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과 불신의 관계

05 9월, 2020
전문가들에 따르면, 신경과학은 종종 불신의 영향을 느낀다고 한다. 사람들은 더는 기관이나 그들이 받는 정보를 신뢰하지 않는다. 특히 특정 사람들의 경우 더욱더 그렇다. 이 모든 것은 뇌 수준에서 매우 특정한 종류의 스트레스로 나타난다.

불신의 신경과학은 뇌가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위험과 위협적인 자극을 감지하게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사실 이 메커니즘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조금 더 진화했다. 가짜뉴스 등 특정 현상은 불신의 영향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이 점점 더 불신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사실일까? 비록 이득은 없지만, 그것은 분명히 가능하다.

사람들은 땅에 발을 잘 대고 걷는 법을 배워야 하고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기 위해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세상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만큼 슬픈 일은 없다. 타인과의 거리감만 불러오기 때문이다.

불신은 당신이 기관을 믿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며 또한 음모론을 부추길 수도 있다.

또한, 불신의 느낌은 당신의 심리적인 건강을 해친다. 이것은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이야기하는 것이다.

비록 인간의 뇌가 위험과 위협을 감지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연결은 그것의 실제 우선순위다.

인간은 살아남고, 상호작용하고, 웃고, 울고, 나누고, 무리를 지어야 하는 사교적인 생물이다.

불신의 영향은 스트레스를 받고 연결을 방해하는 벽을 만든다는 것이다. 인간은 함께 일할 때 가장 좋다.

그러나 우리가 시너지와 공동의 신뢰를 선진화의 메커니즘으로 결합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어려운 사람의 충고를 절대 믿지 말라.”

-이솝-

불신의 신경과학과 영향

불신의 신경과학과 영향

불신의 신경과학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는 몇 가지 예가 여기에 있다. 가짜뉴스 덫에 한 번이라도 빠지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누군가가 당신에게 쪽지를 보내면 그것을 읽는다. 놀라우므로, 당신은 그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곧 그것이 가짜라는 것을 알게 되고 순진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은 정말 당신을 괴롭힌다.

하지만 만약 몇 번 더 당신에게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무언가가 바뀐다. 당신은 회의적이고 덜 수용적으로 된다. 왜냐하면, 마음속 깊이, 당신이 변했기 때문이다.

당신의 관계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 중요한 사람이 당신의 신뢰를 저버릴 때, 당신은 분노와 짜증을 넘어서는 일종의 따끔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당신이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것은 감정적인 고통이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상황은 감정이 뇌 수준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드러낸다. 따라서, 부정적이고 불편한 감정은 기분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행동까지도 바꿀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뉴스를 믿을 때 더 엄격해지고 더는 사람들을 믿지 않기 때문인데, 주로 더 이상의 실망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괜찮아 보이지만, 불신의 신경과학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신뢰와 불신은 인간의 뇌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신뢰하는 뇌와 의심하는 뇌가 있다. 첫째는 고등사고, 주의력, 반성, 추론, 분별력, 공감 등의 집행기능과 같은 과정이 일어나는 영역인 전두엽 피질 영역에 위치한다.

  • 신뢰는 인간의 뇌에 옥시토신과 같은 강력한 신경화학 물질을 방출한다. 이 차원이 인간에게 있어 가장 초월적인 차원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면 잘못된 것이 아니다. 남을 신뢰하는 것이 위로되기 때문이다.
  • 마찬가지로 불신의 신경과학은 이 상태가 더욱 원시적인 메커니즘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간이 그것을 경험하면 편도체와 변연계의 다른 지역이 활성화된다.
  • 뇌는 스트레스를 받는 것처럼 불신을 경험한다. 코르티솔(비판적이고 성찰적인 감각 감소)과 공감을 발산하는 상태이다.

불신은 당신을 더욱 조심하게 만든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더 넓은 시야 아래 사물을 반영하고 추론하고 볼 수 없게 되어 불신의 대상을 차단하기 위해 융통성이 없고 심지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불신의 문화

‘불신의 문화’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차원

사실 불신의 문화 속에서 살면서 읽고 듣는 모든 것을 믿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이 글의 첫머리에서 언급했듯이, 이런 종류의 인식은 슬프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신과 사회 전반에 매우 부정적이다.

이 때문에 불신의 신경과학은 그것을 뒤집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뇌가 이 감각을 스트레스로 경험함에 따라 지급해야 할 큰 대가가 있기 때문이다. 주변의 사람들을 믿지 못하는 것, 매일의 뉴스, 지도자들, 그리고 공공 기관들은 당신을 끊임없는 불확실성과 불편함의 상태로 밀어 넣는다. 당신을 항상 방어적으로 만든다.

불신의 영향에 대한 반성

  • 특정한 상황이나 사람에 대해서만 불신해야 한다. 주로 당신이 문제가 있거나 이미 당신을 실망하게 하거나 속인 사람들이다. 일반화해서는 안 된다.
  • 전부 또는 아무것도 아닌 접근으로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 사람도 사회도 완벽하지 않고 모두가 실수한다. 또한, 누군가가 한 번 실패했다고 해서 또 그럴 것이라고 의미하지는 않는다.
  • 당신이 신뢰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진실한 태도로 타인을 신뢰해야 한다.
  • 동료들의 압력에 굴복하지 말라. 종종 주위 사람들은 주변의 많은 사물과 사람들에게 불신감을 주고 귀를 닫고 눈을 감고 마음을 닫도록 한다. 그러므로 스스로 생각해 보라.

결론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서로를 신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그것은 인간에게 산소처럼 필수적이다. 오직 당신만이 믿을 수 있다. 한 번 더 기회를 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