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배반하는 5가지 태도

26 5월, 2018

유명한 인지적 심리학자인, 알버트 엘리스는 인간의 비합리적 신념 목록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장 위험한 것으로 여겼다. 이 비현실적인 생각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필요하게 고통을 겪는다. 우리는 행복을 누리기 위해 거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승인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왜 이 아이디어는 비현실적인 걸까? 우리는 결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개인적인 가치, 표준 및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다른 사람의 의견과 자신의 것이 일치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남들보다 더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다. 단지 다를 뿐이다.

우리가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는 일이 많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이룰 수 없다. 그저 불안감과, 거부감만이 올 뿐이다.

어떤 사람들이 우리를 좋아하기를 원하는 것과,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좋아하기를 바라는 것이 완전히 똑같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사랑받는 느낌을 좋아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계획을 세울 때, 우리를 생각하게하고, 사회적 그룹에서 칭찬받고, 받아 들여지기를 좋아하고, 이를 바라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는다. 우리가 스스로의 의지와는 다르게 말할 경우, 우리는 고통 받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사랑하건 하지 않건, 우리가 통제 할 수 없는 것에 사로잡혀, 노예로 변할 뿐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사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사랑이다. 우리가 자기애를 자각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를 맺게 될 것이고, 실제로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게서 더 많은 사랑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인정받으려는 과장된 움직임이 오히려 인간 관계를 악화시킨다. 그것은 자기 실현의 한마디이다. 우리의 잘못된 행동은 우리의 불합리한 신념을 확인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필요성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의 전형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 보고자 한다면, 이하를 계속 읽어보자.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배반하는 5가지 태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배반하는 행동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을 정당화하고 자신을 너무 많이 설명한다

어떤 사람이 당신의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자신의 상황을 탈취하기 위해, 당신이 한 모든 것을 정당화하려 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당신은 이를 다른 사람에게 확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이 이루어질 확률은 매우 낮다. 개인적인 의견은 정당화한다고 해도, 설명한다고 해도, 거의 변하지 않는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바로 상대방의 의견을 수렴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작고 사소한 차이를 잊어버리도록 하자.

당신의 마음을 바꾼다

우리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우리가 성숙과 정신적 유연성을 갖고 있다는 신호이다. 그러나 ,우리가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 실제로 우리를 설득하려 할 때로 한정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반대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 때문에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을 바꾸면, 당신은 비현실적인 인정받으려는 욕구의 희생자가 될 뿐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그들 자신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강하고, 자신감 있는 사람들에게 이끌린다. 그래서, 자신의 무기에 충실하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다

누군가가 당신과 동의하지 않을 때마다 화를 내는 것은, 실제로 우리가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외침이다. 문제는, 그 분노가 다른 사람의 승인을 얻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사람들을 멀리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의도하려 했던 것과 정반대의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당신이 저지른 것은, 거절과 불쾌한 분노의 감정일 뿐이다.

어쩌면, 과거의 비판을 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독단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하는 것일 것이다.

당신이 SNS에서 얼마나 많은 ‘좋아요’를 얻는 지 확인하려 한다

오늘날의 정보 기술들은, 독특하고 명확한 방식으로, 우리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끊임없이 SNS에 자신의 정보나 사진 등을 올리는 사람들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이 행동의 이면에는,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들이 받는 ‘좋아요’의 수가 그들의 행동을 자극시킨다.

가상 친구의 인정을 이용하여, 노예로 전락하지 말아라. 당신이 ‘좋아요’를 많이 얻지 못한다면, 당신은 부숴져버릴 것이다.
휴대폰

우리가 동의하지 않을 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종종 우리가 싫어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고, 이에 우리는 그냥 내버려 둔다. 우리 모두는 실수를 저지르고, 이를 고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다른 사람에게 실수를 고칠 기회를 줄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또 다른 문제는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는 의견을 존중할 수 없는 경우이다.

당신이 비난을 두려워할 때, 당신은 그저 조용히 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려 한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에게 속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의 불행을 붙잡고, 당신의 감정을 삼키고, 끔찍한 것을 느낀다. 이에 당신이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침착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뿐이다. 상황을 적절하게 처리하면, 두 사람 모두 만족할 수 있다.

무작정 세상을 모두 기쁘게 할 필요는 없다. 주위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자연스레 진정으로 축복받을 것이다. 우리가 자시 자신을 통제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언제나 친절하고 공손하게 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가 실수를 하고,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과 친구가 되거나, 우리가 가는 곳마다 모두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느껴야 할 이유는 없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당신의 행동이 당신 자신의 승인을 얻는다는 것이다. 불일치를 정중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배워야 할 것이다.

사랑은, 마치 부메랑과 같아 보인다. 당신이 사랑을 주면, 그만큼 당신에게 다시 돌아올 것이다. 당신 자신을 더 많이 사랑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