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신경은 건강한 신체의 시작이다

· 2019-04-09

미주 신경은 전신에서 가장 길고 복잡한 신경이다. 뇌는 장, 위, 심장, 폐를 포함한 여러 중요 기관들과 연결된다. 

미주 신경은 또한 교감신경계의 중요한 부분이며 호흡, 소화, 심박 수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또한 정신 건강에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신경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우리 건강을 증진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력을 강화한다.

미주 신경 긴장도의 증가는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한다. 높은 미주 신경 긴장도를 갖는다는 것은 몸이 스트레스를 받은 후 더 짧은 시간 내에 긴장을 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0년 연구원들은 우수한 미주 신경 긴장도와 긍정적 감정, 그리고 신체 건강 사이의 연결고리를 발견했다. 즉 미주 신경 긴장도가 많이 증가할수록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이 더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완 반응에 미주 신경의 역할

미주 신경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자율신경계의 주요 구성요소’라는 역할과 관련이 있다. 이 시스템은 심박 수, 소화, 호흡과 같은 무의식적 신체 기능을 제어한다.

자율신경계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로 나뉜다. 교감 신경계는 스트레스를 받고 위험한 상황에 몸이 인지된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반면 부교감 신경계는 휴식과 관련이 된다. 편안한 상태가 기본 상태여야 한다. 하지만 이는 불안과 높은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미주 신경은 무엇인가

이완 반응 외에도 미주 신경은 염증 감소, 기억 저장, 항상성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GABA, 노레피네프린, 아세틸콜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생산을 활성화한다.

미주 신경 장애의 징후와 증상

사람의 전반적 건강과 미주 신경의 기능은 미주 신경 긴장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주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 육체적 건강, 정신적 행복,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과 관련된 높은 미주 신경 긴장도를 유지한다.

미주 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미주 신경 긴장도는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 스트레스를 아주 쉽게 받고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에는 진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미주 신경의 여러 기능 중 하나는 염증 전환으로서 낮은 미주 신경 긴장도를 가지는 것은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ADHD, 불안, 우울증,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 또한 정신 건강과도 깊게 연관되어 있다.

미주 신경 긴장도는 여러 중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낮은 긴장도와 관련된 증상 및 장애는 다음과 같다:

  • 변비
  • 우울증
  • 불안 장애
  • 자가면역 장애
  • 조울증
  • 삼키기 어려움
  • 먹는 동안 질식
  • 위 마비를 포함한 소화 장애
  • 편두통
  • 비만
  • 류머티즘 관절염
  • 급작스러운 저혈압
  • 심장병
  • 알츠하이머
  • 만성 피로 증후군
  • 간질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열쇠

건강하고 높은 미주 신경 긴장도를 유지하기 위해 질의 신경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연구원들은 미주 신경 자극이라는 용어 사용을 선호한다.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것은 긴장도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는 긴장도를 운동시키고,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건강한 미주 신경은 더 수용적이다. 건강한 미주 신경을 갖는 것은 스트레스를 더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미주 신경

심신 연결을 사용하여 미주 신경 자극하기

다음은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과 심신 치료이다:

  • 노래하기: 혼자 혹은 다른 사람들과 노래하는 것은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노래를 하면 심장 박동수가 동기화된다. 미주 신경이 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어지고 있다.
  • 명상하기: 한 연구는 명상이 미주 신경 긴장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명상 소리는 미주 신경 긴장도를 증가시키고 편도체 활동을 감소시켜준다.
  • 요가 하기: 적당한 운동은 어느 것이든 미주 신경을 자극한다. 그중 요가가 가장 뛰어난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수많은 연구들은 요가가 신경계의 교감 활동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지지해준다. 예를 들어 한 연구는 요가가 미주 신경 긴장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이완과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 침술: 침술 또한 미주 신경을 강화한다. 전통적 침술, 특히 관절 침술은 미주 신경을 자극한다.
  • 휴식: 연구에 따르면 발을 이완시키는 것이 미주 신경 긴장도를 증가시킨다고 한다.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다른 방법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미주 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또 다른 열쇠이다. 어떤 사람들은 높은 미주 신경 긴장도를 가진 사람들이 더 이타적이고 전반적으로 더 나은 관계를 맺는다고 말한다.

이는 부분적으로 미주 신경 자극이 옥시토신 방출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옥시토신은 결합을 촉진시키기에 연결 분자라고 불리는 호르몬이다. 옥시토신은 충성, 공감, 신뢰, 용기와 같은 인간의 특징과 관련되어 있다.

많은 연구들은 사회적 연계를 증진시키는 것, 긍정적 감정, 육체적 건강은 미주 신경 긴장도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여성

따라서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한 가지 방법은 웃을 수 있고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다. 웃음은 관계를 강화하고 심장 박동의 가변성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이는 미주 신경이 건강하다는 믿을만한 지표이다.

마지막으로 특정 영양제가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실제로 신경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그중 일부는 생강 뿌리, 생균제, DHA와 같은 오메가3를 포함한 필수 지방산 그리고 아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