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웰빙은 우리 인간에게 필수적인 부분이다. 웰빙을 평가는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들을 고려했을 때 주관적인 행복의 척도는 개인이 가진 개념을 평가하도록 해준다고 할 수 있다.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7 3월, 2021

인간이 가장 바라는 것은 행복이다. 그러나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이는 상당히 모호하다. 이로 인해 주관적 행복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고 측정 도구를 설정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프로세스를 통해 주관적 행복의 척도 (SHS)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심리학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인간행동에 관심을 가졌다. 주로 병리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졌다. 다행히도 이제 사회 과학자들이 행복의 강점과 능력에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사회적 구성체로서의 인간 행복에 중심을 두게 된 것이다.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의 평가방법

행복은 무엇일까: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행복은 만족, 즐거움, 기쁨의 상태로 묘사될 수 있다. 인간 삶의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과 긍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감정이다.

따라서 행복한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고 더 강한 면역 체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 경제적 성취, 결혼 및 사회생활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더 나은 삶을 살고 있다.

이것이 일방적으로 흐르는 관계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무엇인가를 이루어내면 사람들은 행복해진다는 방식인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 현상은 양방향으로 작동한다.

행복한 사람들은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욱더 현실 가능한 해석을 내놓는다. 이들은 일상적인 경험에 바로 적용 가능한 방식으로 반응하고 실패 이후에도 더 빨리 회복한다. 즉, 행복한 사람들만이 가진 특별한 사고와 행동방식이 이들의 성공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명심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행복이란 사람마다 다른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즉 행복이란 주관적이란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구조를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를 통해 주관적 행복에 대해 구체적인 측면을 측정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다. 그 과정에서 더 중요한 현실을 간과하고 말았다. 바로 행복은 주관적이라는 사실이다.

이런 선례가 바로 주관적 행복 척도 (SHS)가 각 개인의 인식을 고려하여 더욱더 조정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이다.

행복은 체계적인 성과 달성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을 가지고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반면에 가장 힘든 순간에도 행복을 찾아내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있다.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SHS)

현재 우리가 검토하는 주관적 행복의 척도는 이 전제를 기반으로 하여 웰빙에 대한 각 개인의 주관적 인식을 즉정하는 것이다. 이 측정을 위해 간단한 4개의 질문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1-7점으로 평가하게 된다.

  • 당신은 평소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는가? 1 (매우 불행)과  7 (매우 만족) 사이에서 답을 선택하십시오.
  • 대부분의 동료와 비교할 때 자신이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는가? 1 (매우 불행)과 7 (매우 만족) 사이에서 답을 선택하십시오.
  • 어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행복하다고 느낀다. 이런 사람들은 현재 벌어지는 일과 관계없이 삶을 즐기고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낸다. 당신은 이런 특성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 (전혀 아님)에서 7 (완전히) 사이에서 답을 선택하십시오.

결과를 계산하려면 4개의 질문에 해당하는 답에 대한 점수를 더한 다음 그 숫자를 4로 나누면 된다. 그 결과가 바로 현재의 주관적 행복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다. 일반 인구의 평균 점수는 성별, 연령 및 기타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주로 4.5와 5.5 사이에 머무는 경향을 보인다.

주관적 행복의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주관적 행복 척도와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 SHS의 유용성

연령, 성별, 문화가 다른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사용한 결과, 주관적인 행복을 측정하는 데에 있어 신뢰할 만한 방법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주관적 행복 척도(SHS)의 신뢰성과 타당성은 개인의 웰빙 수준을 인지하기 위한 간단하고 유용한 도구이다.

또한, 이 척도에서 얻은 점수는 낙관주의나 외향성과 같은 다른 중요한 특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더 높은 행복 점수를 얻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받은 이 척도의 점수가 낮다면 사고의 초점을 변경해 보라. 행복은 주관적인 것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행복 미루기…행복해질 때를 정하기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행복 미루기…행복해질 때를 정하기

행복 미루기 같은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혹시 새 직장을 얻을 때나 휴가를 갈 때까지 행복해지기를 미루거나 이번 시험을 끝내고 사랑하는 이와 시간을 보내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가? 그렇다면 당신도 대다수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 Vera-Villarroel, P., Celis-Atenas, K., & Córdova-Rubio, N. (2011). Evaluación de la felicidad: análisis psicométrico de la escala de felicidad subjetiva en población chilena. Terapia psicológica29(1), 127-133.
  • Torres, L. H., & González, T. M. P. (2017). Felicidad subjetiva, sentido del humor y personalidad en la docencia. International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Educational Psychology3(1), 401-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