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우정은 태풍도 견딘다

· 2018-03-27

친구와 싸울 때도 있지만, 우리의 사랑에 대한 믿음을 통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진정한 우정은 태풍도 견딘다.

나는 마침내 알 것 같다. 비록 친구의 우정이 시험 당하는 듯한 때가 있더라도, 우리 둘 사이에 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잠깐 우정이 주춤하더라도, 그 이후에 우리는 더 돈독하고, 더 에너지가 넘치고, 더 아름다운 우정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얼마나 돈독한 존재인지 생각지도 않을 때, 모든 의심이 사라졌다. 우리는 태풍이 지나갈 때까지 손 잡고, 포옹했다. 우리의 두려움이 결국 우리를 더 강하게해줬다.

우정의 가치

사실 우정은 정말 멋진 가치다. 우정은 영원하고, 순수하며 진실로부터 나오는 행복과 자부심이다. 어린 시절, 가족 시절부터 이어져온 인연이 별 것 아닐리가 없지 않은가?

진정한 우정은 태풍도 견딘다

우리는 함께 별 일을 다 겪었고, 우리가 같이 한 일도 수백만가지는 된다. 하지만 우정의 가치는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데서 온다. 우정을 쌓은 친구는 따로 존재할 수 없으며, 함께 있을 때 더욱 빛난다.

“무의식적으로, 둘은 침묵 속에서 악수를 하고, 귀를 기울였다. 그들은 서로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바로 친구를 만난 기쁨이다.”
-마이클 엔데-

정직한 인연은 깨지면 안된다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나 역시 친구와의 정직한 유대 관계가 결코 깨지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모두 친구와 한 번 서운한 기억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안다. 그럼에도 아직 같이 지내는 것에 감사할 뿐이다.

싸움, 오해, 그리고 다른 사소한 문제들…의도적으로 일어나진 않았다. 우리는 인간이다. 이런 경험은 정상적이지만, 이 모든 것을 극복하고 우리는 아직도 함께 나아가고있다.

“친구로서 우리의 가장 어려운 과제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해도 이해해야하는 순간이다.”
-로버트 브롤-

우리가 함께 비극적인 일을 맞이했던 때를 기억하니? 우리는 손 잡고 태풍을 견뎌냈다. 우리는 서로가 있었기 때문에 역경을 이겨 내고 더 강해질 수 있었다.

비록 의도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용서함으로써 상처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네게로부터 나는 배웠다. 너로부터 나는 사랑이 증오보다 더 강하며, 연민이 오만보다 대단하고, 거리를 두는 것 역시 우정의 일부임을 배웠다.

우연한 만남은 놀랍지만 인연은 마법이다

친구를 사귀기 위해선 내가 먼저 ‘친구’가 되어야한다

우리의 우정은 진실되고, 우리는 서로를 신뢰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 가능하다고 나는 믿는다. 좋은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는 나 역시 스스로와 ‘친구’가 되어야함을, 이제 나는 안다. 어쨌든 본인과 친구가 되지 않고서 남과 친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매달리는 친구들 발

진정한 우정은 태풍도 견딘다

친구를 갖는 다는 것은, 그 사람과, 그리고 본인과 친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야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친구는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것들 중 하나이자, 우리가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들 중 하나다.”
-더글라스 페이겔스-

서로에게 매일 고마움을 표할 필요는 없어.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이 순간에 보여 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우리가 함께라면 극복할 수 없는 폭풍, 사건이나, 갈등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