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7가지 징후

2018-07-02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원인이 되는 어려운 상황들이 시간을 그냥 흘려보냄으로써 나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충동적이지 않거나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문제 혹은 트라우마를 개선하지 않고 숨기기만 할지도 모른다. 그것은 달력에 있는 각각의 X 표시가 고통을 조금 더 악화시킬지라도 고통을 멈추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다.

일반적으로, 계속 고통을 호소하거나 피하는 것은 좋은 해결책이 아니다. 고통스러운 경험을 소화하기 위해 정말로 노력해야 한다. 다시 말해, 그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삶에서 고통의 흔적을 바꿀 필요가 있다.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7가지 징후

대부분은 해결되지 않는 정서적 고통을 느낄 경우 삶이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만성적인 불쾌한 기질과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지게 되면서 어떤 것에 집중하기 어려워진다. 불쾌함을 느끼지만, 문제가 어디서 오는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이것이 당신이 과거에 무언가를 해야 했다는 신호이다.

“당신이 더는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우리는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빅터 프랭클-

1. 분노 조절 문제

이것은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흔한 징후 중 하나다. 이것은 지속적인 짜증의 형태로 삶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어떤 것이든 분노하고, 다른 사람들과 논쟁하거나 갈등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또한 불쾌한 기분이 끊이지 않으며, 거기서 빠져나올 수 있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은 마치 내면의 깊숙한 분노처럼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 분노를 표현하는 방법이 정상을 넘어서기 시작하고, 폭력적인 분노의 폭발이 점점 더 자주 발생한다. 노력하려고 시도하고 행동을 바꾸려 하지만, 결국 해내지 못한다. 용서를 구하고 자신에게도 화를 내면서 하루를 보낸다.

게다가, 분노를 정당화할 만한 것들을 끊임없이 찾는다. 진실은 당신이 그 깊은 곳에서 해결되지 않는 정서적 고통을 다루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7가지 징후

2. 불안정한 사회적 관계

항상 알아차리기 쉬운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변한다. 갑자기 모든 사람이 지루해 보이고, 아무도 주의를 끌지 못한다. 솔직히 참을 수 없기도 하다. 주위 사람들의 좋은 면을 보기 힘들다. 대신, 당신은 그들의 결점을 찾게 된다.

당신은 밖으로 나가서 누군가와 만나고 싶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오기 바로 직전에 마음을 바꾸고 침대로 들어가 버린다. 당신은 이전에 했던 일들을 공유할 필요가 없도록 변명을 만든다. 혼자인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것 역시 편안하지 않다.

3. 자기 태만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자기 자신과 다른 모든 이들을 관리한다. 하지만 단지 겉모습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예를 들어, 식사 일정이 완전히 무작위로 되기 시작할지 모른다.

잘 때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잔다. 규칙적 습관이 조절하기 힘들어진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육체적으로 건강하거나 성실해지기 위해 위험한 상황에 자신을 밀어 넣는다.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

4. 절망,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의 또 다른 신호

절망은 당신이 북쪽이 어딘지를 찾을 수 없을 때 가지고 있는 고장 난 나침반 같이 느껴진다. 이런 것은 미래에 변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 유형과 관련이 있다. 나쁜 상황에 처해 있고 무엇을 하든 상관없이 모든 것은 유지될 것으로 생각한다. 앞을 내다볼 때 보이는 모든 것은 똑같은 일의 끊임 없는 반복일 뿐이다.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전혀 관심이 없고 열정도 느끼지 못한다.

이런 절망감은 가끔 떠오를 수도 있고, 영구적일 수도 있다. 만약 절망감이 오래도록 지속된다면 마음을 놓아버리거나 모든 것을 끝내버리고 싶을지 모른다. 그 지점에 있다면 도움이 필요하다.

5. 강박관념과 집착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을 겪고 있을 때, 머리는 비이성적이 되며 예상 밖의 두려움과 걱정으로 가득 차 있다. 심지어 집착하기 시작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집에 불이 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날마다 계속해서 상상의 불이 날 수 있는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차 있고 그것이 또 두려워하는 이유가 된다. 매일, 날마다 말이다.

강박적인 행동집착을 치료하려고 시작하지만 끝내 당신을 집착의 포로로 만들어 버린다. 처음에는 대처하기에 좋은 방법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행동이 집착을 키워버린다.

정서적 고통 집착 강박

6. 피로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을 느끼는 사람들은 항상 피곤하다. 정신적으로도 그리고 육체적으로 모두 피곤하다. 예전에는 좋고 완만했던 언덕이 이제는 가파른 언덕으로 변한 것처럼 어떤 것도 할 기운이 나지 않는다.

이러한 에너지 부족은 또한 정적인 삶을 살게 만든다. 남는 시간이면 침대에 누워 텔레비전을 보기도 하고, 낮잠을 자면서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인생에 나타나는 벽을 오르기 위해 기운을 비축해 두는 것 외에 어떤 것도 할 수 있는 힘이 없다.

7. 욕망의 부족

깊게 자리 잡은 정서적 고통은 성욕을 낮추기도 한다. 그것은 섹스를 원하지 않는 것 이상으로, 애무하거나 유혹하고 반대로 받는 것에도 관심이 없다.

욕망의 감각을 잃는 것은 즐거움의 원천을 잃는 것이다. 그것은 삶에 약간의 색을 입히고 상대와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활동이었다. 그래서 그런 순간 없다면 다른 사람과의 친밀감이 위협받는 것은 흔한 일이다. 최악인 것은 가장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바로 일어난 것이다. 그들의 공감을 얻는 것은 잘못된 시간으로 더 힘들어진다.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고통 욕망의 부족

이러한 모든 것들이 해결되지 않는 정서적 고통을 겪고 있다는 징후일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의 과거 어딘가에 있다.

때때로 고통이 어디서 나오는지 알 수도 있겠지만, 모를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숙련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외쳐야 한다. 그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안다면 놀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