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뉴스는 우리를 어떻게 조종하는가

09 10월, 2018

바이럴 뉴스 아이템들은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가장 널리 퍼진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주요 SNS를 통해서 빠르게 퍼진다. “바이럴(viral)”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바이러스가 한 개인에게서 또 다른 개인으로 전염병이 옮아가는 것처럼, 그리고 빨리 퍼지고 엄청난 뉴스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바이럴 뉴스는 우리를 어떻게 조종하는지 알아보자.

이론적으로는 일반적인 관심이나 충분한 적합성이 있는 뉴스가 급속히 퍼져나가야 한다. 하지만 가끔은 가장 중요한 정보가 뒤쳐진다. 반면에, 덜 중요한 내용이 예상치 않은 수준의 관심과 전파를 탄다. 가장 최악의 경우는 널리 퍼진 많은 내용들이 거짓이거나 소위 “반 진실”이기도 하다.

“신문은 항상 뉴스가 있든 없든똑같은 수의 글자로 보도한다.”

-Henry Fielding-

뉴스의 홍수에 묻히다

정보 산업은 현재 세련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적절한 뉴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SNS 에 접속할 때마다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모든 종류의 뉴스가 들어오기 시작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그 뉴스를 공유를 했기 때문에, 아니면 그 뉴스가 사이버 공간에서 뜨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알기도 전에, 팬으로부터 정열적인 키스를 받은 가수, 이혼 조정 중인 배우, 결혼하는 사람, 헤어 스타일을 바꾼 축구 선수 등에 관한 정보가 쏟아져 들어온다. 모르는 사이에 보려고 하지도 않았던 뉴스들에 결국 휘말리게 된다. 이런 바이럴 뉴스는 영리하게도 당신의 관심을 사로잡았지만 막상 관심이 없는 정보를 주고 있을 뿐이다.  SNS 는 링크를 클릭하게 만들고, 클릭으로 이들의 사업을 도와주게 되는데 막상 사용자는 그 사실을 잘 모른다.

그런데, 어떻게 바이럴 뉴스는 성공하는 것일까? 어떻게 SNS가 부적절한 정보를 만들고 사람들이 그것을 거부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일까?

바이럴 뉴스 – 헤드라인 시장

몇 개의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이 독자들은 헤드라인과 기사의 첫 단락에 특히 집중을 하여 자신의 관심사인지 결정을 한다고 한다. 헤드라인을 쓰는 사람들은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들은 헤드라인이 얼마나 눈길을 끄느냐에 따라 기사를 읽든지 무시하든지 결정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똑같은 내용의 뉴스가 다른 헤드라인으로 나갈 때 독자층도 매우 달라지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여기서 소위 말하는 “클릭 미끼” 헤드라인을 특별히 언급해야 한다.  “이 남자가 자기 집 문을 열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정말 믿지 못할 것이다” 같은 문장을 사용한다. 독자에게 정보를 주는 대신에, 정보를 감추는 것이다. 그리고 그 미끼를 클릭하면, 그 남자의 고양이가 소파에서 자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놀라운” 뉴스를 발견하게 된다.

바이럴 뉴스는 우리를 어떻게 조종하는가

우리는 클릭만 할 뿐이다

네트워크가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데 성공하여 도대체 무슨 뉴스냐고 긍금하게 만들었다면, 이제 궁금해 하는 정보는 기사의 앞 부분에 있지 않고 끝 부분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기사를 계속 읽게 하기 위해서 관심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려는 목적이다.

바이럴 뉴스의 헤드라인은 뉴스의 요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려 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은 당신을 “낚아서” 계속 읽게 하려는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클릭”이다. 각 클릭은 이들에게 더 많은 돈이 들어간다는 뜻이다. 눈을 사로잡는 헤드라인의 뒷면에는 보통 특별한 것이 없고, 뉴스는 종종 사실도 아니다.

분명한 것은 바이럴 뉴스는 이러한 의심스런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며, 많은 독자들이 그에 놀아난다. 독자들은 헤드라인 이면에 놀라운 것이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뉴스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클릭하는 것을 거부할 수가 없다. 광고주들은 이걸 너무 잘 알고 있고 이 방법을 고집한다. 독자가 조종당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화를 낼지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 독자가 아마 곧 잊어버릴 것이고 또 걸려든다는 것을 그들은 또한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조종 방법

헤드라인으로 과장하고 속이는 것은 바이럴 뉴스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다. 이 산업에 있는 이들은 소비자의 행동을 뒤집어서 연구한다. 그중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종류의 미끼도 물기 쉽다는 것이다.

바이럴 뉴스는 우리를 어떻게 조종하는가

그중 하나는 각인을 시켜주는 그래픽을 이용하는 것이다. 사진이나 비디오 같은 것을 이용한다. 어떤 사람의 창자를 도려내는 영상은 추가 보너스로 포함된다. 이 산업은 사용자의 병적인 측면을 일으켜 세우려고 애를 쓰는데, 종종 그 일이 성공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헤드라인의 주요 정보를 다시 돌아보는 것에 대해 두 번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또한 이런 네트워크들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 가끔은, 예를 들어,유명인이 죽었다는 공개적인 거짓말을 한다. 그들이 원하는 유일한 것은 자신들이 페이지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고, 그러면 자신들은 돈을 받게 되는 것이다.

누가 바이럴 뉴스 아이템에 클릭을 하든지, 그 사용자들은 현실에 대한 매우 잘못된 생각을 갖기 시작할 수가 있다. 삶에서 병든 것들에  대한 맛을 보기 시작하게 되고, 그러면 결국에 자신의 지성과 삶을 빈곤하게 만드는 것으로 귀결될 것이다. 바이럴 뉴스의 성공은 너무 대단해서 전통 매체들이 그들의 방법을 조금씩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우리가 돈을 내어 도와주는 새로운 형태의 반쪽 노예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