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랑을 잃었다

27 3월, 2018

가장 사랑하고 원하는 것으로부터 멀어진다고 해서 큰 실수는 아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랑을 잃는다.

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랑을 잃었다

목표를 위해, 혹은 질병이나 연애 위기에 맞서 그렇게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자주 실패하는지를 생각하면 반전이 아닐 수가 없다. 그리고 비록 “런어웨이 브라이드(Runaway Bride)”는 한낱 영화지만, 그 영화의 이야기가 우리 현실과 정말 닮아있다. 다음으로는 생물학적인 이유를 들면서 설명하도록하겠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두려움을 제거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배양해 현재 문제를 타개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도록하겠다.

두려움이란?

두려움은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6가지 기본적인 감정들 중 하나다: 두려움, 행복, 슬픔, 분노, 증오, 놀라움. 이러한 감정들은 지금까지 연구된 모든 문화에서 명확하게 확인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런 감정으로 인해 우리는 두려운 상황에 맞설 수 있다.

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랑을 잃었다

두려움은 우리를 어떻게 돕는가? 모든 감정은 우리를 목표로 향하도록 동기부여하거나, 목표에 오히려 접근하지 못하게 만들기도한다. 예를 들어, 행복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연결시켜 주고, 동시에 우리가 사회에 적응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면, 두려움 덕분에 우리를 더 큰 피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용감하게 괴롭힘을 맞서게 해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감정이다.

실패에 대한 공포: “내가 감당할 수 없으면 어쩌지?”

두려움은 어떤 상황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위협적이라고 평가할 때 발생하는 감정이다. 즉, 실제로 위험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많은 경우 우리의 능력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비해 훨씬 열등하다는 느낌에서 온다.

이런 현상은 자기 효능에 대한 기대에서 비롯된다. 이는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는 데 필요한 용량 및 개인 리소스에 대한 인식 또는 평가”로 정의된다.

반면, 그런 상황에서 공포감을 느낄 때, 다음과 같은 생리학적 반응으로 인해 전투, 비행 및 마비와 같은 반응이 발생한다.

  •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증가하여 뇌가 더 빠르게 작동한다.
  • 도망 갈 준비를 하기 위해 호흡기관이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더 빠르게 작동한다.
  • 혹시라도해서 싸울 경우, 혈액 속의 탄수화물과 지방이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분리된다.
  • 심장과 뇌로 가는 피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 면역계와 소화 기관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신체적인 과정이 멈춘다.
  • 근육이 움직임에 대비해 긴장되기 시작한다.

왜 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질까?

우리가 어떤 문제, 위협으로 간주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을 때 발생한다. 이것은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것을 잃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상황을 스트레스를 받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간주할 때, 그 메시지는 우리의 편도체로 전달되어 공포 반응을 일으킨다. 편도체는 여러 기억을 저장하는 기관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두려움에 대한 기억이 우리와 함께 살아간다.

두려운 여자

반면에 상황을 위협하는 것인지 평가하는 것은 우리의 성격과 우리의 의존하려는 능력의 자극에 달려있다;이것이 다른 이유들 중에서도 아마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개를 보면 무서워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일 것이다.

“가시에 찔린다고 해서 모든 장미를 싫어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누군가가 꿈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서 꿈을 포기하는 것 역시 미친 짓이다.”
– 어린 왕자-

이러한 반응은 우리가 힘을 쓰고, 잃을지도 모르는 두려움이 있거나, 생존해야 한다고 느끼는 모든 상황에 존재한다. 이것은 일종의 우리의 책임감이다. 싸우거나 도망 치거나 패닉 상태에 있기로 결정하는 순간, 우리는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들로부터 달아나는 것이다. 그저 우리 상상에 불과할 수 있는 위협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말이다.

이런 일은 단지 영화 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이나 가출한 신부나, 같이 과제하는 친구와 논쟁을 벌이거나, 대중 앞에서 연설하느라 패닉 상태에 빠지는 등, 그 주제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상관 없이 발생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줄이는 방법

아마 대부분 로맨스 영화를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로맨스 영화에서 주인공은 ‘단 하나뿐인 사랑’을 놓쳐버린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이 그 사람을 놓쳤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사람 뒤를 쫓아가지만, 이미 그 사람은 떠난 이후다. 그러면 옆 사람들은 “그 사람을 왜 놓쳤냐?”하고 묻는다.

왜 자신의 인생은 이 영화와 같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가?

행동해라. 살아라. 우리의 삶이라는 연극 속에서, 주연은 우리다.

우선 두려움이 본질적인 감정임을 인식하고, 이를 통제하고 무시하거나 부인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면접 전에 긴장 한다고 해서 뽑힐 만한 인재가 아니거나, 겁쟁이임을 뜻하지는 않는다. 일단 두려움이 자연스러운 반응임을 명심하면 면접을 마음을 비우고 잘 볼 수 있을 것이다.

1. 두려움을 자아내는 비이성적인 생각을 물리쳐라

우리가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을 때마다 우리의 생각은 엉키고 정신력은 불안해진다. 두려움은 마치 우리가 사막에서 존재하지 않는 신기루를 보는 듯한 사막의 갈증과 같은 존재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우리 사장님이 날 잘못 보고 있다. 나를 해고할까?”라고 착각하기 시작한다. “그 사람이 나를 비웃고 있다”와 같은 생각 말이다. 어쩌면 사장은 그저 배가 아프거나, 주변 사람이 웃긴 소리를 해서 웃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자신을 세상의 중심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인정하긴 싫겠지만, 당신은 세상의 중심이 아니다.

태양 보면서 그네 타기

2. 실패의 패턴 깨기

인생을 즐기지 않으면 인생은 기다리지 않고 떠나버릴 것이다. 마지막에 실패하게 만드는 습관을 바꾸는건 좋은 생각이다. 만일 중요한 약속 시간에 늦게 도착하는 습관이 있다면, 예상치 못한 일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여유롭게 출발해라. 이렇게 실패를 야기하는 습관을 고치면 더 이상 같은 이유로 실수하는 일은 없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우리의 기억 속에는 현재 상황과 비교할 수 있는 비슷한 실패가 없기 때문이다.

“지식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적용해야 합니다. 의지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행동해야한다.”
-괴테-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도구를 모두 사용하고 믿음을 가져라. 믿어라. 만약 자신을 믿을 수 없다면, 눈 앞의 장애물에 집중하고 걱정하는 대신 그걸 활용할 생각을 해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숨을 깊게 쉬어라. 이것은 우리의 생각을 명확하게 하고 “장기를 이완시키는”역할을 하는 부교감 신경 체계를 활성화시킨다.

“나이가 들면서 꿈을 추구하는 것을 멈추는게 아니다. 꿈을 추구하는 것을 멈추기 때문에 나이가 드는 것이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3. 현재를 살고, 현재가 어떻게 좋아지는지 목격해라

이 혼란스러운 세계에서 유일하게 확실한 사실은, 우리의 시간의 주인은 바로 우리라는 것이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할지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으로 인해 할 일을 놓치지 말아라…늦기전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내 삶이 내가 원하는대로 흘러간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나는 삶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느꼈다.”
-파울루 코엘류-

개인적으로, 나는 당신을 비난하는 사람이 당신이 꿈으로부터 도망친 세월을 갚아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모든 것을 경험하는 삶을 살아라. 당장 세상이 종말하더라도, 춤추고 있어라.

“미래는 많은 이름이 있다: 약한 사람들에게는 미래는 도달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두려운 자에게는 미지의 어떤 것을 의미한다. 용기 있는 자에게는 기회를 의미한다.”
-빅토르 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