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관점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기

· 2018-07-08

때로는 새로운 관점을 얻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거리를 두어야 한다. 모든 것, 모든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없애라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자신의 무관심 및 다소 손상된 자아와 분리하라는 것이다. 당신에게는 한발짝 뒤로 물러설 때만 생기는 새로운 동기와 힘이 필요하다.

이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 당신이 매일 하는 간단한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 하늘을 바라보거나 풍경을 볼 때 생각을 해보자. 당신은 멀리서 어떤 지점을 바라보고 있다. 인체공학 전문가들은 15분에서 20분마다 컴퓨터 화면에서 눈을 떼고 모니터 위의 무언가를 응시할 것을 권한다.

“나는 너무 고립되어 있어서 나 자신과 내 옷 사이의 거리를 느낄 수 있다.”

-페르난도 페소아-

이 시각적 거리는 눈에 필요한 휴식 시간이다. 마찬가지로 자신과 거리를 두는 것은 당신의 정신적, 정서적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자신과 거리를 둘 수 있을까? 당신이 어디를 가든, 당신의 생각, 본질 그리고 존재의 무게는 그곳에 존재한다. 이는 무거운 짐을 들고 다니는 것과 같고, 끊임없는 소음 때문에 명확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새로운 관점을 가지기 위해 티벳으로 도망을 가거나 조용한 수련을 할 필요가 없다.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자신과 잠시 연결을 끊을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새로운 관점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기

새로운 관점을 얻기 위해 거리를 두고 자신을 찾기

어떤 사람들은 휴가를 가는 것이 거리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주일간 스파를 하고나면 문제들이 그 활력과 강도를 잃는다고 믿는다. 백사장에서 며칠만 보내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 이러한 평온한 휴식기간은 한동안 생각하지 않고 잠시 탈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당신의 삶을 잠시 멈추는 것만으로는 어떤 것도 해결할 수가 없다.

자신과 거리 두는 것은 도망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당신과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 사이에 거리를 두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노자는 머리와 심장 사이에 두는 것보다 더 먼 거리는 없다고 말했다. 이는 당신의 마음이 요구하는 것과 당신의 가슴이 원하는 것과의 사이이다.

우리가 자주 하는 안 좋은 일은 나쁜 상황에서 끈질기게 버티는 일이다. 이러한 상황은 당신의 삶을 풍요롭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당신의 행복의 기회도 빼앗아 간다. 직업, 관계, 가족의 상황 등 말이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 갇혀 부정적인 역학에 집착하게 된다. 당신은 자신과 진정한 욕구 사이에 너무 많은 거리를 두었다. 가장 긴급한 것은 여행이나 탈출이 아니다. 당신은 자신을 다시 찾아야 한다.

바다

새로운 관점으로 보라

당신 자신을 다시 찾기 위해서는 거리 두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거리를 둠으로서 새로운 관점으로 삶을 돌아볼 수 있다. 독일 강제수용소의 생존자이자 엄격한 치료법의 아버지인 빅터 프랭클은 그의 책 “의사와 영혼”에서 이를 설명한다.

가끔씩 당신은 당신 주위에 있는 것들로부터 스스로를 분리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유와 힘에 대한 감각을 다시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는 당신의 목적이 무엇인지 기억하는 것을 더 쉽게 해 준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각의 포로이다. 이는 마치 창문없는 감옥과 같다. 또한 밖에 무엇이 있는지 알기 힘들게 하는 적대적인 환경과도 같다. 이는 당신이 자신의 감정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그러면 감옥을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충분한 동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가지 단계가 있다. 이 제안에 따라 거리를 두고 내적인 명확성을 찾길 바란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자신과 거리를 두는 것

한가지 유용한 전략은 뒤로 물러서서 당신 자신의 관찰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위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사랑스럽고, 따뜻하고 겸손하게 자신을 관찰해보라. 이는 일종의 게임 같은 것이다. 당신으 스스로의 관찰자가 되어 당신 인생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 위로 올라가 멀리서 자신을 바라보아라. 당신이 보는 것을 좋아하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라. 또한 일년 안에 같은 것을 보고 싶은지 자문해보라.
  • 평소와 같은 방어 없이 자신의 신념과 판단을 돌아보라. 자신을 제한하는 뿌리깊은 확신은 제쳐두어라.
  • 생각의 패턴을 자세히 들여다 보아라. 당신의 삶의 초점이 불행, 절망, 부정적 기분, 무관심으로 특징지어 진다면 경고해줄 수 있는 부정 탐지기를 장착하라.
하늘

당신이 현재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부정적이고 불행한 느낌만 받는다면, 변화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다. 당신의 삶의 목적과 목표는 이러한 변화를 조직해야 한다. 빅토르 프랭클이 말했던 것 처럼, 자신 스스로의 의미를 찾고 그것을 당신의 목표를 향해 돌려야 한다.

그러니 가끔 당신 주위에 있는 것들과 거리 두는 것을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이는 당신이 새로운 관점을 얻고,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억하도록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