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지칠까?

· 2018-11-08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당신을 지치게 하기 때문에 모임에 가는 것이 꺼려지는가? 사교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운가? 만약 그렇다면, 이 글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지쳐가는 이유를 알아볼 것이다.

우선,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반드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른 말로 하자면, 어떤 성격적 특성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사회적 시간이 적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가 있다는 뜻이 아니다. 사람들은 다른 문제들을 관계적인 피로와 혼동한다. 예를 들어 대중 연설에 대한 두려움 같은 것과 말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은 관계가 없다.

하지만, 마음을 열고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드는 심리적인 장애가 있다. 예를 들어, 우울증과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내면에 집중되어있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렵다.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에 지치는 이유

왜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피곤하고, 지치는지 몇 가지 주요 이유를 알아보자.

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지칠까?

구체적인 성격 특성

우리는 모두 다른 유형의 성격이 있다는 것을 안다. 한 저자에 따르면 각 유형의 종류와 특징도 제각각이다. 다양한 성격 모델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모델은 내향성이라고 알려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무도 완전히 외향적이지 않은 것처럼 완전히 내향적인 사람은 없다. 그것은 그 특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관한 것이 아니다. 대신,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반드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른 말로 하자면, 어떤 성격적 특성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사회적 시간이 적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가 있다는 뜻이 아니다.”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

내향성은 잘 알려진 성격적 특성이다. 개인의 내적 생활을 즐기는 경향이 있는 내향적인 사람들은 소규모 그룹의 사람들과 친하다. 이들은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한다.

반대로, 외향적인 사람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모두 이러한 특성 중 일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점은 우리가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인 정도에 있다. 매우 사교적인 사람들조차 누구와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날이 있다. 누구나 대화에 지칠 수 있다.

사실, 내향적인 사람의 뇌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칠 수 있다. 뇌가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창의성, 자기성찰, 반영, 분석과 같은 다른 활동 등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향적인 사람들이 사회적 시간을 최대한 혼자만의 시간으로 바꾸려고 하는 이유이다. 이런 식으로 느끼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향성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데 지칠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나쁜 기분 또는 부족한 동기

기분이 나쁘거나 동기가 부족한 것도 당신이 반사회적이라고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이유이다. 만약 당신이 흥미를 잃거나 우울하다면, 다른 사람들과 관련된 일이나 단순히 일상 활동을 하는 것도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만약 당신이 기분이 나쁘거나 흥미를 잃게 되었을 때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에 싫증을 느낀다면 그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그 이유는 당신이 이런 나쁜 기분에 갇혔을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돕거나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더 나쁜 점은 그들은 당신의 시간을 뺏고 있다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당신의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대화 상대를 잘 선택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문제에 대해 불평만 하는 사람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사람들은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들지 못하며  부정적인 기운을 당신에게도 떠안길 것이다.

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지칠까?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낼지 선택하자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당신을 지치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기분과도 관련이 있다. 자신의 감정에 대해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다. 우울함을 느끼면 주변에 관심을 기울이기가 어렵게 하고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당신의 감정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가끔 사람들과 말하는 것이 지치는 이유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만 말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듣지 않고, 그들의 부정적인 감정만 떠넘겨준다.

마지막으로, 비록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당신을 지치게 하지만 대화는 꼭 필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사회적인 존재이고, 고립은 더 큰 고립으로 이어질 뿐이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한 가지 가능한 대안은 당신이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내향적이지만 매우 외향적인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높은 수준의 사회적 참여를 “요구”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