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해 뇌를 속이는 방법

2018-04-19

뇌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행복을 위해 뇌를 속일 수도 있다는 것은 어떤가? 이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행복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스스로 유도해낼 수 있는 감정이다.

우리는 감정이 우리 몸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우리의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거나, 우리의 얼굴에 특정 근육을 사용하는 것처럼, 우리 모두가 사랑하고 즐기는, 어떤 표정을 짓게 된다: 바로 미소이다.

미소에 대해 상대적으로 최근까지 밝혀 내지 못한 것은, 그 계기가 두 가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감정에서 오는 특정한 신체적 반응을 활용하여, 우리의 두뇌를 ‘속일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우리는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  

미소로 뇌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감정 표현은 쌍방향적인 개념이다. 우리의 두뇌는 우리 몸이 하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아무런 이유없이 웃기만 하는 단순한 행위도, 놀라울 정도로 행복을 가져다 줄 수도 있다.

처음에는 안면 피드백 가설로 알려진 학설이, 우리 얼굴의 근육에만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다는 것은, 큰 수확이다.

때때로,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기가 어려울지라도, 우리의 근육을 제어하는 ​​것은 훨씬 쉬운 일이다. 

기억하자, 당신의 미소는 강력한 도구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우리가 행복하기 때문에 미소지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반대도 역시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미소 때문에 행복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행복의 상태, 또는 평화와 안전에 도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미소이다.

행복을 위해 뇌를 속이는 방법

안면 피드백 가설

어쩌면 바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간단한 미소 하나만으로도, 강렬한 행복의 감정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이하에서, 이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과학계에서도, 이 ‘안면 피드백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가장 좋은 실험 중 하나는, 바로 1980 년대 후반에 이루어졌다. 연구원은 연구가 감정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피실험자에게 말함으로서,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궁극적인 목적을 알 필요없이, 특정한 얼굴 표정을 만들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기발한 방법을 생각해냈다.

참가자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연필을 들도록 지시를 받았다. 세 가지 방식이 주어졌다. 

첫 번째 그룹은 연필을 치아 사이에 끼워서 미소를 짓도록 지시받았다. 두 번째 그룹은 입술로 입을 열어, 웃을 수 없도록 지시받았다. 이 자세로 인해, 그들의 이마는 조금씩 찡그려지고 있었다. 통제 그룹은, 연필을 손에 쥐고 있으라고 지시받았다.

그런 다음, 피실험자들은 만화를 보고, 그 재미도를 점수로 측정하도록 지시받았다. 미소 지도록 유도된 그룹은, 일반적으로 볼 때에 비해 좀 더 ‘웃겼다’는 결과를 냈다. 다른 통제 그룹은 평균적인 점수를 주었다.

더 최근의 연구에서도, 연구진들은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얼굴을 보여주었다. 이 얼굴들은 행복하고, 중립적이며, 분노한 표정 등 몇 가지 유형의 표정들이 있었다. 이 연구는, 우리의 얼굴 근육의 반응 시간을 측정하려는 것이 목적이라고, 피험자들에게 전해졌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하고 있었던 것은 감정을 연구하는 것이 었다. 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별도로, 피실험자는 ‘뺨을 들어 올리거나(웃으며)’,또는 ‘눈썹을 주름지게 해라(털이있는 이마)’와 같은 지시를 받았다.

연구 결과, 참가자들의 표정이 이미지를 본 방식에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 피실험자가 미소를 지었을 때, 그들은 이마를 움츠리려고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더욱 우호적인 이미지를 표현했다. 짧은 이 강제적인 미소의 효과가 4분여간 지속되었다.

안면 피드백 가설은 우리의 얼굴 움직임이 우리의 감정적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증한다.

일부러 짓는 미소와 진정한 행복: 행복을 위해 뇌를 속이기

안면 피드백은, 우리의 뇌가 특정 안면 근육(미소가 필요한 크고 작은 광대뼈와 같은)의 사용을 감지하고, 이에 우리가 행복 할 이유가 있다고 느끼고 작동한다. 마찬가지로, 그 근육이 사용되지 않는다면, 뇌는 우리가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미소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우리가 개인적 차원에서 얻는 신체적 피드백 이외에도, 우리의 행복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 바로 사회적인 피드백이다.

웃음에는 전염성이 있다. 실제로, 비록 당신이 아주 행복하게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당신 주변의 사람들이 미소지으면 당신도 쉽게 미소지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마음의 상태를 향상시켜 나간다.

우리를 웃게 만드는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특히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그 혜택은 더욱 커질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행복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해나간다.

그래서,  당신이 정말로 안면 피드백 가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면, 먼저 웃게 만드는 것을 찾거나, 아니면 입술의 모서리를 들어서라도 머리를 속이자.

일부러 짓는 미소로 시작하겠지만, 그것은 곧 진짜가 될 것이다. 그리고 바로, 행복은 현실이 될 것이다.

당신이 겪고 있는 것이 무엇이건, 이 작은 행복의 순간이 정말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