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9시 전에 할 수 있는 일 5가지

· 2018-12-05

본격적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행동은 왜 중요할까? 아침에 일어나 하는 행동이 우리를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산적이고 균형 잡힌 삶을 살도록 돕기 때문이다.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할 일 5가지: 감사를 표현하고, 하루의 목표를 정하고, 5번의 심호흡을 하고, 미소를 짓고, 어제의 실수를 용서하는 것이다.”

-무명의 저자-

아침 9시가 지나기 전에 해야 할 일 5가지가 있다: 운동을 하기, 건강한 아침밥을 먹기, 명상하기, 간단히 주변을 정리하기, 오늘의 계획 세우기. 각각을 자세하게 살펴보자.

1. 아침 9시 전에 하는 운동

그렇다, 운동은 아침 9시 전에 충분히 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이다. 아침에 하는 운동은 육체적 건강뿐만이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다.

운동은 마음의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혈액 순환, 근육, 관절, 뇌 등을 활성화한다. 운동이 기능을 증진시킨다는 것은 입증이 된 사실이기도  하다.

이보다 생산적인 하루를 시작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아침 9시 전 운동 만큼 좋은 보약은 없다

2. 건강한 아침 밥상

의사와 영양학자들은 하루 세끼 중 아침 식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무시하고 아침을 거르거나 커피 한잔과 가벼운 간식거리로 아침을 때울 뿐이다.

아침을 부실하게 먹거나 굶으면 하루를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로 출발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건강한 식단의 아침 식사를 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해야 한다. 아침은 뇌와 신체에 하루 필요한 ‘자극’을 제공한다.

3. 5분간의 명상

음식이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듯이, 명상은 정신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아침 9시 이전에 하는 단 5분간의 명상이 일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가 있다. 자신과 대화하는 그 조용한 순간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명상은 자신을 느끼고 호흡하며 마음을 청정하게 하는 것이다. 명상을 하는 동안, 당신의 균형을 무너뜨릴지도 모르는 부정적이거나 무거운 생각과 감정을 처리하게 된다.

명상은 평화로운 하루를 갖게 도와주는 선물이다.

아침의 자그마한 행동이 하루에 도움이 된다

4. 주위를 깨끗이 한다

주위를 깨끗이 하는 것은 그 자질구레한 집안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빨래를 하거나, 주변에 널려있는 것을 정돈하거나, 개를 산책시키는 일 등의 활동은 제시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매일 아침 미리 해놓는 것이 최선이다.

이런 집안일을 미루면, 종일 밀린 집안일 걱정만 하며 하루를 보내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자질구레한 일들을 아침 일찍 하는 데 익숙해지면, 마음이 탁 트여서 중요한 일에 집중을 할 수 있게 된다.

5. 계획을 세운다

하루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은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하루 계획을 적을 때 관련된 문제나 일도 같이 적도록 하자. 이는 정신적으로 시간을 분배하고 계획하도록 도와 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게 한다.

또한 복잡하고 산만한 하루 일과가 주는 스트레스에서 자유가 될 수 있다.

하루를 계획없이 시작하면, 뭘 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진다. 결국 서너 개의 일을 동시에 하게 되거나 그리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그러므로,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은 생략하여 실용적인 하루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 5가지 아침 일과는 자기애를 보여주는 행동이다.

이는 자신의 건강을 게을리하지 않고, 마음과 정서 상태를 보호하며 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내도록 돕기 때문이다. 한 번 시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