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방법

12 9월, 2018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혹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뒤로 물러선 적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이미 많은 조언을 듣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고 있거나, 최소한 들어보았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잘 적응하기도 하지만 그 방법이 진정으로 문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듯이 보일 것이다. 발표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해 그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새로운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 방법들을 사용하려면 먼저 정확히 무엇을 말할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내용이 거의 암기되어 있어야 한다. 사람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먼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공개적으로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게 문제라면 고민해 볼 일이다.

1. ‘최악의 악몽’이라는 기술로 최악의 두려움에 맞서자

‘최악의 악몽’ 기법은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전략이다. 짧은 전략적 치료법이자 방법의 하나인 ‘통제된 걱정‘ 운동이라 말할 수 있다. 혹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를 해야 한다면, 일주일 전부터 매일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할 것을 추천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방이나 밝지 않은 곳에서 몸을 숨겨보자. 그리고 문을 잠궈서 이 방법이 중단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휴대 전화에 30분 타이머를 설정하자. 편안하게 앉아서 30분 동안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두려움을 피하지 말고, 사람들 앞에서 해야 하는 발표에 대한 모든 걱정을 생각해보자. 모든 두려움이 그대로 내 마음 속을 흐르게 하자. 30분이 지나고 알람이 울리면, “그만!”이라고 말하면서 더 이상 생각과 감정을 떠올리는 것을 깨끗이 중단하자. 그리고 일어나서 방을 나간 후, 깨끗이 마음을 정돈하자.”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방법

2. 두려움을 공유하고 ‘약점’을 드러내자

이 방법은 우리가 연설이나 발표를 시작할 때 적용되어야 하는 방법이다. 당신이 해야 할 발표를 두려워한다면, 이를 마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우리의 두려움을 나누고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이다. 청중에게, 지금 당신이 매우 흥분하고 있고, 그들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있으며, 자신의 존재를 의지할 수 있음을 솔직히 설명하자.

그 다음, 직접 다음 사항을 설명하자. 혹여나 당신이 초점을 놓치거나, 말을 더듬더라도, 양해해달라고 말이다. 이것은 청중이 당신의 발표를 기꺼이 들어주는 것에 대한 감사의 몸부림이라고 설명하자. 

이렇게 두려움이나 약점을 해결함으로써 애써 당신의 두려움을 숨기려는 압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전략은 아무도 당신이 두려워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당신의 두려움이 눈에 띄지 않도록, 집중하지 못하도록 해줄 것이다.

약점에 대해 마음을 열면, 오히려 우리의 힘이 될 것이다. 또한 잠재적인 고객과 상대와 소통하고,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 불안에 관한 장애, 또는 대중적 발표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당신의 청중은 당신이 어디에서 왔는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긴장이 환경에서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대중적 발표에 대한 우리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호흡을 조절하고 아주 천천히 말해보자

호흡 조절은 말하기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이다. 깊이 호흡하고, 횡격막 호흡을 연습하는 것이다(가슴 대신에 위장에서 호흡한다는 느낌이다). 호흡에 모든 감각을 집중시키면, 우리는 긴장과 두려움을 잘 느끼지 않게 된다.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3가지 방법

발표를 시작할 때 천천히 말하자. 그렇게 하면 발표로 인해 생기는 신경학적 피드백이 향상되고, 자신의 두려움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천천히 말하길 원한다면, 우리의 공포의 증상을 막고 자신과 거리를 두도록 하자. 당신이 당신의 목소리의 리듬과 같은 중립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이 세 가지 방법은 대중적인 말하기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들이다. 하지만  ‘공포’의 경우에는 효과가 있지만, ‘공포증‘(과도하게 강렬한 마비성 공포)에게는 효과가 별로 없다. 대중 연설 공포증이 있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 혹시 당신에게 연설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해 보고, 자신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을 스스로 지켜보자. 당신은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