소포를 찾아오든 간에 관계없이, 이는 누군가가 우리에게 뭔가를 기대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책임감 있고 까다로운 완벽주의자라면 그 임무에서 실패할 수 없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치를 설정한다. 우리가 이미 언급한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이 긍정적인 특성에는 어두운 면이 있다. 예를 들어, 높은 기대치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 하지만 달성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 상황은 예상대로 정확히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 후에도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했다면 그건 치명적일 수 있다.

결과

책임감은 필연적으로 무엇이 옳은지에 관한 보다 고정된 생각으로 이어진다. 그것은 또한 더 많은 걱정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책임이 클수록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결과가 더 해로울 수 있다.

책임감이 너무 강할 때 나타나는 심리적 결과

걱정은 단순히 미래의 사건을 예상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할 것인지, 원하는 결과를 얻을 것인지,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에만 집중하면 불안해진다.

실제로 히로시마 대학(Hiroshima University)과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University of Central Florida)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책임감은 일반화된 불안 장애와 강박 장애(OCD)의 공통분모다.

연구자들은 책임감의 3가지 주요 유형을 확인했다. 다른 사람을 돌보고 보호해야 하는 주관적인 필요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적용된 노력, 죄책감(모든 것에 대한 책임감)이 바로 그것이다.

그들은 또한 후자가 참가자들에게 가장 큰 불안감을 주는 원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자신의 행동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더 많은 걱정과 책임감이 생긴다.

결과

사회적 결과

위에서 언급했듯이, 책임감이 너무 강한 사람들은 스스로 많은 걸 요구한다. 따라서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경직된 신념과 옳은 것에 대한 좁은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들과는 다른 행동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요컨대 우리는 책임감이 너무 강할 수 있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현실에 대한 왜곡되고 편협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존재조차 할 수 없는 의무를 지고, 자신의 성공을 요구한다. 이것이 자신의 성격을 설명한다고 생각되면,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제로 취할 수 있는 것과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식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불안을 느끼고 또 불안을 유발할 것이다.

It might interest you...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성격과 정신성, 이는 심리학의 일반적인 두가지 분야로, 심리학자들은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주제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고찰한다. 또한 정신성이 어떻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인간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어떻게 조절 하는가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