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란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한다는 의미인가?

· 2018-05-23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자유란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한 두가지 핵심 생각을 이야기 해야 한다. 첫번째는, 사회적 개념과 가치로부터 완전히 분리될 힘을 가진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자유란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지에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유는 더 나아가 생각과 감정과도 연관이 있다.  우리 모두는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선택할 자유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또한 의지 그리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책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어떤 면에서는 모든 선택은 결과의 예측 (비용과 이득을 분석 하는것)과 관련이 되어있다. 이때가 도덕과 윤리가 작동하는 때이다. 이 도덕과 윤리는 사람에 따라, 그룹, 사회 그리고 인간성에 따라 모두 다르다.

자유란 무엇인가?

세상을 둘러보면, 모든 사람은 스스로 선택을 할 자유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민주주의의 핵심은 무엇이었을까? 자유와 관련된 책임의 부족을 처벌할 개념과 법이 있을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자유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무언가를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각자가 주어진 지금 이 순간에 가진 옵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권리와 가능성을 말한다”

-조지 부케이- 

새

자유는 자주적인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자유로울 때, 우리는 스스로 택한 선택에 책임을 가진다. 이는 자신이 그 선택을 하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는 그와 수반되는 좋은것들, 나쁜것들과 함께 어느정도의 자유를 제공한다. 내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은 내가 가는 길을 선택하는 데 자유로울 수 있는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는 당신이 위험을 예측하고 최소화 하는데 따르는 비용이다. 종국에는 이 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 당신은 당신의 선택이 어느정도의 위험과 어떤 결과를 가져올 거라고 추측한다. 이러한 위험이 존재하는 이유는 당신이 현실을 설계하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 아니다. 여기에는 영향을 끼치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다른 사람들이다.

자유로운 것, 그리고 자신을 위해 생각하는 것은, 당신 스스로가 실수를 저지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뿐 아니라, 실패하고 또다시 시도하는 권한을 주는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여기에 우리가 마주하는 책임과 비용에 대한 생각이 있다.

예를들면, 많은 수의 부모들은 자신이 본인의 아이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대로 행동하는 것은 가족을 위한 대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유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유는 당신이 택한 선택의 무게를 견뎌내길 요구한다. 이는 지금 이 순간 내가 원하는 어떤것이든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신, 당신 스스로를 위해 나아갈 길을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는 내가 나아갈 길을 선택하고, 그 길을 누구랑 함께 할 것인지 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유롭다는 것은 스스로를 위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율성을 지닌다는 것이다.

“자유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플라톤-

나의 자유는 당신의 자유가 시작되는 곳에서 끝이 난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자유의 한계가 있다: 다른 이들의 자유, 도덕 그리고 윤리와의 소통이다. 나는 제한된 공간에서 자유롭다. 이 공간은 나의 가치와 법이 허락하는 한에서 결정된다. 어떤 부분에서는 법이 나의 개인적 가치보다 훨씬 강력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와는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고 그 때는 갈등이 일어난다. 자유와 자유로움은 우리의 상상 하는 것보다 더 작은 행동의 여지를 허락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한 가지 가치는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나의 자유는 당신의 자유가 끝나는 곳에서 시작된다는 유명한 속담이 나온 것이다.  이 룰을 따르는 것은 그 자체로의 교훈이 된다. 이를 어기면, 법은 죄를 저지른 그 누군가를 처벌 하도록 명령한다. 이는 그 사람이 끼친 해에 대한 보상을 하도록 하는 시도이다.

“자유란 내 책무의 부재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능력- 나 자신에게 과연 무엇이 최선일지- 를 의미한다. 

파울로 코엘료– 

춤추는 여자의 실루엣 자유란

마지막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기 위해 진기한 현상을 다룰 것이다. 너무 많은 선택이 주어지는 것은 사람을 압도시킨다. 이는 우리 모두 경험해 본 것이다. 예를 들어 펜을 사러 갔는데 선택의 종류가 12가지나 된다.  이는 당신이 의식적으로 시간을 소비하지 않을 선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펜을 골라야 할지 십여분을 소비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 아니다. 차라리 다른일에 이 시간을 소비하겠다!

이것이 바로 자유가 우리의 자유의지를 소위 “납치하는” 경우이다. 이렇게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은 득이되기 보다는 오히려 실이 된다.

자유, 그것의 역설적인 것과 혜택 때문에,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특권 중 하나이다. 우리 대부분이 하고 싶은대로 행동 하는것과 그러지 않을 자유를 가진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독립적이고 (우리의 사회적 본성 때문에) 동시에 비독립적인 방식으로 결정을 내리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