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안주는 그만하고 계획을 실행에 옮기자

2018-03-24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꿈을 이상하게 여긴다면, 개의치말고 혼자 계속하라. 현실 안주는 그만하고 계획을 실행에 옮기자. 우리를 도와줄 사람이 알아서 나타날 것이다. 때때로 위대한 것을 이루기 위해 끔찍한 경험을 겪어야할 때가 있다. 자신의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말자.

칼 융(Carl Jung)은 사람의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것에 집중할 때 더 뚜렷해진다고 주장했다. 외적인 것을 꿈 꾸는 사람은 잠을 자지만, 내적인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은 잠에서 깬다. 하지만 잠에서 깨는 것은 고통스러울 수 있다. 잠에서 깬다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한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유를 계획해야 하며, 진정으로 자유로울 때에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칼 포퍼-

사람들은 종종 시간은 유한하며 삶은 역동적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이로 인해 불확실성이 발생하여,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현실 안주는 이제 그만

우리는 가끔 잡초만이 무성한 덧없는 땅에 집착한다. 우리는 사랑, 존중, 혹은 행복을 대신할 수 있는 어떤 안정감을 주는 것에 뿌리를 내린다.

가장 필요할 순간에 혼자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사람들은 혼자 외로운 것을, 실패를 두려워한다. 우리의 예상과 현실이 달라도 무섭다. 하지만 이제 고통을 놓아주고, 주어진 길을 걷고, 가방에 우리가 지닌 다른 계획, 우리를 지평선으로 데려다줄 바람으로 가득 채우자.

현실 안주는 그만하고 계획을 실행에 옮기자

좋은 계획에는 두려움이 따른다

영어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실수를 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아직 인생을 살지 않은 사람이다“. 실제로 이런 사람들이 존재한다. 어떤 사람들은 조금의 위험도 감수하지 않기 위해 절대 도전을 하지 않는데, 이들에게 있어 알 수 없는 좋음보다는 확실한 악을 피하는게 더 낫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남이 기대하는 대로 하는 것이 말썽을 일으키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주어진 대로만 살아가는 것은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치 어떤 위험이나 예기치 못한 결과를 감수하지 않아도 되는 영화의 맨 앞줄에 앉는 것과 같다.

위험한 철조망 울타리를 뛰어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안전지대에 머물 수는 있다. 애초에 우리는 그런 울타리를 뛰어넘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왜일까? 미시간 대학의 사회 심리학 교수 Fiona Lee는 사람들이 다른 어떤 것보다 실패를 두려워한다는 흥미로운 점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우리에게는 모두 아직 시작하지 않은, 멋진 꿈을 하나씩 갖고 있다. 우리는 당장 결정 내리는 것과 실패를 두려워한다. 이미 늦었다고 말하면서 창문에 비친 우리의 모습을 멍하니 바라본다. 그러면서 그 때 늦추지 않고 계획을 실행했다면 지금 어떤 모습일지 마냥 상상하기만한다.

여자와 달

그래,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이 박사는 제품 혁신에 주력하는 기업 등 역시 급작스러운 변화를 싫어한다고 말했다. 변화는 기존 체제의 균열이며, 따라서 두려움, 불신, 그리고 실패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뇌도 변화를 싫어한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생존하고자 하기 때문에 안전지대를 떠나는 것을 기피한다. 하지만 우리는 때때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그 선을 넘겨야한다.

꿈, 계획, 그리고 바위 투성이 바다

누구도 우리의 꿈을 지지하지 않을지라도 생각을 굽히지 말아라. 편협한 사고가 우리를 불행의악순환으로 몰아넣게 하지 마라. 결국, 우리 모두는 율리시스(Ulysses)처럼 자신을 찾기를 갈망하며, 평온함과 행복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계획을 끝까지 따를 수 있는 이타카(Ithaca)에 도달하는 꿈을 꾼다.

“인간이 되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의 계획이고, 삶은 거친 바다를 지나 항구에 도착하는 배와 같다.”
-로버트 베이든-파월(Robert Baden-Powell)-

이제 변화를 만들어서 우리의 꿈을 실현시킬 때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자.

여자와 거위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좋은 팁

아마 당신 역시 살면서 미룬 계획이 참 많을 것이다. 어찌나 많은지, 일일이 다 기억하기에도 머리 아플 지경이다. 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목표, 소망, 꿈을 미루는 사람들은 아직 제대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나 마찬가지다. 자신의 공기를 포기하고 남에게 주는 사람들에게도 공기는 필요하다.

그러니 목표에 눈을 맞추고 포기하지 말아라.

  • 인생은 여행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새로운 길을 따라가는 것이 자신을 변화시키고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는 것을 이해하자.
  • 우리는 모두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 헤매는 고아들임을 기억하라. 계획 없는 사람은 무한정으로 도망다닐 뿐이다.
  • 그러는 동안, 실망, 실패, 배신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훌륭한 사람처럼 우리는 머나먼 수평선을 계속 바라봐야한다. 모든 고난을 겪은 후에, 우리는 결국 전진할 것이다. 매번 패배를 당한 후에도 계속  전진한다. 마음 속에 꿈을 품고 있는 한, 여러분은 목표를 이룰 수 있을 만큼의 힘을 가지고 있다.
  • 우리의 마음은 자기 기만과 그릇된 희망으로 언제든지 채워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안전지대에서 나오지 못하는데, 이게 싫으면 강력하게 ‘아니오’라고 외칠 수 있어야한다.

자신의 인식을 발전시키고 자신감을 키워라. 우리의직관, 현명한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라. 자기 꿈을 쫓는 데에는 절대 늦은 타이밍이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