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을 참을 수 없다면 행동하자

· 2018-09-15

우리는 고독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마 고독을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불쾌한 경험과 ‘혼자만 남을’ 가능성에 대한 비합리적인 믿음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고독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고독을 참기 힘든 것으로 남는다. 

그래서 지금 당신이 혼자라고 생각하거나 항상 혼자 있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나빠지기 시작한다. 압박감을 느끼고 숨이 막히기 시작한다. 결국에는 어떤 나쁜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행동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어느 날, 고독은 나를 너무 단단히 옥죄였고 그 때문에 오히려 나는 고독에 애정을 느끼기 시작했다. 나는 아이처럼 울었고, 고독에게 천 가지의 이야기를 전했다. 우리는 두 명의 오랜 친구와 같이 오랫동안 이야기하고, 작별 인사를 하고, 우리 각자의 길을 갔다. 우리는 여전히 때때로 서로를 만난다. 나는 고독을 만나는 것에 대해 항상 기뻐한다. 여전히 똑같다. 항상 정직하고, 지혜롭고, 지적이다.” – 켈빈 토레스

지금 느끼는 것을 확인하자

고독은 무엇을 느끼게 할까? 분노? 아니면 슬픔? 당신이 혼자라고 느낄 때 스스로의 감정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은 문제를 풀 수 있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고독을 내버려두면 당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고독을 무시하면 결코 가버리지 않을 것이다. 고독은 당신의 내부에 쌓여가며, 유독성을 드러내고, 당신 내부에서 더 큰 공허감을 만들어낼 것이다.

이 순간에 지금 당신이 무엇을 느끼고 또 어떻게 느끼는지 파악하려면, 감정을 다루는 일기를 적는 것이 좋다. 그 일기에는 혼자 있을 때 경험하는 감각, 감정 등을 적을 수 있다. 아니면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 설명하는 편지를 써볼 수도 있다. 또한 사진을 그리거나, 신뢰하는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전문가의 조언을 찾을 수도 있다.

고독을 참을 수 없다면 행동하자

처음에 당신은 아마도 이런 행동을 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어찌 보면 그렇게 고통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는 것이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래서 피하려고 하는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고통을 대면하면 기분을 풀어주고, 마지막으로 받아 들일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그리고 아무도 아침에 당신을 깨워주지 않을 때, 그리고 아무도 밤에 당신을 기다려주지 않는다면, 그리고 당신이 지금 원하는 것을 다 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무엇이라고 부를 것인가? 자유? 아니면 외로움?” – 미상

일단 외로움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는, 이 외로움에 먹이를 주는 것과 같은 행동이나 태도를 중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금 기분이 나쁘다면,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과 자기 자신을 나눌 수 있다. 외톨이가 되는 것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 방법이다.

고독은 나쁘지 않지만, 너무 남용하면 삶에 한계가 오게 된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시에 함께 있어도 혼자라고 느끼게 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떠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이 어떤 초대에 응할 때에는 세심히 주의해야 한다.

고독에 대한 생각을 바꿔보자

고독이 참을 수 없다고 느끼게 만드는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가? 어쩌면 당신이 혼자라는 것이 실패자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는지도 모른다. 아니면, 당신이 누군가를 지킬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혼자 일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바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 반대의 행동을 하는 것이다. 혼자 커피를 마시거나, 혼자 영화를 보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한번 가서 실제로 해보자! 당신은 혼자인 유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더 중요한 것은 의외로 기분이 좋아진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고독을 참을 수 없다면 행동하자

새로운 활동을 하거나, 새로운 취미를 갖는 것은 어떨까? 어쩌면 하루에 8시간씩 일을 하기 때문에 취미를 갖기에는 너무나도 바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단 당신이 집에 돌아갔을 때 혼자 계획 없으면 외로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이에 대한 반성을 시작할 것이다. 대신, 항상 듣고 싶었던 수업을 들어보거나, 일을 마치고,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할 계획을 세워보자.

잘 찾아보면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이 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도와주고, 생각하는 것만큼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줄 것이다! 당신은 슬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당신이 행복해지기 위해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왜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피하려고 하는 걸까? 왜냐하면 모두가 고독을 누릴 수는 없기 때문이다.” – 카를로 도씨 

고독을 참을 수 없다면 행동하자

기존의 생각에 의문을 가져보자. 그리고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과는 상관없이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자. 당신의 행복과 즐거움은 위험에 처해 있다. 당신은 최고가 될 가치가 있는 존재이며,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자신과 있을 때 그리고 자기 자신에 의해 행복해질 자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