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인 생각에 지배당할 때

· 2018-05-27

생각은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각은 우리가 일상 생활을 성찰하고 의미를 부여하도록 도와 준다. 문제는 결국 우리의 삶이 강박적인 생각에 지배 당하기 시작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모든 생각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생각이 독성이 될 수 있는 때가 있다.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들은 우리를 제한하고 부담감을 느끼게 만든다. 방금 확인했는데도 본인이 문을 잠그고 나왔는지를 계속 생각하는 사람을 상상해 봐라. 반복적인 생각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은 정신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생각이 너무 많아도 피곤하다

강박적인 생각에 지배당할 때

보통 우리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걱정거리를 얻는다. 이로 인해 우리는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된다. 하지만 자기 성찰이 늘 원하는 방향으로 이뤄지지는 않는다. 우리에게 더 명확한 판단력을 제공하는 대신,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부정적인 사고의 소용돌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들은 우리의 마음 속의 침입자와 마찬가지다. 이런 생각을 무시한다면, 결국 우리의 삶을 좀먹는 강박적인 생각으로 번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걱정에 대해 심사 숙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생각은 직장과 관련 있거나, 쇼핑을 하거나 씻을 때에도 떠오를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의 존재를 눈치 채지도 못한 채, 우리의 마음을 차지하고 기분에 영향을 준다.

강박적 사고란 무엇인가?

강박적인 생각은 반복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일반적으로 걱정, 두려움, 걱정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생각은 우리가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강박적인 생각의 주요 원인이며, 이것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사람이 병균에 대한 집착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생각해보자. 그런 사람들은 더 자주 청소를 하고 그들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장소를 피할 것이다. 이런 종류의 부정적인 생각들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반복되는 정신적 이미지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렇게 생활 패턴이 생겨나고, 여기서부터 빠져나오기란 매우 힘들어진다.

마치 우리는 압도적인 힘으로 회전하는 생각의 허리케인 속에 갇힌 것과 같다. 이러한 지배는 너무 강렬해서 중독될 수도 있다. 우리가 생각을 멈추려고 노력할수록, 더 많은 강박적인 생각이 나타난다.

강박적인 생각은 정상인가?

극심한 불안 장애나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우리의 일상 생활을 방해하는 일시적인 요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이 두려움과 의심을 낳는 것은 당연하다. 사람은 누구나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우리가 이러한 생각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심하면 강박적인 생각으로 번질 수 있다.

사상은 우리가 그것을 믿기 시작하고 의심하지 않을 때 굳어진다. 예를 들어, 엄마가 누군가가 자신의 아기를 납치할 것을 걱정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녀가 그 생각을 금방 떨쳐낸다면 분명 거슬리긴 하겠지만 집착적으로 걱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 모두는 충분히 이런 생각을 할 수는 있지만, 강박 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에 걸린 사람들에게 더 흔히 일어난다.

강박적 사고의 유형

강박 장애로 고통 받거나 심각한 불안감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강박적 사고를 경험한다. 다음으로는 가장 일반적인 강박적 사고의 예다.

  • 질병이나 오물, 비위생적인 것에 대한 강박적인 걱정.
  • 균형 잡혀야 하고, 질서 되어야한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특징.
  • 문을 열어 두거나 가스를 켜거나 집에 좀도둑이 들지 않을까 하는 지속적인 두려움
  • 공격, 강간 등과 관련된 성적 본성의 지배
  •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해를 입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느낌.

걱정

강박적인 생각에 따른 결과

이러한 생각들은 스스로를 좀먹고,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레포트를 여러번 검토하는 데 집착하는 남자를 상상해보자. 그는 끝내 결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집착 때문에 매일 집에 늦게 온다.

강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경우 얻을 수 있는 해결책이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두려움 때문에 무언가를 하는 것을 피함: 어떤 상황이 우리를 두렵게 할 때, 우리는 집을 나서거나 더러운 장소에 가기를 꺼려한다.
  • 확인에 확인을 거듭함: 이는 강박 장애 중에서도 매우 전형적인 현상이다. 집이나 자동차 문을 닫았는지 열 번이나 확인하는 것은 강박적인 행동이다. 이는 일시적으로 우리를 진정시키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걱정과 집착만 키울 뿐이다.
  • 미루는 습관: 미루다가는 결국 못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정원을 걷고 있는데 거미를 찾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그 생각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결국 우리가 열정적이었던 일을 못할 수도 있다.
  • 완벽주의: 완벽주의는 사실 위험하다. 불가능한 일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다가 실패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일에 집착하는 사람은 직장에서의 자신의 의무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지 못할 수 있다.

강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섯가지 단계

생각을 억누르려 하지 말고 받아들이라

강박적인 생각을 제거하려고 노력할 때마다 오히려 생각의 힘은 강해진다. 이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된다. 멀리서 오는 차를 지켜보듯, 생각을 관찰하도록 하자. 이런 식으로 관찰하면 생각에 너무 감정이입하지 않아도 된다. 그 대신, 우리는 생각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생각을 나중으로 미뤄라

생각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은 뇌를 기만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생각은 점점 약해지고 결국 사라질 수 있다. 그러니 “난 나중에 생각할래. 나중에 생각할래.”라고 생각해라.

집착하지 말아라

집착에 사로잡혀서는 안된다. 대신에 집착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집착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그만!’이라고 외쳐라. 이런 식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생각을 멈출 수 있다.

강박 관념에 일정을 세워라

강박적인 생각에 일정을 세워라. 예를 들어, 나는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더러워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우리의 부정적인 생각에 압도당하는 대신에, 내 상태를 통제하게 된다.

창문보고 생각하는 여자

마음을 편하게하는 운동을 습곤화 하라

심호흡이나 제이콥슨의 점진적인 근육 이완법(Jacobson’s Progressive Muscular Relaxation)과 같은 긴장 완화 기술을 수행하면 문제를 완화시키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강박적인 생각은 우리의 삶에 간섭할 수 있고 우리를 실질적으로지배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받아들이고 질문을 던진다면, 관리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 기억하라: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생각을 한다. 따라서 분리되는 법을 배운다면, 우리는 삶을 괴롭게만 하는 불필요한 문제들과 걱정들을 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