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종류의 자존감을 알고 있는가?

· 2017-06-16

자존감은 자신의 안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더 나아가, 자존감은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이고 건강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이 같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우리는 모두 자존감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 아닌,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요.”

-글로리아 게이너-

자존감은 가지 종류가 있다. 이는 우리가 스스로를 한 가지 종류의 자존감으로 단정지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때때로 좀 더 활기가 넘치며 다른 때는 좀 더 우울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기분은 우리의 인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바뀐다.

그러나 당신에게 어떤 종류의 자존감이 지배적인지는 알 수 있다. 어떤 종류를 가장 자주 마주하는가?

1. 과장된 자존감

과장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며 다른 사람 모두를 과소평가하는 아무런 의심도 가지지 않는다. 이는 매우 부정적인 자존감으로, 사람이 다정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것을 저지하기 때문이다. 그의 경쟁심은 언제나 존재하고 언제나 그 존재를 나타내려 한다. 이런 사람에게 행복은 성공을 통해 다가오지만, 실상 이런 태도로는 행복을 이룰 수 없다.

과장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 사람은 자신의 실수를 고칠 수 없으며, 따라서 계속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가치를 폄하하고, 다른 사람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 매우 어렵다. 다른 모든 사람을 경쟁자로 보기 때문이다.

2. 높은 자존감

이 유형의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가치있게 여긴다. 이 자존감은 사람이 자신의 삶에 만족하도록 돕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말은 비교할 장애물이나 장벽이 없다는 걸 의미하는가? 전혀 그렇지 않으나, 일어날 있는 어떤 문제도 마주할 있는 사람의 자신감과 용기모든 것을 훨씬 쉽게 만든다.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우위에 서고자 하지 않는다. 그들은 비교 기준에 맞춰 자신의 가치를 재고 증명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보다 나은 사람이어서가 아닌, 자기 자신으로서 기쁨을 찾는다.”

-나다니엘 브랜든-

스스로를 믿고 자기 자신에 대해 신뢰하는 것은 이런 종류의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특징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을 거만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낫다는 기분을 가지게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부정적인 상황과 일들이 자신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하지 않도록 하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 중에도, 균형을 놓친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이런 높은 자존감을 계속해서 유지할 없는 것이다.

불안에 승복하는 이런 사람을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데 공격적이고, 수동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사람이다. 이는 특히 그들의 불안이 절대 마주할 수 없는 무언가가 되는 경쟁적인 상황에서 잘 일어난다.

3. 낮은 자존감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의 반대이다.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귀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의 가능성을 믿지 않으며, 자신의 불안이 거의 모든 상황에 끌려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또한 그를 고통스럽게 하며 그의 발목을 잡는다. 이런 사람은 불행한 사람의 표본이다.

“다른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해야 하는 것은 낮은 자존감을 의미한다. 이는 “나는 너무 우울해서 내 자신을 끌어 올리기보다 다른 사람을 끌어 내려야겠어” 라는 것을 의미한다.”

-프란치스코 교황-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이 잘 될 때 행복을 느끼지만, 무언가 잘못된 순간 바로 자존감이 빠르게 떨어진다. 이런 사람은 매우 쉽게 영향을 받는 섬세한 사람이며, 자신의 의견을 정당화하지 않고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런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 중 이렇게 불안정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그들의 문제는 망설임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거의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매우 낮게 평가하고, 망치는 것에 대한 엄청난 두려움가지고 있어 계속해서 자신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믿는다.

어떤 종류의 자존감이 당신에게 가장 익숙한가?

과장되거나 낮은 자존감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나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으면, 당신이 아무리 자주 몇몇 상황의 불안정함에 굴복한다 해도, 축하한다! 당신은 축복받았다고 느끼게 할 인생의 행복과 만족을 이루는 데 훨씬 가까이 있다.