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살 수 있을까?

2019-08-13
두려움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우리가 모두가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것은 '고통받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두려움이 기능적인 장애를 일으키게 될 때이다. 여기서 이에 관해 더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도 우리는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살 수 있기를 바라왔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두려움이란 인간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기본적인 인간의 감정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는 통제 받기를 원하는 감정이기도 하다. 때로는 이것이 실제 위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그렇게 느끼는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기도 하다.

두려움이 적응 기능을 잃을 때가 바로 그런 때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갖는 가장 일반적인 두려움 중 하나는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를 보편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불확실성이 종종 특정 경로를 취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살 수 있을까?

실패에 대한 두려움, 취약해지는 상태에 대한 두려움,  거절에 대한 두려움, ‘사람들이 뭐라고 말할지에 대한 두려움’ 등과 같이 심지어 실제로 인지하지 못하는 많은 종류의 두려움이 존재한다.

그다음으로는 병들어가 죽는 것,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노화되는 것, 혼자 남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더 큰 두려움이 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모두 고통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의 이러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 본연의 빛을 잃게 된다.

우리를 둔화시키는 두려움을 식별하기

우리가 두려워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리고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파악해보자. 사고, 감정,  두려움으로 인한 신체에 오는 영향은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조합이다. 이런 요소들이 겉보기엔 개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더 좋은 방향이든 혹은 나쁜 방향이든간에 서로가 서로를 상식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두려움이라는 감정은 우리의 사고와 신체에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역으로 이용하여 우리의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두려움은 이것만의 생명을 가지고 있다. 빠르고, 짧으며 숨을 가쁘게 만들며 지속적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실제 호흡법을 변화시키면 우리 자신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두려움 뒤에 숨겨진 이야기

우리는 두려움에 마주해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특정 순간에 무엇이 우리에게 두려움을 야기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좋은 전략으로는 ‘두려움’과 가능성 있다고 여겨지는 ‘원인’을 기록하는 것이다. 글을 쓰는 행위는 두려운 감정과 함께 정신적으로 혼란이 따라올 때, 질서를 가져다주는 데 도움을 준다.

때에 따라 매우 구체적인 두려움은 더 나은 도구와 자원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뿐이다. 만약 그 상황에서 무방비해지는 상황에서 벗어나  이에 집중하고 분석하려고 한다면 스스로에 대한 수 많은 귀중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음에 어떤 단계를 밟을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해 줄 것이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사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

자신을 믿는 법을 배우고 어떤 잠재적인 상황이 오든지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리는 모든 걸 다 통제할 수 없다. 그러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어떻게 과거에 있었던 어려움을 겪어냈고 이겨냈는지를 생각해보라. 지금의 당신은 그전의 당신보다 더 강해졌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더 성장해야 할 여지가 남아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그런 의미에선 더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성공하지 못한 시도’라는 말의 심술 궃은 동의어에 불과하다.  이는 실제로 미래에 있을 성공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인생은 항상 승리의 연속일 수많은 없다. 이는 또한 경험을 쌓고 새로운 것을 접하고 역경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02

안전한 것만 고집한다고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는다

만약 안전한 것만 고집한다고 마음먹었다면, 이는 당신을 두려움 속에 구속되게 만들 것이다. 단지 자신의 잠재성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는다. 만약 추락, 어리석어 보이는 것 혹은 다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두려움은 당신이 도약하는 것을 저지할 뿐이다. 당신은 공포와 불안이 당신의 인생을 통제하게 내버려 두고 있는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같은 양의 공포불안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살고 있다. 부정적인 경험이 뇌에 새겨 지지만 이것이 좋은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긍정적인 면들을 잊어버리는 것은 두려움 없는 삶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것의 또 다른 방법일 뿐이다.

다른 사람들의 삶에 대해 읽어 보길 바란다. 그렇게 하면 실패와 성공을 이루지 못한 시도 후에 ‘성공’이 거의 항상 어떤 식으로 찾아오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라. 스스로에게 일을 그르칠 수 있는 기회를 줘 보길 바란다. 그렇게 하면 두려움 없이 사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Lutz, Catherine (1988). Unnatural Emotions: Everyday Sentiments on a Micronesian Atoll and Their Challenge to Western Theory (en inglé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arina Torres, José Antonio; López Penas, Marisa (2001). Diccionario de los sentimientos. Anagr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