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심리학: 성격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성격은 심리학의 핵심 주제다. 그러나 실제로 존재하는가? 그것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성격 심리학: 성격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마지막 업데이트: 14 1월, 2021

어떤 학교에 다니든 심리학 전공을 하게 되면 성격 심리학이라는 수업을 듣게 될 것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흥미로운 주제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얼마나 복잡해질 수 있는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문제는 해당 업데이트, 수정 및 관련 비판과 함께 학습해야 하는 많은 모델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화학 공부를 시작했을 때 여러 개의 다른 주기율표가 있는 것과 같다. 일종의 복잡한 혼란을 말한다.

진짜 역설: 성격의 존재

그러나 관련된 모든 모델과 정의를 넘어서 또 다른 혼란이 있다. 눈 감아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격의 존재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믿거나 말거나 많은 사람을 비교할 수 있는 성격은 존재하는가? 키가 크거나 작다고 말하는 것과 같이 좋은 사람의 기준이 있는가?

아이젱크나 코스타와 맥크레이는 아마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이들은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성격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성격 심리학을 공부할 때 책과 교육지도에서 그들의 이름을 볼 수 있다. 또한, 통계 과정을 통한 원인 분석, 주요 구성 요소 및 기타 정보 합성 기술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동의할 것이다.

상황에 따라 외향적이고 내향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때로는 말 바꿀 필요도 없이 확실하다.

원칙적으로 인간은 같은 사회 모임에서 외향적인 성향과 내향적인 성격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보다시피 성격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복잡하며 약간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우리가 아는 방식에 따라 분류하기가 훨씬 쉬우며, 예측 가능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개인의 개성을 고려하면 이것 또한 예측 불가능하다.

성격이 실제로 존재하나?

성격 심리학: 성격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성격 특성에 대한 확신이 착각이었다면 어떨까? 결국, 대부분의 사람이 겪는 상황이 일관성이 없다.

이러한 가능성은 1960년대 후반 월터 미셸성격과 평가라는 책을 출판했을 때 성격 심리학의 기초를 뒤흔들었다.

이 심리학자는 무엇을 제안했는가? 아마도 그는이 가능성을 고려했지만 계속 주장하지는 않았다.

적어도 카인이 아벨을 죽인 방식이나 니체가 신을 참수 한 방식은 아니다. 미셸의 경우는 상황에 맞는 성격 평가를 선택했다.  

미셸은 사람 자체는 정직하지 않지만, 특정 상황에서 정직하려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카를로스는 거짓말로 이익을 얻지 못할 때는 정직 할 수 있지만, 거짓말을 하게 되면 정직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정보를 통해 정직함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생각을 확대해보면, 카를로스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에 대해 정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많은 돈을 받는다면 그렇게 될 수도 있다.

카를로스는 전 세계를 대표한다. 그것이 표본이 된다.

미셸에 따르면 사람의 행동이 가져오는 민감한 다섯 가지 변수가 있다.

  • 역량. 모든 수준에서: 신체적, 지적, 사회적 등
  • 인지 전략. 대처 전략과 개인의 경험.
  • 기대. 고려한 각 옵션에 대해 사람이 기대하는 결과.
  • 개인 가치와 자기 개념의 기준. 개인의 가치 기준이 일치하는 행동은 가능성이 더 높다.
  • 자율 규제 시스템. 사람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적응하는 일련의 규칙과 규범을 나타낸다.

최종적으로 담고 있는 내용

따라서 누군가가 다른 직업을 공부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에 관해 이야기할 때 심리학이 가장 복잡한 연구 대상인 인간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은 상식과 과학 지식의 차이를 설명한다. 과학 지식은 연구의 어려움을 알고 있거나 객관화된 사실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미셸은 모든 행동이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라고 믿었다.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인식하는 방법 및 협상을 위한 자원. 기본적으로, 성격의 특징에 관해 이야기할 때, 특정 상황에 한정된 유사한 특성을 의미한다.

오늘날까지 성격 심리학, 특히 성격 특성에 대한 이론은 여전히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성격 심리학

예를 들어, 후안을 정직성을 시험하는 수백 가지 상황에 놓는다면, 그가 정직했던 시간을 확률로 얻고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그는 65% 정직하다.  

이 정보만으로 구체적인 상황에서 후안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까? 누군가 후안에게 돈을 주며 거짓말을 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후안은 성실한 것보다 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제안을 거부하고 정직함을 선택할 수 있다.

문제는 실제로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개인의 사정까지 다 속속들이 알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성격 심리학은 이론적 사실을 뛰어넘어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많은 예시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이 시점에서 이론이 담고 있는 내용은 힘이 없다. 존재하는 대부분은 긍정적인 심리학 발달 덕분이다.

이 글로 인해 해결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통상적 해법 방안이 고민에서 빠져나오게 도움을 줄 것이다.

성격 심리학에 대한 글이 약간 심각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간략하게 정리하겠다. 해법 방안은 개인에게 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아이젱크의 ‘성격 이론’ 심리학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아이젱크의 ‘성격 이론’ 심리학

아이젱크의 '성격 이론'은 심리학의 진정한 패러다임으로 간주된다. 성격은 왜 한 개인이 그런 성향을 가지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목표하에 심도 있게 연구되고 있다. 그리고 성격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중 하나가 바로 아이젱크의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