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이 나타나겠지만, 항상 그것을 마주할 힘이 있을 것이다

· 2017-06-02

우리는 모든 것을 항상 부정적으로만 보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는 설령 장애물이 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에만 집중하게 되어, 장애물 너머의 것을 보지 못하게 된다. 많은 경우, 장애물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충분한 인성과, 경험이 필요하다.

당신의 인생에서도, 오로지 해결책만을 강구하고 살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사실, 장애물을 넘어서야 할 때, 우리는 어쩌면 아직 우리 스스로에 대해, 인간으로서의 자신감을 갖지 못한 상황인지도 모른다. 우리는 우리가 올바른 수단을, 올바른 대책으로 문제를 마주할 방법을 갖고 있는데도, 이를 자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답은 언제나 당신에게, 당신의 마음 속에 있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거라면? 당신은 당신의 힘을, 당신의 어마어마한 내면의 잠재력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믿는 것은, 성공의 가장 중요한 비결이다.”

– 랄프 왈도 에머슨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일단 제쳐두고 생각하곤 한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정진하는 방법을 계속 찾는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변화를 꿈꾸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에는, 우리는 서로 같은 복제품과 다름없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우상만을 찾고, 그 우상이 현실이며, 우리에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는다. 그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당신에게는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한 모든 것이 이미 있다

하지만, 정말 이 생각이 맞는 걸까? 당신이 모방하고자 하는 사람이 더더욱 당신과 비슷해야 하니까? 당신은 당신을 정진할 방법을 찾고, 인간으로서의 본질을 키우려 한다. 인간은 인생에서 장애물을 마주하고, 이 장애물을 통해 당신 스스로를 믿으며, 정진할 방법, 그 모든 것을 갖고 있음을 깨달을 기회를 얻는다.

우리는 각기 모두 다르고, 각기 다른 방법으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한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찰력을 갖고, 그 문제에 대해 조언을 구할 사람을 찾는 것은 스스로를 위해서도 추천할 만하다. 하지만, 그 조언에 너무 충실하여 스스로를 잊을 정도로 빠지지는 말아라. 스스로에게 집중하여,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필요한 것을 배우기 위해서만 조언을 구하여라.

인간의 삶에서, 인간은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열쇠를 찾아 배우고, 스스로를 알기 위해 일상 속에서의 장벽을 깨부수어 나아간다. 스스로를 알기 위해, 그리고 내면의 재능을 깨우기 위해, 그리고 최고를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기 위해. 그것을 위해 인간은 자신의 단점을 받아들이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그리고 자신의 불완전함을 이해하고 사랑해줄 사람이 있음을 이해한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른다면, “도움을 구할” 용기도 필요함을 배운다.

“만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우지 않는다면, 당신이 갖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갖지 말아라.”

– 미상

 

인간은 하나하나가 매우 소중한 존재이다. 설령 “스스로를 마음 속에서부터 진심으로 사랑하지 못해도”. 그것을 깨달아, 첫 발자취를 내딛을 준비를 해야 하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해야 한다. 당신은 정말로 훌륭한 인간이다. 활력있는 재능으로 가득한, 삶의 모험을 맘껏 즐길 수 잇는 사람.

스스로를 믿을 방법은 무엇일까?

겸손함과 자신에 대한 태도이다. 당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 왜 그것을 원하는 지 아는 것이다. 당신을 정의내리는 것이 무엇인지, 왜 자신이 소중하고 다른 사람과 다른지 알아야 한다. 그것이 당신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당신의 삶의 장애물에 대해 너무 신경쓰지 말고, 당신의 강점을 알기 위해, 당신의 삶의 관점을 키우기 위해 한 발짝 쉬어가는 것도 좋다.

당신이 진정으로 당신이 되는 방법을 찾아, 그것을 향해 나아가라. 부정적인 생각이 당신을 가로막지 않도록 하고, 당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당신이 되어라; 인간은 누구나 장애물을 넘어설 힘을 갖고 있다.

“대부분은 장애물을 본다; 거의 장애물을 보지 못한다; 역사는 후자들의 기록의 연속이다. 하지만 망각이란 전자를 위한 보상이라 할 수 있다.”

– 알프레드 몬타페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