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기

19 10월, 2020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는 것은 아마도 한 차례 이상 경험했던 문제일 것이다. 한 주 내내 불안감을 유발하고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감정 기복을 겪는 것은 힘든 일이다. 업무, 중요한 개인적인 결정, 가족의 건강 또는 예상치 못한 지출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느끼는 감정은 일반적으로 늘 크게 다르지 않다. 불안감, 불쾌감 또는 정신적 고통을 경험한다. 어떻게 하면 감정적 도전에 성공적이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 불안감을 유발하는 상황을 마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기, 어떻게 하면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특정한 유형의 사건에 대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알고 있다면 운이 좋은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반응이 마음에 드는지 아니면 변화를 주고 싶은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정해진 순간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잘 모르거나 유추할 수 없다면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더듬어 단서를 수집하자.

일상의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기

예를 들어 상사가 고함을 쳤을 때 무엇을 했는가? 계속해서 일을 했는가? 아니면 똑같이 큰소리를 쳤는가? 동료에게 불만을 표출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감정적 도전 중 특정한 사건에 어떻게 반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예시를 들어 보자. 자녀가 두 과목을 낙제하면 바로 외출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인가? 개인 과외를 등록할 것인가? 아니면 아이에게 소리를 지를 것인가? 아이의 책임감 부족에 대응하는 태도에 따라, 비슷한 상황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를 짐작할 수 있다. 이는 모두 자기 관찰과 자기 이해의 문제이다.

열을 세고 호흡하자

뻔해 보일 수 있지만, 해야 할 만큼 하지 않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소리 내 열을 세고 과장되게 호흡을 할 필요는 없다. 모든 사람이 감정적 도전에 대처할 때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저 자리에서 일어나 몇 초간 창밖을 바라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예민해진 신경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불안의 절정은 정규 분포를 따르므로, 상대적으로 거의 지속하지 않는 최고점에 도달한다. 불안을 극복하고 상황을 회피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으면 정신적 고통이 서서히 줄어든다.

웃고 즐거움을 찾아보자

농담거리, 코미디 쇼 또는 웃긴 상황과 같이 내적인 불편함을 완화하고 잠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자. 긍정적인 요소는 감정적으로 힘든 시기에 금지되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이를 지지하고 즐거움, 사랑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받아들이자. 이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채우는 데 훌륭한 방법이다.

일정을 따르자,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는 방법

일정을 유지하고 일주일 루틴에 속한 일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요일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해야 할 선택의 양에 압도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일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좋다.

일상의 감정적 도전에 대처하기

적절한 식단과 수면 일정

몇 시간 동안 소파에 앉아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퍼먹는 것은 영화에서 흔한 일일 수 있지만, 감정적 도전에 대처할 때는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은 신체에 영향을 미치며,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대처 전략이 개선되지는 않는다.

초콜릿의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을 분리하게 하여 처음에는 놀랍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효과는 오래 가지 않는다. 잠깐의 속임수에 불과하므로 기분이 변하지 않아 오히려 더 나빠질 수도 있다.

필요한 만큼 잠을 자고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하여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섭취하자. 영양가 없는 칼로리로 신체를 포화 상태로 만들지 말자.

상황의 어려운 정도를 평가하자

우리는 모두 사건을 다르게 인지한다. 나는 가족 모임을 좋아하지만, 나의 자녀 중 한 명은 내향적인 성격으로 인해 긴장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핵심적이며 항상 고려해야 한다.

자주 보이는 반응을 아는 것은 상황의 어려운 정도를 평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마비되는가? 화가 나거나 불편함을 느끼는가?

하나하나의 사건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매일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헤아릴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이로 인해 일상을 이어나갈 수 없다면 이제는 더 큰 감정적 조절 능력을 포함해야 할 때이다.

끝으로 사건은 중요하지만 이에 대처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따라서 감정적으로 힘든 한 주를 받아들일 준비를 철저히 할수록 더 잘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