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 측면

자율신경실조증은 다양한 수준에서 나타나지만 무엇보다 심리적 증상이 중요하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주요 감정적 요인과 이를 해결하고 한계를 줄이는 몇 가지 전략을 설명한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 측면
Elena San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04 2월, 2024

자율신경실조증은 일반적인 상태이지만 진단하기 어렵다. 현기증, 피로, 빈맥, 두통과 실신까지 경험하지만 항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러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 상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지만 10명 중 한 명이 자율신경실조증으로 고생한다. 즉, 전 세계적으로 약 7,000만 명이 이 병을 앓고 있다는 뜻이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신경계
자율신경실조증 발병률은 여성에서 더 높이 나타나며 청소년기와 초기 청년기에 더 많이 발생한다.

자율신경실조증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ANS)의 교란 또는 조절 장애다. 자율신경계는 생존에 중요한 신체의 수많은 비자발적 기능을 제어한다. 예를 들어, 온도, 혈압, 장 활동. 이를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은 교감 신경계(신체를 활성화)와 부교감 신경계(휴식 관리) 사이의 균형을 유지한다. 이 두 가지 구성 요소 조절에 결함이 발생하면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은 다양할 수 있으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피로, 호흡 곤란, 흉통, 시야 흐림, 현기증, 실신 등이 있다. 또한 대부분 기립성 저혈압(급격한 혈압 강하)은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똑바로 선 자세로 움직일 때 발생한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 측면

자율신경실조증은 의학적 상태이지만 20세기 초에는 다르게 정의되었다.

그 당시 자율신경실조증은 신경쇠약증 또는 자율신경증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에도 ANS 기능을 매개하는 특정 심리적 요인 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간주한다. 즉, 이를 촉발할 감정적 요인을 식별하고 작업하면 이 상태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

심리적 수준 결과는 정확한 진단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 의학적 검증 부족은 환자에게 고통과 좌절을 안겨주고 두려움과 정상이 되려는 열망을 낳는다.

더욱이 환자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받는다. 간신히 일어설 수 있고 심각하지는 않지만 장애가 되는 다양한 증상을 경험한다. 그 결과 사회생활이 크게 위축 되고 친밀한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직장을 잃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일상 활동이 점점 제한되고 좌식 생활 방식이 발달한다.

이러한 모든 영향은 높은 수준의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하여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을 악화한다.

자율신경실조증의 무관심
일반적으로 자율신경실조증 환자는 스스로를 고립하고 무관심이나 고뇌에 빠진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 개입

실제로 자율신경실조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다학제간 개입은 증상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학 분야는 다양한 기여를 할 수 있다.

  • 환자에게 자기 상태와 정신 신체적 요인의 영향에 관해 알리는 정신 교육을 수행하자. 증상 초기에 기여할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감지하도록 가르친다.
  • 감정의 지능적인 조절을 촉진한다. 감정적 자기 인식으로 자기감정을 인식하고 이름을 지정하며 그 결과를 인식한다. 마찬가지로, 불리한 상황에 직면하고 웰빙 경험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미덕, 자원과 도구를 인식하도록 격려한다.
  • 이완 및 호흡 기술을 훈련하여 신체적 및 심리적 활성화를 조절한다.
  • 지원을 제공하고 자존감을 증진하는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돕자. 고립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며 보람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생리학적 반응 해석과 관련하여 가능한 한 인지적 오류에 관해 작업한다. 이렇게 하면 생활 방식을 좌우할 수 있는 두려움과 공포증을 예방한다.
  • 노동 시장으로의 재통합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자. 적성과 흥미를 인식하고 지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직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음과 몸의 상호 작용

자율신경실조증의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접근한다. 결국 몸과 마음은 서로 상호 작용하며 자율신경실조증의 원인, 결과와 가능한 치료에 반영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ro, A.G., Ciallella, M.L., Linares, A.Y., Moreno, I.M., del Valle, R., & Scadding, M.D. (2016) Modelo de abordaje PNIE para disautonomía-STOP. Facultad de Ciencias Exactas, Físicas y Naturales, Universidad Nacional de San Juan. http://www.unsj.edu.ar/unsjVirtual/DiplomaturaPNIE/wp-content/uploads/2017/03/Castro_y_Otros.pdf
  • González-Hermosillo, J.A. (2014). “La neurastenia de ayer, la disautonomía de hoy”, en E. Ruelas, A. Lifshitz, & G. Heinze, (Ed.) Estado del Arte de la Medicina (págs. 15-16).
  •  En Academia Nacional de Medicina, Estado del Arte de Medicina 2013-2014.
  • Gutiérrez Herrera, C., Pizzeghello, J. P., Lucero, C., & Songer, N. (2020) Disautonomía: una patología confundida y relegada. Efectos psicosociales y propuestas de intervención psi. Facultad de Psicología, Universidad Diego Portales.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