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텔룽 효과: 다르게 생각하기

14 7월, 2020
아인슈텔룽 효과는 인간의 뇌가 문제를 해결할 때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이다. 사람들은 다른 조건에서도 항상 같은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아인슈텔룽 효과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주 빠지는 인지적 함정이다. 예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깊고 신중하게 분석한 후에 해결책이 없다고 판단할 때 발생한다. 당신의 추론에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없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사실을 기억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전문가’를 상상해 보라. 그들은 질문을 분석하고 천 가지의 다른 프리즘으로부터 관찰한다. 그런 다음, 외부인이 들어와 상황을 관찰하다가 갑자기 눈부신 해답을 내놓는데, ‘전문가’들은 미처 고려하지 못한 해법이다.

여기서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이런 종류의 상황은 때때로 지식의 과 전문화로 나타나기도 한다. 즉, 사람들은 다른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기지 않고 측면 사고를 통해 새로운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탐구하지 않고도 일련의 접근 방식, 주제 및 지식 체계를 습득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또 다른 사실이 있다. 아인슈텔룽 효과는 특정한 성격 유형을 정의하지 않는다. 뇌가 같은 답변과 해결책을 내놓았을 때를 가리키는 정신 전략이다. 그러므로, 혁신적이고 독창적으로 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것은 확실히 큰 문제다.

아인슈텔룽(Einstellung)이라는 단어는 독일어로 ‘조정’과 ‘태도’를 뜻하는 두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다른 대안을 방해하면서 가장 잘 알려진 해결책에 적응하는 상황을 정의한다.

아인스텔룽 효과 또는 마음을 차단하는 인지적 지름길

아인슈텔룽 효과 또는 마음을 차단하는 인지적 지름길

이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전략을 쓰고 있는데, 왜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가? 이 대목은 사람들이 그들의 문제 중 많은 것에 직면하는 정신적 지름길을 요약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인간은 선입견이 많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이다. 사실, 매일 당신은 주로 시간을 절약하고 효과를 주는 ‘일’을 한다.

당신의 이전 지식은 종종 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접근법을 적용할 기회를 방해한다. “모르는 악마보다 아는 악마가 낫다”는 것이 고전적인 생각이다. 이것이 주로 보여주는 것은 인간이 습관의 동물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즉흥적으로 만들고 시도할 기회보다 항상 경험의 레퍼토리를 더 중시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 대부분은 “어떻게 되는지 보자”보다 “항상 그렇게 되어 왔다”라는 것에 훨씬 더 편안하다.

아인슈텔룽 효과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덜 창의적이다

아인슈텔룽 효과는 1942년 아브라함 루친스 박사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다. 그는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끄는 무언가를 공개했다. ‘전문가’는 때때로 가장 덜 창의적이고 덜 혁신적인 사람들이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을까?

사람이 무언가에 대한 경험이 많을 때, 그들은 스스로 질문할 가능성이 가장 작다. 그들의 경험에 의존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인식 체계로 정착한다.

그 지식의 영역에서 ‘비전문가’의 존재가 사실 신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올 수 있는 이유다. 그들은 낡은 관점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다.

유연한 사고방식의 개발

유연한 사고방식의 개발

혁신의 필요성과 함께 측면 사고, 유연한 마음가짐, 창의성의 가치에 대해 듣지 못한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모든 사람은 자신이 이러한 차원을 활용하고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그것들을 일, 생활 방식, 생각에 적용하면 사회의 웰빙과 발전을 크게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가 항상 인정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대부분 근무환경에서는 현상 유지와 ‘일상대로 하자’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것은 왜 아인슈텔룽 효과가 당신에게 일반적인 해결책의 문제에 접근하게 하여 모든 진행 상황을 산화시키는지를 설명한다.

그러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실제로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다. 자신부터 시작해서 다른 사람들이 좀 더 혁신적이고 유연하며 열린 현실을 만들도록 격려하라. 이것들은 단지 몇 가지 주요 개념일 뿐이다.

아인슈텔룽 효과를 줄이는 방법

  •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마음속에 떠오르는 첫 번째 생각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집중력을 넓힌다.
  • 지식을 배양하고 확장한다. 당신은 어떤 분야에서는 전문가일 수도 있지만,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에 의존하면 더 넓은 지평을 탐구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대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된다.
  • 마음의 반응을 조절하고 순응을 거부한다. ‘잘 알고 있다’거나 ‘이것을 아는데 왜 다른 방법으로 해봐야 하느냐’는 등의 말은 매우 흔하다. 이런 종류의 생각들은 아인스텔룽 효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그 생각들을 멀리한다.
  • 당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몇몇 것들을 제쳐두고, 다른 관점과 접근으로부터 배운다.
  •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들어 다른 관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마음의 창조적인 근육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훈련하도록 자신을 격려한다.

결론적으로, 보다 개방적이고 유연하며 원래의 측면 접근법을 채택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당신의 뇌를 다시 교육해야 한다. 따라서 선입견에 집착하는 것을 그만둘 필요가 있다. 새로운 것에 접근하도록 자신을 훈련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배우도록 하라.

  • Luchins, A. S. (1942). Mechanization in problem solving: The effect of Einstellung. Psychological Monographs54(6), i–95. https://doi.org/10.1037/h0093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