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차이가 나는 연인들: 사랑은 단순한 숫자 그 이상

2020-02-23
나이 차이가 큰 관계는 여전히 비판과 의심을 불러일으킨다. 이 글에서 우리는 사랑은 숫자 이상의 것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나이 차이를 생각하지 않는다. 사랑은 열정, 매력 그리고 같은 가치와 인생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나이 차이가 큰 관계를 비판한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는 상당히 강한 것 같다.

로맨틱한 관계에서 큰 나이 차이는 여전히 종종 비판을 받는다.

서로를 사랑하는 두 사람 사이의 나이 차이는 계속해서 관심을 끌고 있으며, 종종 다소 불미스러운 발언들도 있다.

그들을 비판하는 많은 사람은 그 관계가 진정한 사랑인지 의심한다.  그들은 이 관계에서 어느 쪽이든 숨은 동기가 있다고 의심한다.

나이 차이가 있는 유명한 커플들

에마뉘엘 마크롱과 그의 아내 브리지트, 해리슨 포드와 칼리스타 플로크하트, 마이클 더글러스와 캐서린 제타존스, 휴 잭맨과 데버러 리 퍼니스… 이들은 나이 차이가 행복한 관계를 맺는 것을 막지 못한 유명 부부들의 몇 가지 예다.

그러나 사회적 가치관의 명백한 진보에도 불구하고, 이 커플들은 결코 비난을 면치 못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나이 차이가 있어야 하더라도 사람들은 여전히 남자가 더 나이가 많은 사람이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이다. 여자 나이가 많으면 편견은 더 크다.

이 주제에 관한 연구는 사회적 거부감의 무게가 이러한 관계에서 종종 결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사랑은 장님이고 나이를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집단적 무의식 속에서 큐피드의 화살이 명중한다면 비슷한 또래의 누군가와 함께여야 한다고 우리는 여전히 생각하고 있다.

“사랑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것이며, 따라서 날개 달린 큐피드가 장님으로 만든다.”

한여름 밤의 꿈, 윌리엄 셰익스피어-

나이 차이가 정말 중요한가?

나이 차이가 정말 중요한가?

나이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은 종종 큰 도전이다. 이것은 대개 그 뒤에 숨은 오명과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지하는 불찬성 때문이다.

샌디에이고 대학의 브라이언 콜리스과 루시아나 폰스 드 레온이 수행한 최근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정확히 지적하고 있다.

15세에서 20세 사이의 나이 차이를 가진 두 사람의 관계는 우리가 불평등에 대한 인식으로 알고 있는 것을 경험한다.

인식된 불평등은 사회적 편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흔한 것은 나이가 많은 사람이 관계를 통해 일정한 지위를 얻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받기를 원한다. 이것은 특히 남성의 상황에 해당한다. 젊은 파트너를 갖는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정복감을 의미하고 자존감을 고양할 수 있다.

반면, 젊은 사람은 같은 인식의 불평등 이론을 사용하면서 사람들의 비판에도 반감을 산다. 그들은 단지 보호받고 싶어 하고, 모성 또는 부계 인물의 부재를 덮고 싶다고 말한다.

또 다른 일반적인 가정은 젊은 파트너가 나이 든 파트너의 재정 상태에 끌린다는 것이다.

오명은 힘을 잃고 있다

나이 차이가 큰 경우에 있어서, 그 안에 자신만을 위한 것, 즉 지위, 재정적 안정, 보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세대를 넘나드는 사랑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주 일어난다.

예기치 않게 시작된 이러한 연애는 관계가 굳어질 때까지 이러한 사회적 기풍을 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이 든 남자와 젊은 여자의 관계가 점점 더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젊은 남자와 함께 사는 나이 든 여성들에게는 아직도 약간의 오명이 붙어 있다. 동성애자 부부도 마찬가지인데, 편견은 평균적으로 이성적인 부부보다 두 배나 많다.

사랑에서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가치다

사회적 오명을 넘어 이 커플들이 보통 직면하는 도전은 서로 다른 두 세대에 속한다는 사실이다. 그들의 사회적 양육의 차이는 때때로 파트너 중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매우 다른 가치관과 교육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또한 매우 다른 친구들을 가지고 있고, 상대방이 없는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일은 보통 나이 차이가 20세가 되거나 넘을 때 일어난다. 이 모든 도전은 시간이 흐르면서 해결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조화가 있고, 그들이 모든 성공적인 관계의 네 가지 기본 기둥을 존중한다는 것이다.

  • 인생에서 같은 목표와 전망을 갖는 것.
  • 같은 가치 공유.
  • 만족스러운 성생활.
  • 서로를 보완하는 성격.
나이 차이

결론적으로, 우리는 낭만적인 파트너들 사이의 나이 차이를, 그들 둘 사이에 그려진 다리와 비교할 수 있다. 이 다리로 사회적 편견과 도움이 안 되는 발언을 넘어야 한다.

사랑이 쉽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다. 극복해야 할 장애물, 작업해야 할 도전, 직면해야 할 어려운 상황들이 있다. 하지만 그들이 함께 맞서고, 서로에 대한 헌신적인 태도를 견지한다면,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

  • Collisson, Brian, and Luciana Ponce De Leon, “Perceived inequity predicts prejudice towards age-gap relationships,” Curr Psychol (2018), https://doi-org.libproxy.sdsu.edu/10.1007/s12144-018-9895-6.
  • Lehmiller, Justin J., and Christopher R. Agnew, “Commitment in Age-Gap Heterosexual Romantic Relationships: A Test of Evolutionary and Socio-Cultural Predictions,”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32, no. 1 (March 2008): 74–82.
  • The marital satisfaction of differently aged couples. Wang-Sheng Lee y Terra McKinnish. Journal of Population Economics 2017 doi.org/10.1007/s00148-017-06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