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돈, 그 답이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2019-09-09
여유 시간이 생기면 무엇을 하는가? 당신은 그 시간을 진정으로 현명하게 사용하는가? 시간을 유용하게 쓰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런 질문을 들으면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떠올릴 뿐, 그 시간들을 진지하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시간과 돈, 어떤 것이 당신을 좀 더 행복하게 만드는가? 작가 마르크 레비는 자신의 소설 ‘마치 그것만이 진실인 것처럼’에서 매우 흥미로운 방식으로 그 질문에 답했다. 작가는 자신의 책에서 매우 흥미로운 생각 실험을 제안한다. “매일 아침미화 86,400달러, 대략 한화 천만 원 가량이 입금된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하루 중 다 쓰지 못한 돈은 다 사라진다. 여기서 질문이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어느 순간 그 계좌의 입금이 멈춘다. 그리고 언제 그 입금이 멈출지는 알 수 없다. 아무런 경고나 고지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날마다 그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아마 이런 기회가 생긴다면 그 누구도 거부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은 다 그 계좌를 가지고 있다. 태어난 순간부터 그런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인생이라는 이름의 은행이고 그 입금된 돈은 바로 시간이다. 매일 은행에 86,400초가 입금되고 그것을 24시간 안에 쓰게 된다. 매일 밤 남은 시간은 사라진다. 계좌는 다시 0이 되는 것이다.

남은 액수를 다음날까지 가지고 갈 수는 없다. 되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는 자신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것들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가족, 성공, 친구, 취미 등.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가 단 한 번뿐인 인생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있느냐가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이다.

더 읽어보기: 우리 뇌에는 “행복의 영역”이 있을까?

시간과2

시간과 돈, 무엇이 당신을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가?

근무 시간이 짧고 개인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는 것과 근무 시간은 길지만, 월급을 더 많이 주는 것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가족이나 친구와 더 오랜 시간을 보내고 싶은가? 아니면 좀 더 경제적 안정감을 가지고 싶은가?

이것은 사회 심리 및 성격 과학지라는 학술지에 실린 하나의 연구에 영감을 준 질문이다. 연구자들은 미국에 사는 4,500명을 대상으로 시간과 돈 중 어떤 것이 행복에 더 중요한지 물었다.

응답자 중 64%가 행복을 위해 더 많은 돈을 가지는 것이 낫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응답자 중 돈보다 시간이 중요하다고 답한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좀 더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들이 좀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여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더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가져다준다. 자료에 따르면 경험을 위한 투자가 물질적인 것에 돈을 쓰는 것보다 사람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인간관계, 사회생활, 친구와의 즐거운 시간, 소중한 사람 또는 가족과의 시간을 원한다.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해 살아가며 그것이 삶의 즐거움이 된다. 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는다.

더 이상 ‘나’에게 남아 있는 시간이 없는 날이 올 것이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그것이 언제인지 모른 채 살아야한다. 마치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고, 귀중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소중한 순간들을 놓친다.

시간은 흐르고 인생은 이어진다. 그 인생을 소중히 해야 한다!

“시간은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가장 잘못 쓰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윌리엄 펜-

더 읽어보기: 행복을 위해 어두운 감정을 마주하라

시간과3

나이가 들어갈수록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캐나다 밴쿠버 소재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돈보다 시간을 소중하게 여길수록 행복 지수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특히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더 긴 시간 일을 해야 하는 경우에 더욱더 그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시간에 더 많은 우선순위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시간의 소중함을 더욱 깨닫게 된다. 하지만 돈은 갈수록 덜 소중해진다. 시간은 되돌릴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만의 것이고 자신만이 그 사용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그 시간의 사용 방법을 결정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 소중한 시간을 그저 허비해서는 안 된다. 후회하지 않을 인생을 살아야 한다.

좀 더 행복해지고 싶다면 시간을 좀 더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매일 주어지는 86,400초를 소중하게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