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는다면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06 9월, 2020
포기하지 않으면 더 강해진다. 감정이 불붙기 때문이다. 인간은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만큼 여러 번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그런 존재다. 그러니 모든 일에는 항상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길이 있다. 어떤 길은 짧고 다른 길은 길다. 주어진 길이 숲, 산, 해변을 통과하든 상관없이 장애물이 있을 것이다. 인생의 길은 구불구불하기 때문이다. 평화롭고 화창한 날들이 있을 수 있지만, 비와 폭풍우가 치는 밤도 있을 것이다.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말라. 당신의 의지를 굽히지 말고, 물러서지 않아야 한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동기부여의 심리학 안에서 같은 목적을 향한 감정과 생각, 행동을 결합하는 에너지의 유형만큼 강력한 운동은 없다.

자신감을 가지고 접근하고 자격이 있는 것을 염두에 두면 어떤 장애물도 앞을 가로막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심리적 강점과 능력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당신의 운명에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을 수 있고, 현실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갑자기 두려움에 휩싸일 수 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이다.

포기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의 몸은 우리의 정원이고, 우리의 의지는 정원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모든 일에는 때가 있으니 포기하지 말라

모든 일에는 때가 있으니 포기하지 말라

한 사람의 일생 동안 많은 것을 위한 시간과 기회가 있다. 당신은 행복하거나 불행할 수 있으며, 웃거나 가슴이 아플 수 있다.

또한, 사랑하고, 미워하고, 존경할 수 있다. 아니면 누군가나 뭔가를 경계해야 한다.

당신의 여행하는 발과 호기심 많은 마음은 아마도 당신을 많은 곳으로 데려갔고 당신은 기대하지 않았던 많은 것들을 경험했을 것이다.

매일, 당신은 배우고 또 배우지 못했으며, 또한 당신이 오래된 실수를 고치는 동안 새로운 실수를 한다.

당신의 의지력은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당신을 위해 존재하는 일종의 부조종사이다. 포기하지 않으면 어려운 상황에서 원동력이 되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네덜란드의 마스트리흐트 대학에서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의지력은 때때로 약해질 수 있다.

이 심리적 차원은 감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정신은 항상 거기에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고뇌가 그저 많은 날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 순간에는 포기하기 쉽고, 아무 가치도 없으며, 가만히 있으면서 폭풍이 당신에게 부서지고 비를 내리게 하는 것 같다고 스스로 말하기는 쉽다. 하지만, 이것은 받아들여질 수 없으니 절대 포기하지 말라.

우리는 포기하지 못하게 하는 그 의지력을 공급해야 한다

미국심리학회(APA)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구자는 의지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웰빙에 전념할 수 있는 능력.
  • 또한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 등)을 무력화시켜 힘을 되찾는 능력. 대신에,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하게 하는 사람들을 허용하는 경향이 있다.
  •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아는 것. 그 두려움을 이해하는 것은 역경을 극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 의지력이 힘을 잃을 수도 있고 사람들이 항상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매일 의지력을 키우고 깨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웰빙에 전념할 수 있는 능력

할 수 있다!

어려운 시기에 포기하지 않는 데 유용한 말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반복하는 것이다. 당연히 할 수 있다!

당신은 맞서고, 행동하고, 결심하고,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강해지는 법을 알지 못하지만, 곧 일어나서 맞서 싸우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앨버트 반두라는 자기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것은 단지 무언가를 성취하고, 자신을 향상하고, 성공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일 뿐이다. 그는 이러한 심리적 차원이 어떻게 사람을 도울 수 있는지를 예를 들었다.

잠긴 출구가 하나밖에 없는 방에 있다고 상상해 보라. 아주 많이 낡고 녹슨 문인데, 열쇠가 백 개 있는데 그중 한 개만 문을 열고 나갈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므로, 자기효능감은 조만간 당신이 탈출구를 찾을 것이라는 확신이다.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문을 여는 키를 찾기 전에 99개의 키를 모두 사용해 봐야 할 수도 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말라!

모든 일에는 때가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희망이 있다

포기하거나 한발 물러설 때도 있고 특정 전투에서 회군할 때도 있을 뿐 아니라 건강할 때도 있기 때문에 현실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용기를 내야 한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라!

사람들은 종종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전투에서 패배해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인생은 잊을 수 없는 날이 많지만, 폭풍이 몰아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순간에는 아침에 다시 태양이 비추기를 기다리는 동안 희망의 비옷을 입고 빗속에서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 것 말고는 다른 선택이 없다.

잊지 말아라, 포기하지 않고 대담하고 용기 있는 한 내일이 있을 것이다. 명심하자!

  • Martijn, C., et al. (2002). Getting a grip on ourselves: challenging expectancies about loss of energy after self-control. Social Cognition, 20, 441-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