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에 대한 끝없는 탐색과 디지털 나르시시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의 좋아요와 댓글에 의존하게 됐다면 소셜 미디어용 부 캐릭터를 만들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행동을 디지털 나르시시즘이라고 한다.
자기에 대한 끝없는 탐색과 디지털 나르시시즘

마지막 업데이트: 03 4월, 2022

소셜 네트워크는 가장 좋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 겸 무대와 같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때로는 재미있는 모습 또는 진지하고 사려 깊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는 대담하게 자기 삶의 아주 깊은 부분까지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것을 좋아할지도 모른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시대는 자아를 주인공으로 하는 디지털 나르시시즘 공연일지 모른다.

현대는 이기주의적 디지털 세계라고 볼 수 있다. ‘좋아요’, 댓글 및 팔로워를 위해 온라인에 공개된 수천 개의 셀카와 여행, 음식 그리고 모든 소유물 사진이 그 증거다.

소셜 네트워크는 상호 작용의 마법으로 몇 분 동안이라도 자존감을 살짝 높여줄 수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수선화로 변한 사냥꾼이 지금 존재했다면 자신의 아름다움과 완벽함을 보여주는 셀카를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계정에 올리기 바빴을 것이다.

“자기만을 위해 사는 사람은 진정으로 다른 사람에게 무관심하다.”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디지털 나르시시즘 자존감

소셜 미디어: 가면을 쓴 드라마

누구나 어느 정도 칭찬받기를 즐긴다. 자신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의상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또는 단순히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받는 것은 작은 즐거움이다.

이는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칭찬은 기분을 나아지게 하거나 자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행동에 너무 의존하면 문제다. 즉,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것이 유일한 목표가 되면 결국 긍정적인 반응의 노예가 된다.

언제든 끊임없이 게시물을 올리면서 사회 공연의 일부가 되기 위해 점점 더 친밀한 순간을 공유하기 시작한다. 자신이 온라인에서 보고 인식될 때만 자신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기 시작한다.

가장 친밀한 생각을 공유하는 관행을 ‘극단’이라고 한다.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 분석가인 라칸은 친밀한 삶의 심신 부분을 드러내도록 사람을 밀어 붙이는 것이 극단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행동이 계속되면 결국 자발성을 잊고 칭찬받기 위해 모든 것을 계획한다. ‘좋아요’ 개수를 확인하기 위해 계속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며 단기적 만족감을 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자발성은 디지털 세계에서 사라지고 악화된 나르시시즘의 희생자가 된다. 주의력과 외모만이 중요한 세상을 살며 어떤 형태의 비판에도 공감하지 못하고 관용을 베풀기 어려워한다.

“자신답게 행동하고 남과 비교나 경쟁하지 않는 것에 만족한다면 모두에게 존중받는다.”

-노자-

더 읽어보기: 시기는 언제나 비판과 함께한다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 디지털 나르시시즘 원천

디지털 나르시시즘의 결과는 무엇일까? 우선 병리학적인 경계를 가진 극단적인 이기주의가 있다. 또한 자신을 이상화한 비전, 불안정한 자존감 및 불안이 나타날 수 있다.

온라인상의 부 캐릭터 뒤에는 칭찬을 받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있다. 외롭고 주목받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소멸에 대한 두려움에는 타인과의 관계 소멸에 대한 두려움도 포함된다. 왜냐하면 인간관계를 단지 도구로 여기기 때문이다.

온라인 세계에서는 즉시 이용할 수 있고 자아를 부풀리는 피상적인 관계만 있다. 진정한 연결 고리는 없으며 두려움과 싸우기 위해 잘못된 연결 감각을 유지하지만 대개 혼자일 때가 많다. 

외모와 화려함은 디지털 나르시시즘을 조장한다. 즉, 내부가 아닌 외부에 있으며 결국 실존적 공허함을 느끼게 한다.

디지털 나르시시스트라면 자신을 속이는 데에도 능숙하다. 아마도 정반대 상태일 때 안정된 자존감으로 성숙하고 유연하며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디지털 나르시시즘

다시 연결하기 위한 디지털 나르시시즘 로그 아웃

디지털 나르시시즘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좋아요와 댓글을 받기가 필수가 된 가면 드라마의 일부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첫째,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공개 게시물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할까? 또한 소셜 미디어에 투사한 이미지가 100% 자신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한다. 온라인에 게시하는 것보다 인생에서 더 많은 이벤트가 발생하지만 단순히 온라인상에서 자랑하기 위해 몇 가지를 지어냈을 수도 있다.

디지털 나르시시즘은 대개 기대와 현실 사이에 큰 충돌이 발생하고 실망과 좌절로 이어진다. 또한 가상 인물과 온라인 생활을 위해 진정한 즐거움과 실존의 기회를 잃어 간다.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세계와의 연결을 끊고 실생활에 다시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즉각적인 만족을 위한 수단이 아닌 실질적이고 안전한 관계를 수립할 가능성을 고려한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자아 수용과 자신감 덕분에 자존감이 강화될 것이다.

그렇다고 소셜 미디어 사용을 완전히 중단하거나 평소 생활에 관해 게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외모와 디지털 세계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책임감 있게 사용한다. 결국 자신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This might interest you...
집단 나르시시즘: 사회에서 확산되는 바이러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집단 나르시시즘: 사회에서 확산되는 바이러스

집단 나르시시즘(Collective Narcissism)이 바이러스로 변했다. 그것은 쉽게 감염되고 퍼진다. 남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한 집단이 칭송을 받으려 하는 나르시시즘은 전 기간에 걸쳐 일어난 일이다. 나르시시즘의 강도도 다양해졌고, 나치 독일과 같은 특정...



  • Miller, Jacques-Alain. “Extimidad”. Ed. Paidós; BsAs, 1a. ed. 2010.
  • Rosenfeld H. On the psychopathology of narcissism: A clinical approach. Int J Psychoanal. 1964;45:3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