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부터 분리되기 위한 5가지 방법

2019-04-09

일로부터 완전히 분리되기는 쉽지 않다. 우리는 일상에 익숙해져 있고, 항상 전화기나 컴퓨터를 켜놓고 살고 있다. 아무리 주말이거나 휴가 중일 때에도 그런 경우가 있다. 일이 끝나면 스트레스는 사무실에 두고 나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무거운 짐을 계속해서 끌고 다니는 것을 멈추지 못한다.

이런 상황은 장기적으로 당신에게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닌 인간이기에 육체적, 정신적 휴식이 필요하다.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결국 심리적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일로부터 단절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사회적 결과

일로부터 단절하는 법을 알지 못하는 것은 당신만을 해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끊임없이 핸드폰을 확인하는 사람 곁에서 기분 좋은 사람은 없다. 이는 또한, 상대방이 소외되고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할 수도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는 관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사회 활동에서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행동은 아닌데 이는 아주 무례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집에서는 얼마나 더 나쁠지 생각해보자.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다.

심리적, 정서적 결과

끊임없는 피로에 시달리며 사는 것은 정신 건강에 매우 해롭다. 이는 스트레스, 불안, 공황,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당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일에대한 집착으로 당신의 관계가 망가지는 또 다른 예시이다.

또한, 당신에게 강박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고, 이는 더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럴때는 꼭 도움을 받아야 한다.

육체적 결과

일로부터 단절하지 못하면 몸이 그것을 느낀다. 만성적으로 목과 허리 통증을 앓기 쉽다. 끊임없이 긴장하는 것은 마음에만 나쁜 것이 아니라 몸에도 해롭다.

불면증과 수면 장애를 겪는 것도 흔한 일이다. 이는 아주 불쾌한 일로, 이를 헤쳐나가려면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인간은 살아있는 종 중 가장 강하지도, 가장 똑똑하지도 않다. 다만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

-찰스 다윈-

일로부터 단절되기 위한 5가지 팁

일로부터 단절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에 대해 무언가 시도하려 한다면 좋은 선상에 놓인 것이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당신이 시도할 준비가 되었느냐 하는 것이다.

가장 먼저 기억할 것은 일로부터 분리를 한다는 것이 당신을 무책임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퇴근 후 자신을 일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근무의 효율을 높여준다.

그리고 일단 퇴근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은가.

일로부터 분리되기 위한 5가지 방법 01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 보내기

집에 있든지, 바에 있든지, 식당에 있든지 그건 중요하지 않다. 요점은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들에 관해 묻고, 대화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또한, 근무 시간 외에 동료들과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그들도 당신과 같은 기분으로 술을 마시거나 대화를 하면서 일로부터 단절되고 싶어 할 것이다.

재미난 일 시작하기

여러 가지 이유로 아직 시작해보지 않은 일들이 있을 것이다. 그 이유로는 시간 부족, 스트레스, 다른 사람의 이목이 가장 흔한 것들이다. 이 모든 것을 이제 잊고 당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시작해보자.

그리고 몇 시간 정도는 혼자 시간을 보내보자. 두뇌와 자긍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매년 한두 번 여행 계획 세우기

가본 적 없는 곳으로 매년 한두 번 여행 계획을 세워보자. 몇 가지 경로를 정하고, 지도를 보고, 다큐멘터리와 비디오도 보고, 휴식을 원하는지 모험을 원하는지 생각해보자.

어느 쪽이든 일 외에 다른 것에 집중하기 위한 열정을 가져다줄 것이다. 여행은 상황을 변화시키는 데 언제나 훌륭한 방법이다.

일로부터 분리되기 위한 5가지 방법 02

소셜 미디어 끊어보기

가능한 한 전화기(소셜 미디어)에서 멀어지도록 애써보자. 전화기를 본다는 것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의존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를 멀리해보자.

책을 읽거나 좋은 영화 보기

책과 영화는 훌륭한 선택으로 일에서부터 분산시킬 수 있는 훌륭한 요소이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 뇌에 다른 모든 것을 잊을 기회를 준다. 또한, 책과 영화는 한 사람으로서 성장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거양득의 효과이다.

어떤 것이 흥미롭고 당신이 편안함을 느끼는지 골라보자. 이제는 편안히 일에 관한 생각을 멈출 때이다.

Sliter, M., & Yuan, Z. (2015). Workplace Stress.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08-097086-8.2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