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 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17 1월, 2018

불안해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당신의 성격의 일부는, 사실은 당신의 진정한 모습의 일부가 아니다; 인간의 불안감에서 비롯된 태도 또는 습관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의 진정한 성격과 조화를 이룬다.

이 성격의 혼합물은 위험하다. 어쩌면 당신이 이상하거나 무례하게 보일 수도 있게 만든다. 따라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 채, 무례해 보이는 행동을 토대로, 당신을 판단하게 만들어, 당신의 삶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든다.

불안해 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아래에서 이러한 무례해보이는 습관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 습관들을 아는 것이, 우리의 불안과 감정을 잘 관리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최고의 성격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1. 모든 것에 대해 사과한다

불안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이 남에게 폐를 끼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항상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불안한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모든 것에 대해 사과하는 일이 많다. 그들은 모든 것을 위해, 그리고 아무것도 아닌 일 때문에, 끊임없이 사과하며, 그들이 통제 할 수 없는 습관마저도 사과하곤 한다.

이 습관은 정신 건강에 좋지 않고, 오히려 사람들에게 성가신 일이다. 그들은 작은 것들, 심지어 자신이 통제 할 수 없는 것들까지도 사과하는 사람에게 무엇을 말해야 할 지 모른다는 점이,매우 불편하다.

불안해 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

2.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이 습관은 앞의 1번 습관과 어느 정도 연관되어 있다. 누군가가 그들에게 무언가를 말하면, 그들은 머릿속으로 꾸준히 되뇌인다. 어쩌면 하루 종일 이것만 마음에 담아두고 신경쓸 수도 있다. 생각의 시작은 어쩌면 매우 사소할 수도 있지만, 그 결과는 항상 방해만 되고, 짜증나는 일만 벌어진다. 사실 그저 아무 의미 없는 한 마디였을 뿐인데 말이다.

그것은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불안해하는 사람은 그 의견에 대해 염려하고 그것을 지나치게 두려워 하고, 불안은 더더욱 심해진다.

3. 대화를 갑자기 그만두려 하거나, 멈추려 한다

불안은 종종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신의 위협을 느끼거나, 상황이 압도적이라 생각하고, 아를 회피하거나, 잘못된 습관을 갖게 된다.

불안의 또 다른 결과는, 그 사람이 자신과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대화와 같은 부담스러운 환경을, 자신의 주변에서 완전히 제거하려 하는 행동을 불러올 수 있다.

그렇다고 그 사람들이 자신의 동료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불안이 그들을 억누르고, 그 때문에,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은, 무례한 사람들이라는 인상을 주더라도 그 자리를 떠나거나, 다른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4.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환멸

최악의 시나리오를 지나치게 경계하는 것은, 단지 더 많은 불안감을 조성하는 습관이다. 우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를 예상하곤 하지만, 불안한 사람들은 최악의 시나리오의 가능성을 너무나도 과대 평가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항상 최악을 생각하면, 육체적, 정신적 문제, 만성 피로 및 인간 관계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그들은 미래를 예견하면, 그것이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예방한다고 믿게 된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의 일이 벌어진다. 나쁜 쪽으로만 생각을 집중하기 때문에, 두려움과 불확실성만 증가하고, 불안감이 커진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나, 해야 할 일을 즐기지 못하고, 그 나쁜 시나리오 때문에 얽매이게 되고, 결국 사실이 되어 버린다.

슬픔

우리는 상황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가능한 한 많은 것을 평가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자신의 미래를 예언할 수 없으며,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알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상황을 피한다고 해서, 우리를 불안감에서 보호할 수는 없으며, 인생의 즐거움만 옥죌 뿐이다.

5. 결정을 내리는 데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

불안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작은 세부 사항까지 분석하는 경향이 있어서, 상대방과의 의사 결정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든다. 비록 그것이 좋은 일이건 아니건 상관없는 간단한 선택이라 할지라도 말이다.예를 들어, 오늘 입고 갈 옷이라거나, 아니면 오늘 뭘 먹을까 등.

이 “습관”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만은 않으며, 우리의 동료, 중요한 다른 사람들, 심지어 아이나 자녀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불안감을 안겨줄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실수를 일으키는 것을 두려워한다. 가장 작은 세부 사항에 우유부단하게 휘둘리고,모든 것을 지나치게 꼼꼼히 분석하는 습관은, 실제로 결정을 내리지는 못하고, 불안감만 더 생성하게 되어버린다. 어쩌면 실수를 반복하고, 악순환만 생길 것이다.

우리가 직면한 많은 결정에서 탈출하거나 남에게 떠넘길 수는 없다. 그러므로 결정은 일상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는 다른 변수에 의해 많이 변해버릴 것이다. 그들 중 일부는 행운과 같이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이며, 다른 것들도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그에 달려 있을지도 모른다.

나쁜 습관이 불안감을 유발하고 키워나간다

때때로, 불안한 사람의 나쁜 습관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도울 수 있도록, 우리에게 영향을 줄 때, 걱정에 대해 남에게 털어놓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불안한 손

당신은 이 습관을 고치기 위해, 혼자 매달릴 필요는 없다.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단정지어 버린다. 그 때문에, 도움을 구하는 것조차도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가 느끼는 방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은,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오해하지 못하도록 막아준다. 당신이 그런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를 이해해주고, 당신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