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여행: 혼자 하는 여행의 5가지 장점

16 5월, 2018

혼자 여행하는 것은 잊을 수 없는 경험이다. 한 번 혼자 여행해 본 사람은 무조건 추천한다. 이는 다른 어떤 여행 방법과도 다르다. 어느 나라를 여행하느냐가 아니라 나홀로 여행 그 자체가 자신을 향한 여행이다.

세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혼자 여행하는 것에 대해 약간 불안함을 느낀다. 특히 해외 여행일 때는 더더욱 그렇다. 심연으로 뛰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마치 그렇게 느껴진다. 게다가 아무리 많은 계획을 세워 놓아도 항상 예측 못할 상황이 생기고 그에 대해 대처할 능력이 필요하다.

나홀로 여행: 혼자 하는 여행의 5가지 장점

혼자 여행하면 매일 행복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나쁜 경험이 생길 몇가지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 여행하는 길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은 새로운 경험들을 발견할 것이다. 여행 가방을 싸고 다른 곳으로 혼자 여행을 간다면 많은 것을 배우고 많이 성장할 것이다. 이제 홀로 여행의 다섯가지 장점에 대해 말하도록 하겠다.

–Paul Theroux

1.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혼자 여행하는 것은 스스로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물론, 매일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조금 더 배우고 있다. 하지만, 특이한 장소에 혼자 있는 것은 우리가 전혀 알지 못했던 본인의 모습을 더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확실히, 우리는 내면에 있던 두려움과 용기를 마주할 것이다. 가끔 자신의 새로운 모습에 스스로도 놀랄 것이다. 그러나 이 경험을 당신의 가치에 도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여행에 몸을 맡기고, 본인의 모습을 찾는 것이다.

나홀로 여행

2. 성찰 및 변화

새로운 곳으로 즉흥적으로 떠나는 여행은 우리의 시야를 맑게 해준다. 우리가 잠시 멈춰서 성찰할 기회를 준다. 이 경험을 하고 나면, 우리는 아마도 새로운 눈으로 남은 삶을 보게될 것이다.

혼자 여행하고 나면 예전과 같지 않다. 여행 전, 여행하는 중, 돌아온 후의 우리의 생활 방식에 변화가 생긴다. 여행을 떠나서 호텔 밖으로 나가지 않고 창 밖만 내다보더라도, 우리는 작은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이 변화는 늘 좋은 변화다. 왜냐하면 이제 우리는 스스로의 관점을 더 잘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3. 사회성이 증가한다

우리가 얼마나 내성적이거나 소심한지에 상관 없이, 혼자 여행하게 되면 우리의 오래 된 습관을 버리게 만든다. 혼자 여행하면 이야기할 상대가 없다. 어딜 가든 혼자 가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더 말을 잘 섞게 된다.

행복한 여행자

또한 우리가 어디를 가든 지역 주민들은 혼자 있는 여행객들과 이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내가 다른 사람과 무리지어 다니면 남들은 쉽게 말을 걸지 못한다. 반면에, 혼자 여행할 때 사람들은 우리와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4. 자유로워진다

혼자 여행하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방법대로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는 기회다. 정오에 일어나고 싶으면 그렇게 해도 된다. 쇼핑하고 싶어도 상관 없다. 피곤하니 내일 가자는 말을 할 친구는 어디에도 없다.

또한 우리만의 리듬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의무를 지지 않았다. 유일한 한계는 자기 자신 뿐이다. 일도, 타협도, 선을 긋는 사람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즐길 수 있는 유용한 기회다.

5. 고민을 떨쳐낼 수 있다

혼자 여행한다면, 우리가 뒤로 남기고 간 일과 삶에 대한 어떤 기억도 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의 가족, 일, 삶의 방식 또는 계획에 대해 지적할 사람도 아무도 없다. 우리는 그저 지금 있는 곳에서 여행할 뿐이다. 나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무도 우리에 대해 알지 못한다. 우리가 남에게 어떤 말을 하든, 우리의 자유다.

백패킹

혼자 여행하면 기존의 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진다. 특히 이전까지 우리가 걱정하던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물론 언젠가는 생각이 들겠지만, 원한는 만큼만 고민할 수 있다. 우리가 있는 곳에서 “길을 잃은” 상태다.

이것은 그 문제가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가 여행으로부터 돌아올 때까지도 존재하겠지만, 아마 그 때 쯤에는 그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것이다. 또한 안전하게 결정을 내리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혼자 여행하는 것의 긍정적인 부분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우리는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혼자 여행하는 것은 우리가 “다 털어내고 떠나고 싶다”는 마음일 때 하면 좋은 경험이다. 혼자 여행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시 혼자 떠나곤 한다. 분명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