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

· 2019-02-25

이 글의 제목을 처음 읽었을 때, 아마 당신은 오늘 하루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순간이 언제였는지 기억해보려 했을 것이다. 어쩌면 한순간에서 이어진 하루의 감정, 그것으로 비롯된 긍정적인 결과, 또는 그 순간을 특별하게 만든 강렬함이 떠올랐을 것이다. 

우리는 매일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밤이 되면 다음 날을 다시 제대로 살아내기 위해 오늘 하루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를 온종일 에너지 넘치게 만들어 주는 ‘순간’이 있다면? 아침, 점심, 저녁 어느 때건 다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다면? 우리를 다시 에너지 넘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매일 최고의 순간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그것을 충분히 활용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그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다. 

좋은 아침

매일 아침, 시끄러운 알람 소리에 억지로 잠에서 깨어나는 것은 썩 기분이 좋은 일이 아니다. 포근한 침대를 벗어나야 하는 것도 싫다. 하지만 시간은 쏜 살과 같고 우리는 모든 순간을 소중히 해야 한다.

왜 아침에는 시간이 더 빨리 흐르는가?

더 읽어보기: 재수 없는 하루를 향상 시키는 5가지 방법

중요한 순간2

샤워를 하고 머리를 말리고 침대를 정리한다. 그리고 아이가 있다면 아이도 준비시켜야 한다. 집을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다. 이것이 바로 아침에 잠에서 깨는 방식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이다.

오늘 하루의 기분은 일을 가기 전 아침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매우 크게 달라진다.

아침부터 진이 빠져버린다면, 온종일 무슨 일이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 아침 시간을 잘 보냈을 때와 비교하면 말이다.

너무 서두르다 이것저것 빠뜨린 것이 생기고 실수를 하기도 한다.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리거나 성급하게 행동한 결과이다. 셔츠에 얼룩이 묻거나, 중요한 서류를 챙겨 나오지 못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상황을 피하고 싶다면, 알람을 평소보다 20분 빠르게 울리도록 설정하여 좀 더 일찍 기상하는 것이 좋다. 전날, 다음날 입을 옷을 미리 준비해두거나, 퇴근 이후에 쓰레기를 일찍이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체계적으로 행동하면 집을 나서기 전까지의 아침 시간을 최대한 좋은 기분으로 보낼 수 있다. 일분일초가 소중한 아침 시간을 만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자기 최면을 이용해 잠재 의식을 통제하고 더 나은 하루를 만들기

점심 식사 – 혼자 또는 누군가와 함께?

점심시간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 시간은 우리를 매우 지치게 할 수도, 앞으로 남은 하루를 좀 더 활기차게 보내도록 에너지를 보충해줄 수도 있다.

실제로 사람들은 매우 바빴던 하루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점심 먹을 시간도 없었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곤 한다.

직장에서 피곤한 아침 시간을 보내면, 점심시간 역시 비슷한 분위기가 이어지기 마련이다.

직장 동료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업무 이야기를 계속하게 된다. 방금 마친 회의에 관해 이야기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업무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그리고 직장 상사에 대한 열띤 토론을 하게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계속해서 업무의 연장선과 같은 시간이 된다는 의미이다.

중요한 순간3

식사 시간은 대화를 나누고, 중요한 순간을 공유할 완벽한 기회이다. 취미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농담을 하면서, 좀 더 서로에 대해서 잘 알아갈 수 있다.

업무에서 벗어나 충분히 동료와 유익한 시간을 보내며 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시간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또한,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혼자 식사를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것도 좋다. 집에 와서 점심을 먹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깜짝 방문해서 같이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이러한 잠깐의 만남은 남은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자기 자신을 위한 중요한 순간

자기 자신에게 충만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의미한다. 자신에게 평온을 주고, 주변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순간이다.

산책을 가거나, 퇴근길 지하철에서 책을 읽거나, 요가명상을 할 수도 있다. 또는 소중한 사람과 전화 통화를 하고 좋아하는 텔레비전을 보거나, 요리를 해도 좋다.

모든 사람은 특별하고 평온함을 느끼는 자신만의 시간과 장소를 가지고 있다. 그것을 찾고, 그 순간을 위한 시간을 투자하자.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려는 노력을 스스로 하지 않는다면, 바쁜 일상은 그러한 기회를 앗아갈 것이다. 그렇게 두어서는 안 된다.

장기적으로 볼 때, 자신만의 평화로운 시간을 희생하는 것은 불안, 좌절, 우울한 마음, 슬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순간4

하루의 마지막에 다시 가족과 만나는 것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집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에 탔을 때 또는 여행이나 출장 이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그 익숙한 냄새와 소리를 만끽하는 것이다. 

문을 열면 가장 소중한 가족이 환하게 미소를 짓고, 따뜻하게 안아준다. 집에서 자신을 반기는 가족이나 반려동물을 다시 만나는 순간, 이러한 순간들은 너무나 소중한 순간들이다.

소중한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운동을 같이하거나 영화를 보는 것같이 소중한 시간에 비할 수 있는 것은 그 무엇도 없다. 

중요한 순간5

때때로 우리는 일상의 바쁨과 분주함으로 인해, 소중한 순간들을 제대로 만끽하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가 꼭 감사하며 즐겨야 하는 매우 특별한 기쁨이다. 모든 사람이 누군가와 함께 식사하거나, 집에서 자신을 기다려주는 소중한 사람이 있는 행운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만약 당신이 이러한 행운을 누리고 있다면, 모든 순간순간을 처음인 것처럼 소중하게 만끽해야 한다. 

  • Townsley, E., Robinson, J. P., & Godbey, G. (1998). Time for Life: The Surprising Ways Americans Use Their Time. Contemporary Sociology. https://doi.org/10.2307/2655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