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은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017-06-04

수면 부족은 우리들이 마치 비디오 게임 속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그 결과로 인해, 우리는 우리 속에 세계가 녹아들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우리는 마비된 채, 도움을 받기만을 기다려야 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한번쯤은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게 될 때가 있다. 이것은 우리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휴식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우리가 너무 오래 잠을 잤거나, 혹은 충분히 잠을 잤지만 질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당신이 한번쯤은 들어봤을 ‘하루에 8시간 정도 충분히 자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지만, 모두에게 통용되는 것은 아님을 말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자면, 모든 사람들에게는 각기 조금은 다른 방식의 수면/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자….

불면증과 일반 수면의 변화를 구분하는 방법

필요한 수면 시간이 사람마다 매우 격차가 클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본질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마 어떤 사람은 매일 5시간만 자도 충분하지만, 다른 사람은 10시간은 자야 충분할 수도 있다.

“짧게 자는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수면시간의 질에 대해서 걱정받곤 한다. 하지만, 불면증 환자와는 다르게, 짧게 자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잠을 자는 데에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그 결과, 낮 동안에 피로, 집중력 저하, 짜증 등과 같은 수면 장애를 겪지 않게 된다.

하지만, 이 “짧게 자는 사람들”도 가끔은 오래 자고 싶을 때가 있다. 이들도 불면증 환자와 비슷하게, 오랫동안 잠을 자는 패턴을 취할 수도 있다. 이것은 분명히, 좋지 않은 질의 수면을 취하면서, 그 시간도 길지 않게 되어버린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가 나이를 먹을 수록, 우리의 수면의 양과 질은 변해간다. 그리고 이 변화는 “불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일어난다. 한편, 우리는 자신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해서 잠을 자는 성향을 보이게 된다.

보다시피, 이 모든 상황은 그 상황 자체만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수면 장애의 첫 징후가 될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짜증이 나고 불안해지게 될 수도 있는 문제이다.

우리가 휴식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다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불평하는 것은, 우리가 일생을 거치면서 우리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우울할 때, 지쳤을 때, 실망했을 때, 한번은 겪을 만큼 매우 흔한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몸의 수면 리듬을 제대로 아는 것은, 우리의 몸을 고치고, 활력을 찾는 좋은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우리의 수면 부족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하의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자:

짜증

가장 눈에 띄는 수면 장애의 초기 징후 중 하나이다. 만일 당신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했을 때, 매우 흥분하여, 모든 것이 미쳐돌아가고, 참을 수 없을 것 같은 분노마저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 주변의 모든 공격적인 행동을 분명히 알 수 있게 된다. 그 중 대부분이 우리를 화나게 만들고, 엄청나게 사소한 일만으로도 폭력적으로 만든다. 최악의 경우, 우리가 충동을 억제할 수도 없게 된다.

피로와 우울감

 ‘활력을 주는 수면’의 부족은 우리의 마음이나 기분에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피로와 정신적 휴식의 부족은 우리를 매우 슬프게 만들고, 우리의 활동을 지속할 수 없게 만든다.

이것은 우리의 즐거움과 삶의 열정을 없애며, 우리의 자존감도 낮추고, 새로운 활동에 대한 의욕도 저하시킨다. 그러므로, 우리의 태도는 무기력해지고, 자신감도 잃게 될 것이다.

게다가, 같은 피로의 중첩은, 환각이나 모든 감각(시각, 촉각, 청각 등)에 대한 이상한 경험까지 촉발시킬 수 있다.

감정적 불안정함

위에서 말했다시피, 휴식의 부족은 우리의 감정, 생각, 행동의 조절을 어렵게 한다. 이 관점에서 보건대, 감정적인 불안정함은 우리가 감정을 넘어서는 것을 가로막고, 그로 인해, 우리의 감정은 마치 롤러코스터 처럼 종잡을 수가 없게 되고 급격해진다.

이것 때문에, 우리는 방금 신나게 웃어놓고서도, 갑자기 울고 싶은 급격한 기분 변화를 겪게 된다. 혹은 우리가 평생 마주하고 싶지 않은 세상에 대해 현실도피를 하고 싶어지기도 한다.

감각의 둔화

우리의 주목과 집중력의 정도가 감소한다. 우리가 지쳤을 때, 우리는 아무것도 집중할 수 없거나, 생각을 분명히 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우리를 부끄럽게 만들고, 활동을 계속할 수 없게 하고, 명석함도 잃게 된다.

“뇌 속의 안개”, 이 표현은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의 불능을 표현하는 표현 중 하나이다. 이 혼란은 신경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한번 휴식을 취하면 가라앉을 감정적인 문제이다.

결정을 하지 못함. 우유부단함

예상했다시피, 집중력의 산만함은 우리의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당신이 만일 잠을 잘 자지 못했다면, 당신의 행동이나 생각은 훨씬 불규칙해질 것이다.

만일 수면 장애, 혹은 수면의 질 저하가 계속된다면, 우리는 더더욱 심각한 문제에 처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중증 우울증, 고혈압, 심근경색, 낮은 생산효율, 잦은 결석, 그리고 낮은 삶의 질과 경제적 위기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당신의 수면을 재정비할 방법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대해 자각하고 신경쓰는 것은 우리의 휴식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임무는, 우리의 수면 습관에 대해 인지하고, 그것이 휴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수면 습관을 정비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일상을 균형과 같이 유지해야 한다. 심리학자들의 이하의 충고를 기억하며 살펴보자:

  • 잠자기 전, 6시간 이내에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마라.
  • 잠자기 전 2-3시간 이내에는 술을 마시거나 흡연하지 마라.
  • 잠자기 전 격한 운동을 하지 마라.
  • 잠자기 전 과한 음식 섭취를 하지 마라.
  • 밤중에 깼을 경우, 음식을 먹지 마라.
  • 방 안의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해라(섭씨 23 이상은 피하라), 그리고 잠을 잘 때 조명을 어둡게 하고, 소음도 없애라.
  • 배고픈 채 잠을 자지 마라.
  • 딱딱한 매트리스 위에서 자지 마라.
  • 낮잠을 줄여라.
  • 걱정을 줄이기 위해, 방 안의 알람 시계를 치워라.
  • 밤에, 졸릴 때에만 자라.
  • 당신이 자려 한 지 20분 안에 잠을 잘 수 없다면, 일어나서, 졸릴 때까지 가벼운 활동을 해보자.
  • 일상을 유지하고, 잠을 잘 때나, 성관계를 할 때에만 침대로 가라.

만일 이러한 변화를 했는데도 아직도 수면 장애를 겪는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휴식을 한번 주어라.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