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 2018-10-02

불안감에 대해서 생각하면 모든 것이 흐려지기 시작한다통제력을 잃는 것은 가장 어려운 감정이 운전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그러한 두려움이 우리를 쉽게 사로잡을 수 있다. 이때, 당신은 곧 당신을 침략하는 생각들로부터 스스로를 지켜야만 한다. 이러한 순간에 누군가를 해치는 것을 두려워하기 시작하기에, 그 두려움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람들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두려움 중 하나라는 것이 결코 놀라운 일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끊임 없는 피로를 겪는 사람들은 그들이 만들어 낸 모든 침묵의 긴장감이 최악의 방법으로 폭발할 것을 두려워하기 시작한다.

“중요한 관계에서 성급하게 행동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 나폴레옹 힐

또 다른 예는, 바로 무한한 문제와 걱정거리의 고통스러운 악순환을 느낄 수 있는, 많은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들이다이런 상황들은 그 사람이 언제든지 통제력을 잃거나,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쁜 말을 할까봐 두려워하며 사는 상황이라 말할 수 있다.

이 현실은 어느 누구에게도 낯설지 않다. 물론,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두려움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모든 힘을 포기할 수만도 없다. 그것은 당신 안에서 또 다른 자아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과 같을 것이다. ‘하이드 씨’는 당신 안에서 최악의 상황을 이끌어 낸다.

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걱정이 우리를 조종하도록 내버려둔다면?

로버트 씨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 왔고, 많은 걱정을 스스로 겪어온 사람이다. 그는 실직한 지 거의 1년이 다 되어 가고 있고, 이 때문에 삶의 모든 분야에서 고통을 느끼고 있다. 그의 상황을 걱정하는 부모님은 항상 그를 격려하려고 노력하고, 매일 그를 식사에 초대하려 한다. 하지만, 그가 부모님과 함께 나눈 마지막 식사에서, 로버트는 자신이 언제라도 통제력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난 주말의 저녁 식사 동안, 그의 형이 그의 상황에 대해 몇 마디를 했고, 그는 그것을 최악의 방향으로 해석했다. 그는 감정적으로 과잉 반응을 보이고 말았다. 그는 화가 나서 목소리를 높였고, 나중에 후회할 말을 많이 했다. 저녁 식사는 결국 어머니가 울고, 형이 손을 쾅 하고 두드리는 것으로 끝났다. 로버트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것을 제대로 관리할 자원이 부족했다.

이런 상황은 당신에게 익숙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걱정당신의 행동, 생각, 그리고 특정한 자극에 대한 반응을 바꿀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불안의 악마

사람들이 너무 많은 걱정, 두려움,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을 때, 뇌는 거의 스파르타식의 해석을 저지른다. 조심해라. 당신 주변의 모든 것이 위협이 될 수 있다. 이 결론을 통해, 이 악순환을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모든 사람과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것이라고 결정내리게 된다.

  • 당신의 판단은 합리적인 생각을 멈추고, 가장 본능적이고, 가장 덜 반사적이고, 가장 논리적인 자동 조종에 대한 통제를 포기하게 만든다.
  •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진짜가 아니고, 모든 것이 당신에게 친숙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의 불편한 느낌을 느끼게 된다이것을 이인증(depersonalization)이라고 말한다.
  • 당신은 언제나 방어적이고, 사소한 것에 과민 반응하고, 강박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형성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을 예측하는 지속적인 과잉 경계 상태에 빠지게 된다.

통제력을 잃는 상실의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

세상에 많이 나와있는 자기 계발서에서는 종종 ‘어떤 상황에서든 모든 사람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선택할 기회가 있다, 최선의 길을 선택할 책임이 있다’는 생각을 설교하고 있다. 자, 이 메시지는 상당히 고무적이지만, 당신이 걱정으로 고통 받을 때는 올바른 길을 식별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불안한 마음은 생각하지 않고 반응한다. 불안한 마음은 스스로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최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가 이러한 상황을 관리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강요한다. 당신이 호흡하고 생각하는 것을 가로막는 혹이 당신의 내면 속에 있을 때, 좋은 의도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이제 통제력을 잃는 두려움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몇가지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통제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 스스로를 억지로 조종하려 하지 마라. 잠시 생각해 보자. 당신은 당신 자신의 좌절감을 조절하고, 생각을 숨기고, 감정을 삼키고, 기분을 속이는 데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당신은 결국 너무 많은 것을 참게 되고, 결국에는 당신은 무엇인가를 조심스럽고 자유롭게 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들고 있는 모든 것을 테이블 위에 놓고,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크게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무런 두려움도 없이.
  • 두려움과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두려움으로부터 힘을 빼앗아 가는 한 가지 방법은 바로 그 두려움에 이름을 붙이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는 내가 감정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나중에 후회할 말을 하기 때문에, 가족을 잃는 것이 두렵다.”
  •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생각을 통제해보자이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치료법 중 하나인 인지 행동 치료의 전제이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마음을 놓을 수 있도록, 우리의 몸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 이것은 제이콥슨의 점진적인 근육 이완, 주의력, 요가, 또는 기타 다른 신체적인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행해질 수 있다. 이러한 전략들은 당신이 신체의 긴장을 풀고, 마음이 좀 더 편안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를 되찾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