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가 우리를 아프게 할 때

2018-04-22

분노는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감정 중 하나이다. 그 말대로, 분노는 여러 가지 형태로 모습을 드러낸다: 분개, 증오, 편협, 성가심 등이 존재한다. 그 안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점은, 불편함과 다른 사람을 대면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분노가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다.

분노와 격노 등은,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기분이다. 처음에는 긍정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분노는 우리가 위협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이다. 분노는 우리의 필요와 욕망을 표현하는 데까지, 그에 이르는 온갖 범위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재확인시켜 준다. 그리고, 분노는 자기 방어 감정이기도 하다. 때로는 외부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서 분명한 결정이 필요할 때도 있다.

“분노의 가장 큰 구제 수단은 바로 분노의 지연이다.” – 세네카

그러나, 우리 모두는 분노가 매우 부정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 주변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도 매우 부정적이다. 우리가 분노를 느끼는지, 아닌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분노하고, 얼마나 격렬한 분노를 나타내는지, 그 결과는 무엇이냐가, 제일 중요한 것들이다. 

이러한 감정은, 우리를 분노감에 빠지게 하고, 그 분노감을 주면에 너무나 깊게 퍼뜨려서, 영원한 분노를 심어버릴 수도 있다. 이것은 진정으로 우리의 삶을 방해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분노의 최악의 부분 중 하나는, 그 분노가 우리 몸과 일련의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우리가 분노감을 자주 경험하면,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다.

분노가 우리를 아프게 할 때

분노가 우리를 아프게 하는 이유

분노는 우리 몸에 놀라우면서도 치명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분노에 대한 반응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바로 육체, 인지, 행동에 관한 반응이다. 우리가 외부의 반응에 분노와 위협을 느끼고, 이에 공격 준비를 하고 있을 때, 활성화된다. 생리적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심박수가 증가한다.
  • 호흡이 가속된다.
  • 혈압이 요동친다.
  • 근육 긴장이 강해진다.
  • 아드레날린, 노르에피네프린, 코티솔의 수치가 높아진다.

다음은 우리의 내부 및 외부 정보(인지 반응)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된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은 언어적/물리적 공격성을 포함한 행동으로 해석된다. 다른 말로하면 가능한 폭력적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하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분노의 3가지 유형이다:

  • 갑작스러운 분노, 우리가 공격 받거나 갇혔다고 느낄 때 생겨날 수 있는 욱한 감정.
  • 안정적이고 고의적인 분노는, 억울한 느낌와 같이, 주문을 외우면 나오듯이 따라 나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된다.
  • 반복적인 분노는 자주 표현되며, 결국에는 그 사람의 성격의 일부로 변한다.

분노가 우리를 아프게 하는 방식

많은 연구에서, 신체 건강에 대한 분노의 악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애틀랜타의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의 한 연구에 따르면, 분노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뇌졸중 위험이 더 높다. 전문가들은 14,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반인에 비해 화를 매우 잘 내는 사람들은 뇌졸중에 걸리기 쉽다는 결론을 내게 되었다.

뇌

그들은 또한, 가장 짜증이 많은 사람들이, 정작 자신의 면역 체계는 약한 편이며, 따라서 그 때문에 전염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또한,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의 급증이, 혈전을 일으켜 심근 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증거를 발견했다.

존 홉킨스 의과 대학에서는, 또한 16 년간 1,1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금까지의 의료 역사와 비교할 계획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한 결과, 결국, 그들은 분노가 빨리 나타나는 사람들은 일반인보다 심장 마비로 고통받을 확률이 3배 높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 외에도,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분노는 신체의 지방 수준과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상당히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기 어린 해로운 감정

분노가 우리의 몸을 중독시키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분노에 의한 육체적인 효과를 당장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분노를 이렇게 강하게 유지한다면, 우리는 결국에는 이 영향을 감지할 수밖에 없어진다.

반드시 화를 내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긍정적이거나, 우리가 적응 가능한 기능이자, 자기 보존의 본능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분노의 부정적인 면은, 우리가 그 에너지를 모두 표현하도록 내버려두면서, 우리가 분노를 통제할 수 없는 경우에 생겨난다. 우리가 분노를 전혀 관리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분노를 조절하지 않는 부분을 제쳐두고서라도, 그 외에도 부정적인 요인은 또 존재한다. 결국에는 당신 자신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말 것이다. 이 경우, 언제든지 당신은 분노로 인해 폭발할 수 있는 시한 폭탄이 되어버린다.

연기

우리가 분노를 느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자발적으로 분노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차분히 숫자를 세어보는 것도 좋다. 필요하다면 더욱 많이 세어보자. 또한, 잠시 시간을 내어 심호흡을 하자. 다시 차분함을 느낄 때, 당신을 화나게 만든 것이 무엇이건, 일을 크게 키우지 말고 확실히 의견을 전달하자.

마지막으로, 이러한 유형의 상황에서는, 현재 상황과 관련이 없으면서, 당신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