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존중에 관한 다른 관점

자기 존중에 관한 다른 관점

마지막 업데이트: 19 8월, 2021

자기 존중에 관해서는 사람들은 보통 “자신을 더 잘 돌봐라” 그리고 “자신을 더 사랑하라”고 조언하곤 한다. 이러한 조언의 공통분모는 바로 ‘자존감’이다.

자기 존중에 관한 다른 관점

형식적, 비공식적, 임상적 또는 사회적 맥락에서 자존감은 의미와 의미로 인해 반복되는 단어이다. 그것은 심리학이 이론적 구성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많은 심리적 과정의 기능에 뿌리를 둔 용어이다.

이 경우 자기 존중은 기분, 생각 및 행동을 결정하는 일련의 심리적 변수에 영향을 미친다.

“세상에서 가장 큰 것은 자신에게 속한 법을 아는 것이다.”

-미셸 드 몽테뉴-

자기 존중에 관한 다른 관점: 진정성이 없는 말들

자기 존중에 관한 다른 관점: 진정성이 없는 말들

‘바이럴’ (뉴스 콘텐츠보다 헤드 라인에 중점을 두는 것), 즉각성, 자아 성찰이 부족한 시대에 ‘자기 존중’이라는 용어는 남용으로 진정한 그 뜻을 잃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에 대한 자부심이나 자존감을 이해한다.

그러나 그 의미는 자기 존중을 다소 압도적이고 복잡하게 만듦과 동시에 다른 심리적 과정에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 지점에 도달하면 그와 관련된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노력할 수 있다.

“자신을 많이 사랑하라”라는 말은 다양한 표현으로도 존재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실제적인 효과는 없다.

“자신을 많이 사랑하라”라는 말은 자존감을 향상하지 못한다

실제로 손상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간단히 말해서, 자신이 나쁜 사람이라고 느끼고, 자신을 더 많이 사랑해야 한다는 말을 끊임없이 듣는 사람은 이제 자신이 옳은 일을 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에 자존감이 악화할 수 있다. 심지어 이제 자신을 더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에 무능함을 느끼기까지 한다.

이러한 유형의 말은 자존감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우울한 인생을 살고 있을 때 기운을 북돋아 주려고 자주 격려한다.

당신의 상황에 관하여 정확히 어떻게 알지 못한 채 도움을 주려는 의도이다. 그들이 일부러 불편한 침묵을 채우려고 하는 대신 항상 응원을 해주며 당신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알려주자.

창 밖을 바라 보는 사람.

자기 존중을 이해하고 노력하는 방법

아래에서 설명할 것은 그저 그런 ‘팁’이 아니라 이 개념을 더 깊이 탐구하기 위한 간단한 안내라고 보면 좋다.

자존감은 삶의 역사, 학습, 개인적인 관계와 같이 상호 작용하는 복잡한 변수 네트워크 및 성격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자기 존중에 대한 개입은 특정 상황에 있는 사람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즉,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계획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상처받은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많은 노력이 있다.

예를 들어, 매일 거울 앞에서 5분 동안 알몸으로 서보는 것이다. 이 간단한 운동은 당신의 ‘몸’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라고 무조건 자신의 체격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떤 조처를 하기 전에 상황을 분석해야 한다.

사실, 이 단계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할 수도 있다. 가장 도움이 될 때이기 때문이다.

자아 존중을 위해 노력할 때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쉬운 길을 택하고, 진심이 담기지 않은 동기 부여 문구를 찾아 읽고, 그저 어색하고 불편한 침묵을 채우는 쓸데없는 조언을 듣고, 인터넷을 통해 치료법을 찾을 수도 있다.

아니면 조금은 덜 일반적이지만 훨씬 더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자신을 더 잘 알고 행동하고 생각 또는 감정에 대해 이해하며, 이를 사용하여 성장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더 오래 걸리고 어려울 수 있음으로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