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로운 불안: 이를 알아차리는 열쇠

08 3월, 2018

해로운 불안, 그리고 이로운 불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사실 불안은 내면에서도, 또 그 자체로도 해롭다고 볼 수 없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그러나 불안이 지속적으로 이유없이 나타날 때, 불안은 고통스럽고 해로운 감정이 된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크게 한계를 만들 수 있는 감정으로 말이다.

이로운 불안과 해로운 불안

불안처음에는 정상적이고 건강하게 나타난다. 앞에 닥친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거나 특정 과제를 해내기 위해 어느 정도의 활동 수준을 유지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보호적인 특정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단순히 괴로움, 걱정, 소심함, 급격한 떨림, 식은 땀 등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불안이 오는 것을 두려워한다. 따라서 우리는 불안을 예상할 때 불안을 느끼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다시 말해, 감정 자체가 만들어 내는 두려움과 같은 감정이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과 같은 느낌과 현실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해로운 불안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라는 괴물

여기서 “불안의 악순환”이라고 지칭할 말은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이 두 가지 주요 호르몬과 함께 한다. 이 호르몬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려면, 계단을 내려가다가 굴렀을 경우 우리의 반응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동적으로 우리의 심장이 한 박자 멈추고, 신체를 온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손잡이로 손을 뻗는다.

건강한 불안에 부합하는 이런 느낌은 우리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와 힘을 준다. 이는 극적이고 불쾌한 흥분을 수반한 순간으로, 신체는 필요에 의해 충분한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을 분비한다.

불쾌하고 폭력적인 느낌이 들게 하는 롤러 코스터를 타는 순간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즐거움의 정확한 반대인 상황이다. 이런 느낌은 우리가 계단에서 구르기 직전이나 롤러 코스터를 탈 때 생겨난다. 우리는 이런 느낌이 일시적이며 금방 사라질 것을 안다.

그러나 위험이 예상이나 생각에 반응해 미래의 위험을 예상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친근한 아드레날린 괴물이 잠들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괴물은 아드레날린의 모습으로 우리의 걱정을 키운다. 이 호르몬은 그 어떤 합리적인 이유없이 걱정이란 느낌으로 우리를 계속해서 끌어들인다.

다시 말해,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은 용으로부터 구해줄 그 어떤 것이나 누구도 없이 남겨진다. 우리가 미래의 나쁜 경험을 예상하는 생각으로 그 호르몬들을 계속 키우기 때문에, 그것들은 그저 거기에 계속 존재한다.

따라서 무엇이 우리 안에서 도망쳐 자유롭게 되려고 해도, 모든 것은 우리 안에 갇혀 있다. 그래서 공황 발작이 일어나고, 불면증과 부정적인 생각, 갇힌 감정이 영원해지는 것이다.

풍경

해로운 불안이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 쓰는 가면

만성적인 걱정

불안은 가족, 건강, 학업 또는 직업적 목표, 경제 상황 등에 대한 끊임없는 걱정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걱정을 마주할 때, 우리는 속이 뒤틀리고 이유나 과정을 알 수 없지만 무언가 나쁜 일이 일어날 거란 느낌을 받게 된다.

두려움과 공포증

바늘, 피, 의학적인 과정, 높이, 엘리베이터, 치과 의사, 개빙 구역, 거미나 파충류, 개 등 동물, 폭풍, 닫힌 공간 등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이런 종류의 가면은 불안이 당신에게 나타나기로 선택한 또 다른 거친 모습이다.

수행 불안

때때로 불안은 학업 시험을 보던 도중이나 무대에서 공연할 때, 스포츠 게임에서 활약할 때나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수행 능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우리를 마비시킨다.

대중 앞에서의 연설에 대한 불안

공개적인 연설에 대한 불균형적인 두려움은 불안이 나타나기를 “좋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우리는 세상이 시간당 수천 마일의 속도로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처럼 느낀다. 몸이 떨리고, 불안해 보이고, 세상 모두가 보는 앞에서 머리가 백짓장이 되고 바보처럼 굴 거라고 믿게 한다.

엉망인 침실

사회 공포증

사회적인 모임 도중 불안하고, 긴장되고, 단 한 마디도 제대로 말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은 불안이 우리에게 인사할 때 쓰는 또 다른 가면이다. “말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없어,” “말할 사람이 아무도 없어,” “사람들은 내가 바보 멍청이라고 생각할거야,” “난 그 누구의 관심이나 주의도 끌 수 없어” 등의 생각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다.

공황 발작

식은땀, 메스꺼움, 기절, 강한 두근거림, 극심한 두려움… 갑자기 이런 것을 느끼고 죽을 것 같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런 경우 불안은 공황 발작이라는 잔인한 가면을 쓴 것이다.

광장 공포증

집 밖에 나가는 것이 두려운가? 길이나 마트에서 계산을 기다릴 때나 대중 교통에서 무언가 끔찍한 일이 일어날 거란 확신이 있는가? 예를 들어 당신이 공황 발작을 일으킬 때 누구도 당신을 도와줄 수 없을 거란 느낌이 드는가? 불안이 광장 공포증, 또는 다른 말로 대중적인 공간에 가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으로 그 모습을 감춘 것이다.

집착과 강박

젖은 창의 슬픈 여인

당신을 끊임없이 괴롭히고 머리에서 떨쳐버릴 수가 없는 생각이 있다. 동시에 당신 안의 무언가가 당신의 두려움을 제어하기 위해 계속해서 미신적인 의식을 행하도록 밀어 부친다.

예를 들어, 당신은 계속해서 손을 씻어야 하고, 문을 잠갔는지 여러 번 확인하고,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성모송 10번을 불러야 한다고 느낄 수 있다. 불안이 가장 어두운 옷 중 하나인 집착과 강박으로 그 모습을 숨긴 것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몇 달 또는 몇 년 전 성폭행, 학대, 살인 목격 등의 트라우마적인 경험을 한 적이 있고 아직까지 머릿속에 그 때의 끔찍한 모습이 떠오르는가? 그 때문에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위험하다고 느끼는가? 불안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나타났을 수 있기 때문에,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라.

외모에 대한 걱정 (신체 이형 질환)

당신의 외모가 극도로 비정상적으로 보이지만, 당신만이 당신의 느낌을 알 수 있다. 주변의 모든 사람은 “그건 큰 문제가 아니야,”라며 당신의 코, 몸매 또는 머리카락이 정상이라고 말한다.

당신은 성형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을 수도 있고, 계속해서 거울을 들여다 보며 자신의 결점을 고치려 한다. 어쩌면 불안이 신체 이형 질환의 한 모습으로 나타났을 수도 있다. 이걸 기억하고 정신 건강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아라.

건강에 대한 걱정 (심기증/건강염려증)

고통, 피로, 메스꺼움, 불편함… 무언가 당신의 건강을 손상시키는 병이 있다고 확신하지만, 의사는 당신의 검진 결과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말한다. 의사의 설명이 당신을 더 이상 진정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당신은 심기증의 모습으로 나타난 불안의 희생양이 되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당신이 낫기 위해서는 훌륭한 심리 전문가를 찾아 당신의 건강에 대한 믿음과 사고 방식을 검진하도록 하라.

독자를 위한 메모

이 글의 그 어떤 부분도 진단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 이 글의 취지는 독자가 알지도 못하는 새 자신의 마음에 도사리고 있을 수도 있는 불안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의심이 가는 경우, 정신건강 전문의를 찾아 필요한 대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