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거부 반응을 극복하는 방법

· 2017-04-26

변화 거부 반응에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의 자기 계발을 가로막는 장벽이나 장애물 들이 있다. 여기에는 신념, 감정, 정서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 긴장감, 혹은 변화가 가져올 시련 때문에 변화에 대한 거부 반응을 보인다.

“노력할 수록, 가능해진다.”

윌리엄 해즐릿(Willam Hazlitt)-

거부하는 이유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

“안전 지대”를 벗어나 지금까지 겪지 못했던 커다란 사막으로 떠나는 것은 두렵고, 공포스러우며 패닉을 느낄 수 있다.

정보의 부족

우리가 결국 어떤 것을 발견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우리는 거부 반응을 보인다. 인간의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불확실함이다. 어떤 대상에 대해 불확실할 때, 불안함을 느낀다. 우리 곁에서 손을 잡아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한치의 예상도 할 수 없는 상태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견뎌야 한다. 우리는 이런 불확실한 상황을 이겨내야 한다.

실패에 대한 공포

만약 잘 안되면? 내가 실패한다면? 그로인해 겪을 마음의 상처는? 내가 실패하면 사람들은 뭐라 할지, 비웃지 않을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존재하는 가장 치명적인 두려움 중 하나다. 하지만 우리 마음에서 하는 상상일 뿐이다.

상대방에게 줄 실망감에 대한 두려움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기쁘게 하고, 그들을 수용하며 그들이 우리에 대해 갖는 의견들을 아주 민감하게 받아들인다. 상황이 나쁘게 흘러갈 때, 우리는 타인이 실망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우리의 의견을 표명할 때 거부당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공포스럽게 여긴다. 이러한 공포심을 인식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

우리 문화권에서 타인의 의견은 아주 결정적이다. 타인과 같은 입장이 아닌 사람을 보면 사람들은 손가락질 한다. 하지만 동시에 사회는 우리가 개성 있는 존재이기를 원한다. 이런 모순은 우리로 하여금 혼란스럽고, 두려워하고 불확실한 감정을 느끼도록 만든다.

무능력함에 대한 두려움

이런 종류의 두려움은 “내가 할 수 없기 때문에”, “내가 멍청하기 때문에”, 혹은 “나는 성공하지 않을 테니까’와 같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통해 나타난다.

게으름

많은 사람들의 최소한의 노력을 들이며 살기를 원하고, 결과적으로 노력을 요하는 모든 것들은 피곤하게 느껴진다. 변화라는 생각 자체로부터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떤 상황이 변하지를 않기를, 그대로 남기를 원한다. 그다지 나쁘지 않다면, 굳이 바꿀 필요가 있을까?

미지의 좋음보다 현재의 나쁨이 낫다

스페인의 명언인 이 말은 인간이 안전 지대에 머물도록 부추긴다. 지금도 충분히 편하다면, 뭐하러 굳이 안전지대를 떠나는가? 비록 변화가 우리의 삶을 긍정적이고 발전적으로 변화시키더라도, 변화하는 과정이 나쁘다고 판단되면 굳이 도박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정신적인 장애물두려움은, 명백히 변화에 대한 거부 반응의 가장 큰 요인이다. 무지함과 게으름 역시 두려움과 함께, 우리가 변화로 나아가는 첫 걸음을 내딛는 일을 방해한다.

구조적인 거부 반응

이는 외부 환경적 변화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전공 변경, 관계 변화, 이사와 같은 것들 말이다.

외부적이고 사회적인 거부 반응의 한 예시로는, 여성에 대한 불균등함이다. 우리의 환경, 문화와 사회는 여성이 특정 모습을 유지하기를 강요한다. 늘 아름답고 완벽하며, 하이힐을 신거나 메이크업을 하는 것 등 말이다.

이러한 외부적 압박감은, 사람들이 특정 방향의 모습을 유지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에 대한 두려움, 불안감, 부정적인 감정들을 자아낸다.

개인적 거부 반응

개인적 거부 반응은 변화의 세 가지 기본 주축을 일컫는다. 변화 의지, 변화 능력, 그리고 변화하는 방법 말이다.

변화하는 것에 대한 거절, 이는 당연히 우리의 권한이다.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가 그 결정을 내렸음을 인지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돕는 것들을 얻는 일을 방해하는 정신적 장애물을 지니고 있다. 여기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스스로 의지를 갖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다음 지시 사항을 따라야 한다.

  • 원하는 목표와 결과물을 생각해라.
  • 우리가 내려야 할 결정들을 예상하고 미리 선택해라.
  • 해야 할 일 목록을 적어라.
  • 거쳐야 할 단계를 설계해라.
  • 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결정해라.
  • 인내해라. 필수적이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쉽게 포기해서는 안된다.
  •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상해라.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라.

자…이제 변화할 준비가 되었는가?

주변에 당신을 돕고, 지원할 사람들이 있음을 기억해라.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만약 당신이 무시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면, 미지의 세계로 뛰어들기 전에 훈련하고, 배우고, 읽고, 질문을 해라. 그렇게 하면 더 행복해진다. 궁극적으로 만약 정말 원하는 것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도전해라. 거부 반응은 쉽게 극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